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히 목숨을 건진 아우슈비츠 생존자의 삶의 고통을 다룬 작품입니다. 생존자임에 겪어야 하는 모욕과 불명예가 그려집니다. 정상인의 생활을 하지 못하고 극도로 불안한 정서를 지니게 됩니다. 자신의 곁에 있는 사랑하는 이들은 모두 떠나가고 홀로 된 폴란드 여성 소피 의 이야기입니다. 소피의 아랫방에 머무는 미국인 소설가가 화자입니다. 제 3자적 시점에서 그려지는 영화입니다.
줄거리
풋내기 소설가 스팅고는 윗층에 머무는 소피 와 친해진다. 항상 오바하는 소피의 애인 네이단과도 친해져 그들 3명은 단짝 친구가 된다. 특이한 인생을 즐기려는 소피와 네이단에게서 스팅고는 뭔가 숨기는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좀처럼 입을 열지 않는 그들..하지만 스팅고는 소피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가 폴란드인으로 아우슈비츠에서 죽을 고비를 넘겼던 상처입은 여인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한편 네이든의 행동은 점점 더 거칠어지고 스팅고와 그들과의 관계는 점점 더 불편해진다. 네이든은 걸핏하면 소피에게 아우슈비츠에서 창녀짓을 하여 살아남은 여인으로 매도하며 학대를 했던 것이다. 그들에게 무언가 비밀스런 일이 있다는 것을 눈치챈 스팅고..하지만 그런 거친 네이든에게 소피는 헌신적이고 의존적이다.
소피와 그의 가족들을 그저 아우슈비츠의 불쌍한 희생자라고 여겼던 스팅고..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스팅고는 그녀의 동향인을 통해 그녀의 아버지가 극렬 반유태주의자였음을 알게된다. 이 사실을 알고 스팅고는 그녀에게 배신감을 느낀다. 스팅고는 그녀가 그녀의 아버지가 반나치 운동을 하다가 나치에 의해 희생되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이를 의심없이 믿었던 것이다. 그녀는 스팅고에게 아버지는 극력 반유태주의자였지만 자기가 스팅고에게서 버림을 받을까봐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고백한다. 그녀의 아버지가 나치에 의해 투옥 살해된 것은 사실이었지만 이는 나치가 폴란드 지식인을 무차별적으로 처형했기 때문에 벌어진 헤프닝이었던 것이다. 그녀의 아버지는 폴란드인과 유태인이 한 좌석에 앉는 것 조차 금하는 법을 만든 장본인이었던 것이다.
그녀가 어머니를 위해 암시장에서 고기를 마련하다 체포된 것도 새빨간 거짓말..그녀는 아버지의 사상에 혐오감을 느끼고 유태인 저항조직이 협조하다 체포된 것이었다. 아우슈비츠에서 독일인에게 겪은 아픔을 들으면서 스팅고는 그녀에 대한 오해를 푼다. 그녀는 단지 왕따를 면하기 위해 없던 일을 지어냈던 것 뿐이었다. 자기 자식들조차 보호하지 못하고 나치에게 잃자 그녀는 심한 자기혐오에 빠져 네이든과 같은 비정상적인 광인에게 그녀의 몸과 마음을 의지했던 것이다. 하긴 스팅고 역시 가끔은 너무도 따뜻한 마음씨를 보이는 네이든을 진정한 친구로 여기고 좋아했던 것이다.
스팅고는 네이든의 형에게서 네이든은 천재이기는 하지만 심각한 편집증적인 조울증 환자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그가 화이자 제약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종사한다는 것도 거짓말..형이 동생을 딱하게 여겨 그저 말단 자리를 하나 내어 주었을 뿐이다.
네이든의 발작이 절정에 달하여 두사람의 사이를 의심하여 총으로 죽이겠다고 설치자 스팅고는 소피를 데리고 탈출한다. 소피를 사랑한 스팅고는 그녀에게 청혼을 하고 그의 고향 남부에서 시생활을 하자고 간청한다. 그러나 이러한 청을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그녀가 가지고 있는 상처는 너무 크다. 자식을 살리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자신이 혼자 살아남아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받아 들이지를 못하는 것이다. 스팅고와의 격렬한 하룻밤을 보낸 후 그녀는 한통의 쪽지를 남기고 네이든에게 돌아간다. 나는 그의 곁에 있어야 한다. 그는 나를 필요로 한다...소피는 네이든을 진실로 사랑했던 것이다. 아주 마시간 위험한 사람이지만...
두달 후 스팅고는 그들을 찾지만 그들은 극약을 먹고 동반자살을 한 직후다. 광인 네이든과 상처입은 폴란드 여인은 이렇게 삶을 허무하게 마감했던 것이다.
감상
1. 메릴 스트립의 우수어린 연기가 돋보이는 작품
2. 폴란드 이민자들이 미국에 정착하는 모습을 엿볼수 있다.
3. 네이든의 광기는 섬찟하면서도 동정심을 불러 일으킨다. 너무 머리가 좋은 천재였지만 극단적인 조울증이 그를 파멸로 몰고 간 것이다. (천재들은 거의 가 다소 조울증의 증상이 있다고 한다. 자기 귀를 자른 고호의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예)
4. 아우슈비츠에서 죄수와 지배 민족인 친위대 간부와 그의 가족...이들 사이에 아주 작은 우정이 싹트기는 하나 거대한 적대적 이데올로기 앞에 이같은 호의는 보잘것 없는 것으로 곧 변질되어 간다. 가엾은 인간들..극단적인 이데올로기가 만들어 낸 비극이라 아니할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