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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eu4-development-diary-12th-of-december-2017.1060110/ 행복한 화요일입니다. 오늘은 변화목록(을 확인할) 시간입니다! ############################################################## ######################## 1.24 Japan ########################## ############################################################## ################### # 무료 기능 ################### - 저장 파일 전송 최적화. 호스트가 파일을 너무 많이 복사했었습니다. - 위협 평가에 대한 AI 성능을 개선. 그들은 이제 서로를 도와서 그것을 더 빠르게 합니다. - AI의 스레드 활용을 개선 - MTTH에 기반한 이벤트 값 구하기(event evaluation)를 최적화 - 나라들이 이벤트 값 구하기(event evaluation)를 위한 여러 스레드의 사용을 개선. 모든 on_bi_yearly_pulse는 이제 멀티 스레드를 적용 ################### # 게임 밸런스 ################### # 경제 -이자 감소 수정자의 위력 감소 - 최소 이자율을 1.0으로 고정 - 낮은 천명은 이제 이용 가능한 용병의 수와 불안도에 각각 -100%와 +5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 황폐화가 천명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했습니다. - 이제 예니체리를 소집할 때 주 안에서 완전 코어가 만들어진 프로빈스만 이교 개발도에 산정됩니다. # 정부 - 스텝 유목민 정부 유형은 유닛의 이동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 맘루크 정부는 이제 Nation Designer에서 60 점의 비용이 듭니다. - 유목민(horde) 계층은 이제 화가 났을때 유목민 통합도에 덜 치명적입니다 - 부족 충성도(Tribal Allegiance) 감쇠는 이제 -3.0 / 년 을 넘을 수 없도록 한계가 정해졌습니다. # 유닛 - 유닛 이동 속도가 1에서 0.7로 감소 - 훈련된 군대의 이동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100 %에서 20 % 더 빠름. 하지만 용병은 그들의 속력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 종주국은 더 이상 조공국 안에서 유닛을 만들 수 없습니다. # 전쟁과 평화 - 다음의 군대 전문성 보너스를 뒤바꿈: 예비대 사기 영향과 장군 비용. - 보급창Supply Depot은 이제 2 년이 아니라 5 년 지속됩니다. - 예비대에 대한 기본 사기 피해가 두배가 되었습니다 ################### # AI ################### # 외교 - 속국들은 더 이상 초기화 도중에 계산되지 않은 군대 위력 캐시 때문에 반항적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 AI는 더 이상 어떠한 경우에도 라이벌의 독립을 보장(guarantee)하지 않습니다. - 조공국과 다이묘들은 이제 왕국(realm) 안에서 내부적으로 세력 계산(power balancing)을 합니다 - 종교 리그 리더는 이제 반대편 리그 리더와 동맹을 맺는데에 -1000 페널티를 받습니다. - 반군이 (또는 다른 점거자가) 통제하는 프로빈스는 더 이상 AI가 열망하는 원하는 프로빈스(want province)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AI는 이제 다시 동맹을 끊을 수 있습니다. - 알 수 없는 태도는 이제 독립 지원 요청 (예 : Transoxia가 게임 시작시 명나라로부터 지원을 얻어내는 것을 수정)에 대한 수용성에 -1000 을 제공합니다. - 이제 AI는 훨씬 작은 나라들에게 경고를 회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 경제 - AI가 때때로 요새 유지비와 관련하여 사기를 치던 것을 수정 - 의존적 속국(dependent subjects)은 파산을 선언하기 전에 더 많은 양의 수입을 대출 이자에 지급할 수 있습니다 - 의존적 속국은 독립 열망이 낮고 반군이 없는 경우, 빚을 진 상태에서는 더 이상 모병을 하지 않습니다. - 의존적 속국은 절대로 자치도를 안 내릴 것입니다. - 속국들은 이제 더 이상 비 속국보다 요새에 두 배 가까이 돈을 지출하지 않습니다. # 전쟁 - 전략적 지역 계획에 대한 AI 개선 - 합공(coordinated attacks)에 대한 AI 개선 - 언제 적의 공성을 방어할 지에 대한 AI 로직 개선 - AI now more careful with issuing assaults. - AI는 유리한 지형에 있다면 적군이 접근할 때 그 자리를 지키려고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이제 AI는 공성을 버리고 떠날지를 결정할 때, 공성 진행단계를 고려합니다. - AI 공성 로직이 개선되었습니다. - AI가 때때로 인접한 황무지로부터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무활동을 유발하는 것을 수정 - 인공 지능은 소모를 피하기 위해 최소 한도에서 1 또는 3 이상의 연대로 공성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소모 피해를 격는 도중에 있는 AI 군대는 더 이상 훈련되지 않을 것입니다(지속적인 소모로 훈련된 군대를 상실하는 위험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결정 