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Major, Op. 58 I Allegro 19'21 Ii Andante Con Moto 6'40 Iii Rondo. Vivace 10'45 1805년 작곡을 시작하여 1806년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이 곡은 앞 선 피아노 협주곡 제3번과는 달리 밝고 따듯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곡이다. 1805 년부터 이듬해인 1806년까지 베토벤의 작품을 보면, 1805년 작곡된 피아노 소나타 열정을 마지막으로 격정적인 모습은 자취를 감추고 따스함 과 부드러움을 지닌 곡이 나타난다. 교향곡 제4번과 같은 작품이 이 시기의 작품으로, 당시 베토벤은 요제피네 폰 다임 백작 미망인과의 사랑 등으로 그의 일생에서 가장 평온한 시기였으며 이러한 원인이 작품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 곡은 오케스트라 편성을 보면 지금까지의 베토벤 협주곡과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관현악의 사용법은 기존의 협주곡들과는 다르다. 피아노 사용법 도 협주곡 제3번에 비해 발전적이며, 부드럽고 낭만성과 함께 때로는 거장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또한 그때까지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경험한 피아노 기 법을 충분히 살리면서 관현악과 잘 융합시키고 있다. 피아노 소나타 작곡가 로서의 면모와 교향곡 작곡가로서의 면모가 이 협주곡에 잘 융합되어 있 다고 할 수 있다. Glenn Gould, piano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Leonard Bernstein, c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