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고층 진도 7~9 내진 설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이상여부 체크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국종환 기자 =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초고층 빌딩의 안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지진은 경주에서 300㎞ 떨어져 있는 서울에서도 건물의 흔들림이 감지될 정도로 강력했다.
롯데물산 관계자는 "지진 이후 모니터링 시스템과 영상화면 등을 통해 살펴본 결과 전혀 이상이 없었다"며 "지진을 포함한 각종 재난에 평소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는 '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상 여부를 감시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에는 응력계, 변형률계, 위성항법시스템(GPS), 가속도계 등 첨단 계측기 센서 509개가 설치돼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123층, 555m로 국내 최고, 세계에서는 5번째로 높은 초고층빌딩이다. 이 건물은 진도 9의 지진과 초당 80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진원지와 비교적 가까운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두산위브더제니스의 경우 규모 7의 지진에 견디도록 설계됐다.
1985년 완공돼 20년간 국내 최고층 타이틀을 보유했던 여의도 63빌딩(249m)은 규모 7의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63빌딩의 좌우 진동 유연성은 60㎝, 상층부가 바람에 의해 움직이는 범위는 좌우 40㎝다.
롯데월드타워 이전 국내 최고 높이 건축물에 이름을 올렸던 68층, 305m 높이의 인천 송도 동북아무역센터는 규모 6.5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송도 동북아무역센터의 경우 건축법에 명시된 내진설계 규정을 충실히 지켜 강진에도 버틸 수 있게 설계됐다"고 말했다.
출처 : http://m.news.naver.com/read.nhn?oid=421&aid=0002279616
근데 난 청라 푸르지오 철근 빼먹은것도 그렇고
우리나라 건설사들 못미더운데?.... 과연 잘 지어놨을까...무섭다
첫댓글 괜찮겠냐
원래도 문제 많은데 내진설계 했을거라는 생각은 안든당..
그런데 우리 엄마는 같은 지역 홈플러스에 잇엇는데 못 느꼈다던데 나는 아파트에서 느끼고.. 이것도 설계 차이인가?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도랑 규모랑은 다르지않오? 진도9면 규모6.9까지인거같아!
@롤리팝소녀 원전은 진도가아니라 규모기준이얌!! 고리1호기만그렇고 신고리는 규모8까지견딜수있옹 !!
@롤리팝소녀 ㅋㅋㅋ 기사가잘못나간걸거얌!!!! 규모가맞아오....!
@롤리팝소녀 핳...자꾸댓글달아미안해 기사가 자꾸이상하게나는구낭ㅠㅠ
이번엔 규모 5.8이구
원전기준은 발전소바로아래 그러니까 발전소가 진앙지일때 규모 6.5-7까지(월성원전기준) 버틸수있는건데 이번엔 발전소에서 25km가량떨어진곳이라서 규모5.8이어도 발전소설계에는 많이 못 미치는 지진이긴 해!!!
진도랑 규모는 많이헷갈리는거같아 나도 원래는 잘 몰라쩌ㅠㅠ 애기 혼란스러웠겠다 걱정말고 추석연휴잘보내요..♡
서울이 무슨 모르도르냐고 ㅠㅠ
저거 무너지면 저 주변 어떡해..
저거 무너지면 끝날 듯 뭐 저리 높게 지었대
삭제된 댓글 입니다.
무서웠는데 피식함ㅠㅠㅎ
외국처럼 높이 규제좀 해야겠네
개무섭다진심...
어차피 일본기업...일본 내진설계 배워오라고
저거 생각도 못했어.. 저 주변 안그래도 싱크홀 많은데
저런걸 애초에 왜지음 존나
어느 방향으로 쓰러지든 존나 재앙ㅜ
와시발우리고모 삼풍 옆에살다가 저기옆으로이사간건데ㅠ
이거 무너지면 신천역까지 초토화된대써...
5월까지만해도 아래쪽에 기자들 떠나지 않고 대기 했다는데 ㅎㅎ 다시 붙을듯
내진설계 그래도 열심히 한 건물인거 같더라구. 어쩌다 견학할 기회있어서 소장님이랑 이야기 해봤었는데 자부심은 엄청나심...ㅎ
건물문제가 어니라 지반이 약하다던데..
롯데는 지반이문제아녀?
걱정된다 무사히 지탱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