복잡성을 방지하기 위해서) - AI의 또다른 모집 - 해산 문제를 수정 - 수송을 기다리는 AI 군대는 이제 수송이 가능해질 때까지 정상적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모와 비활동을 줄일 것입니다. - AI 요새 통제영역 무시 버그가 코드에서 대체로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확인했고 그것을 억제하려고 시도했습니다. - 요새를 통제하고 있지 않은 지역에 있는 프로빈스의 요구에 기인하는 다른 AI와의 끝나지 않는 전쟁을 수정 - AI 함대가 이동을 취소하면 이동 잠금을 어기는 몇몇 사례를 수정 - 동맹이 전쟁 준비(Prepare for War)를 요청 받으면 이제 사기를 높이기 위해 훈련을 중단합니다. - Splinter armies are a bit more likely to gather up with main close by rather than derping off elsewhere in a few cases. - 프로빈스가 타겟 그 자체가 아니라 타겟으로 가는 길 도중에 있는 경우, 자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AI가 훨씬 낮은 수용가능한 전투 밸런스를 가지는 경우를 수정 - Splinter armies will no longer stall offensives (should reduce sleepiness somewhat). - Made offensives more likely to gather up properly. - AI는 더 이상 선박이 없는 함대를 합치려고 시도하는 대신에 그것을 버릴 것입니다. # 기타 - 소모를 다루는 AI 개선. - 해외 반군을 다루는 AI 개선. - AI는 더 이상 한 프로빈스보다 더 떨어진 반군 군대를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 멋대로하는(indulgent) 인격 AI는 더 이상 무작위로 군대를 이동시키지 않습니다 (AI를 더 나쁘게 만들고 디버그 하기 힘들게 만듦) - AI는 평시에 유닛을 훈련할 리더의 재배치를 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 Reserved margin for rounding error in drilling logic, should eliminate a few on-off cycles. - 추방된(exiled) 군대가 높은 위협 수준 때문에 미개척지를 통과하여 본거지로 가기를 거부하는 것을 수정. ################### # 인터페이스 ################### # 아이콘 / 미술 - 그레이드 호드Great Horde에 새로운 깃발이 추가 - 쉬르반Shirvan에 새로운 깃발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언가들은 이제 초상화 그래픽에 자신의 문화를 먼저 고려하고 그 다음에 프로빈스를 고려합니다. # 기타 - Army Mintenance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닙니다. (뭔소린가 해서 찾아봤더니.. https://www.reddit.com/r/eu4/comments/7dpcgw/now_when_wars_core_is_no_longer_a_problem_lets/ ) - 국가를 선택하지 않으면, 이제 승리 카드 맵모드에서 전세계의 모든 승리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 이제 당신이 관심없음으로 표시한 디시전들을 목록의 아래쪽으로 끌어내릴 것입니다. - 인텔 HD 칩셋 사용자는 이제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VRAM이 충분하지 않다는 얘기를 매번 듣는 대신에 한번만 듣게 됩니다. ################### # Usermodding ################### - Added defines ACCEPTABLE_BALANCE_DEFAULT and ACCEPTABLE_BALANCE_FRIEND_IN_COMBAT to specify thresholds for AI to join battle (also to clean up by centralizing lobotomized code). - Fixed "else" effects within "if" effects being executed when that "if" failed even if it were immediately preceded by an "if" on the same level. In the below example, that means that the "else" would get executed if the limit of "If 1" failed rather than "If 2": if = { # If 1 if = {} # If 2 else = {} } - It is now possible to scope to provinces in localisation. Example: [1234.GetName] - Added transfer_subjects_when_made to subject types to encode personal union exception for subject takeovers. - Added Drill decay modifier - Added Province Triggered Modifiers which are way faster than the global triggered modifiers. They also have on_activation and on_deactivation effects you can do fun stuff with. - Can now refer to first province in a state with FROM in potential and allow script - Fixed misspelled