승무는 ‘전국적 조선무용’, 동래야류는 ‘지역적 조선무용’ 기사
배학수 경성대 교수가 쓴 <조선무용의 미학과 하이데거의 진리>는 명쾌한 논리에 새로운 주장을 많이 담고 있다. 통상 말하는 ‘한국무용’은 ‘한국적 무용’이라 해야 한다고 한다. 전자는 한국에서 하는 모든 무용이고, 후자는 전통무용에 바탕을 둔 무용이라는 거다. 그는 ‘1910년 이전에 창작되고 연행된 춤’을 전통무용으로 정의한다. 1930년대 한성준이 창작한 살풀이춤, 승무, 태평무 등을 ‘신전통무용(신무용)’이라고 불러야 하기 때문이다.
승무는 ‘전국적 조선무용’, 동래야류는 ‘지역적 조선무용’ (naver.com)
승무는 ‘전국적 조선무용’, 동래야류는 ‘지역적 조선무용’
배학수 경성대 교수가 쓴 <조선무용의 미학과 하이데거의 진리>는 명쾌한 논리에 새로운 주장을 많이 담고 있다. 통상 말하는 ‘한국무용’은 ‘한국적 무용’이라 해야 한다고 한다. 전자는 한
n.news.naver.com
첫댓글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