on_janissares_raised, it is now spelled on_janissaries_raised. - Fixed crash in religious school triggers caused by you removing muslim religion group. - Added army wide drill modifier which uses the armies average drill value. ################### # 스크립트 ################### # 업적 - Rags and Riches 업적은 이제 10 이상의 개발도를 가진 프로빈스를 가지지 않은채로 시작할 것을 요구합니다. - All belongs to Mother Russia 업적은 이제 모스크바 문화만이 아니라, 모스크바, 랴잔, 노브고로드 문화로 시작한 나라들은 달성할 수 있습니다. - Definitely the Sultan of Rum 업적은 이제 오스만과 룸 둘에게 가능합니다. (이전에는 오스만만 해당) - 이제 Venetian Sea 업적은 90 % 가 아니라 75 %의 무역력을 요구합니다. # 디시전 - 상호 배제적인 종교 디시전은 이제 더 분명한 툴팁을 가집니다. - 오스만과 룸을 위한 콘스탄티노플로 수도를 이전하는 결정은 이제 수니파가 아니라 아니라 무슬림 종교 그룹에 속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신성 로마 제국에서 프로빈스를 제거하는 디시전은 이제 더 일관되게 이루어집니다. - 신성 로마 제국에서 프로빈스를 제거하는 디시전은 더 이상 영향을 받는 모든 프로빈스를 열거하지 않습니다.. - 이제 맘루크 정부를 가지고도 이집트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여전히 당신의 정부를 행정 군주제로 바꿀 것입니다. - 오래된 Sheikh-ul-Islam 디시전을 대체하는, 이단에 대한 선교력을 증가시키는 디시전을 무슬림 국가들에게 추가. - 무슬림 국가들은 이제 이크타 정부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 Talented Qadi 는 더 이상 당신의 수도 주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 티베트의 the Dalai Lama 풍미 이벤트가 당신의 종교를 밀교(Vajrayana)로 바꿉니다. - "Secrets in our Alliance" 이벤트는 당신의 동맹이 실제로 당신을 염탐하고 있으면 더 이상 발동하지 않습니다. - 일본에 있는 다양한 플레이가능한 나라들을 위한 26개의 풍미 이벤트를 추가 - 크림에 관련된 오스만 이벤트는 더 이상 크림의 속국을 오스만 제국에게 이전시키지 않습니다. - 이제 무슬림이 아닌 종교로 개종하면 맘루크 정부를 잃게 됩니다. # 이념 - 말레이(Malayan)와 말루쿠(Moluccan) 아이디어는 이제 추가적인 식민 개척자가 아니라 정착자 증가를 제공합니다. - Kitabatake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Madjas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Oda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도쿠가와 아이디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Luzon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세부Cebu 아이디어 추가. - 부투안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민다나오 아이디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누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호조Hojo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모리Mori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아사쿠라Asakura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Chosokabe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티무르의 전통은 이제 정복 후 감소된 분리주의가 아니라 +1 육군 지도자 충격을 줍니다. - 티무르 이념 Mantle of Great Khan 은 이제 +20% 기병 전투력 대신에 +10% 육군 사기를 제공합니다. # 임무 - 콘스탄티노플을 정복하는 오스만 임무의 가중치를 더욱 올렸습니다. # 수정자 modifiers - Poyang 프로빈스에 도자기를 위한 상품 생산 수정자 Jingdezhen Kilns 를 추가 # 설정 - 미국 공화정(American Republic)과 연방 공화정(Federal Republic)이 이제 Nation Designer에서 이용가능합니다. - 필리핀에 9 개의 프로빈스를 추가했습니다. - 일본에 이세 (Ise)와 미카와 (Mikawa)의 프로빈스를 추가했습니다. - Pangasinan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Tondo 태그 추가. - Madjas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Cebu 태그를 추가했습니다. - Maynila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Butuan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Kitabatake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오다는 이제 1444 년에 다이묘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도쿠가와는 현재 1444 년에 다이묘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술루는 현재 1444 년에 플레이할 수 있는 국가입니다. - 마긴다나오 Maguindanao는 현재 1444 년에 플레이할 수 있는 국가입니다. - 카라 코윤루는 더 이상 1444 년에 아르메니아 문화를 수용하지 않습니다. - 이제 음잡은 봉건 신정체제로 시작합니다. - 브루나이, 몰디브, 야르칸드, Kanem Bornu, 송가이, Kedah, Pasai 및 Siak가 이제 이크타 정부로 시작합니다. - Isshiki의 지도 색이 변경되었습니다. - 일본에 몇몇 시작 동맹을 추가. ################### # 버그 수정 ################### - 문화와 종교 이벤트 2 의 툴팁에서 너무 많은 초록색이 보이는 사례가 수정 - 누군가에게 달라붙은(attach) 조공 속국은 더 이상 조공 종주국이 통행권을 결여한다는 이유로 추방되지 않습니다. - 이제 HRE에 프로빈스를 추가/제거할때마다 제국 맵모드가 업데이트됩니다. - 몇몇 하이픈의 사용을 조화 시켰습니다. - Chukoruva 지역은 현재 Çukurova라고 적절하게 명명되었습니다. - Around the world in 80 years 업적에 자격이 있으려면 시작할때 브리튼 지역(British region) 밖에 프로빈스가 없어야 합니다. - 문화와 종교 이벤트 11 'Rising support among the x Population'이 올바르게 발동하지만 텍스트에서 잘못된 조언가 이름을 참조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문화와 종교 이벤트 10, 'Intrigues in Capital'이 몇몇 상황에서는 발동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몇몇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종교적 조화 이벤트의 확률을 감소 - 종교 전파 무역 정책: 종교 중심지가 종교마다 3개로 제한되는 것을 수정 (예: 수니 중심지가 세계에 최대 3개) - 수용된 문화 슬롯 툴팁에서 Non-Accepted 가 Non-Accpeted로 잘못 스펠링된 것을 수정 - 튜토리얼의 10 페이지 3 챕터의 추가적인 단어를 삭제 - 파산 선언을 위한 툴팁이 보다 분명하고 읽기 쉽도록 재작성 - 튜토리얼 챕터 소개는 색상화에서 더욱 일관성있어졌습니다. - 다음 호의 점수를 얻을 예상 날짜는 이제 호의에 대한 툴팁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 "Go to"의 일관적인 대문자 사용을 실시 - 암브로시안 공화국 이벤트는 이제 계승하자 마자 터지지 않고 밀라노의 군주가 죽은뒤 며칠 뒤에 발동합니다. 이것은 이벤트가 밀라노가 동군 연합을 당하기 몇 밀리초 전에 트리거를 검사하여, 검사가 그러한 동군 연합의 실패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밀라노도 퍼유 당할 수 있다는 의미인 것인지..) - 유목민들은 시작 화면에서 더 이상 섭정통치에 대한 정보를 얻지 않습니다. - 무역 회사 지역이 모드된 경우 CTradeCompanyRegionTrigger의 잠재적인 CTD가 수정되었습니다 (CTD: Crash to Desktop을 말함) - 무역 상품이 수정된 경우 CTradeGoodsDataBase::ReadPrices의 잠재적인 CTD가 수정되었습니다. - Fixed trigger switch effect not propagating selected event option (causing e.g. Ruler always getting name from first option). - AI가 "Hunt for the Seven Cities"를 하다가 영원히 멈추게 만드는 버그를 수정 - 반군 지도자로부터 생성된 통치자가 가끔 6보다 높은 스킬을 가지는 것을 수정 - 금광의 고갈 확률이 계산 중에 전체 백분율 포인트로 절삭(truncated)되었던 것이 수정 - 전쟁 선포와 경건함(piety)에 대한 시작 화면 텍스트는 이제 이단들도 이교들과 같이 판정된다는 사실에 있어서 더 분명해졌습니다. - 문화와 종교 이벤트 16이 설명의 문장 중 하나에서 현지 종교가 아니라 국가 종교를 대신 표시한 것을 수정 - 시작 화면 텍스트 중 몇가지 텍스트 문제를 수정 - MP: 무작위 신 세계를 생성한 뒤 커스텀 국가들를 생성한 경우 플레이어들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 MP: 저장을 로드한 뒤 커스텀 국가를 만든 경우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대양에서 수영함으로서 해군인 것처럼 위장하는 버그걸린 군대에 마우스를 올려도 더 이상 바탕화면으로 튕기지 않습니다. - 이제 다시 수송중인 함대를 움직이거나 퇴각시킴으로서 자동수송 임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수송 함대를 이동하거나 취소하도록 명령하면, 배에 탄 모든 군대는 자동수송 임무를 취소합니다 (배에 탄 군대에 추가 취소 명령을 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직관적입니다). - 조공국 되기(Become Tributary) 조약이 땅을 할양하는 것과 같은 다른 조약을 금지시키는 것을 수정 - Game will print (at most one) name of a missing variable to error.log rather than crash when executing CSetVariableEffect. - 해군 임무 중에 알수없는 원인으로 인한 충돌에 대항하여 보호장치를 추가 - 문화없음(Noculture) 프로빈스는 그곳 출신의 조언가를 고용하려고 할 때 더 이상 충돌을 유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 이제 다시 속국이 점령한 프로빈스의 통제권을 당신의 것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 수에즈 운하는 이제 Dumyat가 아니라 Sharqiya를 요구합니다. - 비잔티움을 형성하면 이제 새로운 지도를 위한 더 나은 영구적 클레임 분배 제공합니다. - "Trust Your Neighbor" 부패 이벤트의 잘못된 트리거를 수정 - Muscovy의 시작 화면에서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이벤트에서 향수(Perfume)가 더 이상 "Pefume"으로 잘못 스펠링되지 않습니다. - Safi 무역 노드는 더 이상 일부 프로빈스를 두 번 계산하지 않습니다. - 일부 시작 화면 왕조 이름을 마무리(polish)했습니다 - 동군 연합 하급자는 더 이상 통치자가 그들의 종교로 개종할 것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종종 통치자가 끊임없이 하급자에게 의해 요청을 받고 그 다음 자신의 나라로부터 되돌아올 것을 요청받게 만들었습니다. - 경건함과 관련된 몇몇 남아있는 이벤트를 수정 - 아르메니아를 형성하는 것은 이제 인도에 있는 Warangal이 아니라 올바르게 Van 프로빈스를 요구합니다. - 공화국이 포함된 국가 디자이너 템플릿이 오염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을 수정 - Moses Mendelson (Moses Mendelssohn의 오타인 것으로 보입니다) 은 이제 올바르게 유대인으로 생성됩니다. - 강력한 무역 회사 상인 보너스가 수정됨 - 더 이상 GUI에 의해서 기존의 통제자에게로 점령지를 이전하는 것을 제안받을 수 없습니다 (즉 순 변화(net change)는 없음) - Tweaked some missions scripts that had target province checks that didn't match the requirements to be available. - 조지아 통일 디시전은 Tao 를 두번 찾지 않고 이제 올바르게 카르틀리Kartli를 찾습니다. - 역사적 인물에 대한 많은 양의 부적절하게 스크립트된 문화와 종교가 수정되었습니다. - 종교개혁 중심지가 발생하도록 허용되지 않은 곳에서 종교개혁이 시작되면 종교개혁의 중심지가 나타나지 않도록 만드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슬람을 국교로 채택(Adopt Islam as State Religion)"하는 디시전이 조공국이 아닌 속국에 의해서 취해질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 - 콥트교 국가들을 위한 알렉산드리아 정복 임무가 즉시 완료되게 만들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동맹들의 상대적인 힘의 추산을 수정 (불법 영토 요구, 전쟁 협박 그리고 다양한 AI 전략 문제들) - 속국이 아닌 USA만이 미국 정부(American government)로 갈아탈 수 있도록 검사를 추가 - "Poor of X" 무슬림 학파 이벤트를 위한 설명에서 누락된 단어를 추가 - 정교회 이벤트 5는 이제 외국 조언가를 위해 올바르게 이름을 생성합니다. - 동군 연합을 제외한 의존관계(dependencies)를 생성할 때 의도치 않게 속국을 인계받는 것을 수정 (식민지 정부 관련된 것 같네요) - 당신 자신에게 종주국이 있을때 (예를들면 따밍) 속국에서 유닛과 연대를 건설하면 더 이상 다음 날에 그들을 환불없이 자동삭제하지 않습니다. - 이제 당신이 쇼군이 되는 독립 전쟁의 평화 조약에서 독립을 요구하지 않으면 툴팁에서 말하는 대로 다이묘로 남게 됩니다. - "Poor of X" 무슬림 학파 이벤트를 위한 설명에서 누락된 단어를 추가 - 아르다빌 프로빈스에 사파비 교단(Safavid Order) 수정자를 줄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 - 오로모의 도래에 관련된 후속 이벤트에 대한 잘못된 툴팁을 수정 - 많은 양의 사소한 스크립트 오류를 수정 - 로도스인과 그리스인을 기사단에 받아들이기 'Rhodians and other Greeks in the Order' 디시전을 채택하면 현지local 수정자를 국가 단위(scope)로 부여해서 아무 효과를 주지 못했던 것을 수정 - 티무르가 통치자 즉위 "Enthrone Timurid Ruler" 디시전이 툴팁에서 약속한 통치자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수정 다시 한번 말하지만, 1.24 일본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많은 버그 수정과 개선점 그리고 변경사항이 담긴 무료 업데이트입니다. 크리스마스가 우리에게 다가오면서, 우리는 명절 기간 동안 그리고 우리의 표준적인 터무니없는 인본주의자 스웨덴인의 휴가 동안 문을 닫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새해를 위해(?) 장갑을 걸어놓기 전에 여러분은 또 한 번의 개발 일지를 얻게될 것입니다. 저는 그러한 기쁨을 한 게스트 작가에게 한 해의 회고전과 앞으로 우리에게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지를 위해서 넘기려고 합니다. 수정: 우리는 1.23과 1.24 게임 사이에서 어떤 저장게임 호환성 문제도 맞딱뜨리지 않았으므로, 새로운 일본 업데이트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은 아마도 안전할 것입니다. 그 말은, 이것은 절대로 100% 안전이 보장된 것이 아니므로 여러분이 만약 매우 중요한 캠페인을 하는 도중에 있다면, 마음의 궁극적인 평화를 위해서 세이브 파일의 백업을 만들고 스팀에서 1.23.1 버전으로 롤백하기 바랍니다. |
첫댓글 패치가 너무 급작스러워서 당황스럽더군요.
플레이 중이던 것들은 일단 목표는 다 달성한 것이라 상관없는데, 간만에 18세기까지 달리려던 계획은 좌절.
와! 패치! 와! 호환안됨! 와..!
아놔 호환안되겟네요 프로빈스바뀌니
패치잦은건 괜찮은데 호환안되는게 넘 화나네요 패치한번하고 엔딩까지 가보기가 힘드니
베타 구독하면 되긴 합니다만 불만은 공감이 되네요
이벤트mtth, 중국(천명)너프/일본버프, 유목민 버프,엄청많은 ai개선이 눈에띄네요
그리고 막줄 edit읽고 일말의 희망을갖고 게임을 켰지만 역시나...
똥머리 ai 바뀌는건가요
반길만한게 많은 패치지만 갑작스럽기는 하네요.
천명 떨어지면 따밍이 용병스팸 못쓰는건 그럴듯해요. 그동안 막강한 경제력과 용병으로 모든걸 해결하더니..
노부나가인가.. 크... 갑옷+얼굴고증
이야 천명 너프 개쩌네요 진짜
천명 패널티가 기존 패널티에 + 반란도 5, 용병 고용 100% 됬내영
이제 돈 ㅈㄹ못하겟군요
Korea가 Kingdom -> Duke 로 내려갔네요..
조선 공국..
헐?
헐.. 조선 공국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요!
이동속도 얘기를 보니 북극이나 남극에 가까우면 가로방향 이동속도 조금 더 빠르게 해주면 안되나 하는 생각이...
지금 프로빈스간 거리 계산할때 위도를 고려하나요?
시스템상 각각의 프로빈스 간에 정해진 시간거리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도 구현 가능할 겁니다.
@WorldEnder 단순히 프로빈스 맵파일의 픽셀간 거리로 측정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보군요? 혹시 아시는 관련정보가 있나요?
@메르냥 Eu3 시절에나 잠깐 모딩 건드릴 때, 새로운 프로빈스 제작 만큼은 번번이 에러가 나고 해결이 안 되더군요. 딱 덧글에 단 정도만 알고 있는지라 모딩을 오래하신 분들께 여쭤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따밍은 내적완결성 너프가 버전마다 하나하나 사라지다가 천명부터는 괴수가 되어서 날뛰더니 예전처럼 천명상실시 전역불안정+5에더가 용병패널티까지 받게되는군요 ㅋㅋㅋ
베네치안시 업적은 75로 낮춰졌다지만 여전히 난이도가 ㄷㄷ
아마 천명 0일때 최대 페널티가 그거인듯 하네요
그래도 0까지 떨어지려면 시간이 걸릴테니 따밍도 대응할 시간이 있으니
밸런스는 이전보다 낫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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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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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두 번 나와있네요. 하나는 지워주시면 깔끔할 듯.
아이고 수정하겠습니다
오 아이누 아이디어 나왔네, 아이누 공화국 컨셉을 드디어!
he Dalai Lama 이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어디로 가야하나요.?
he가 아니라 the인데 번역하다가 글자를 지워버렸네요
https://eu4.paradoxwikis.com
eu4 공식 위키인데 거기서 검색해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이벤트 이름을 검색하던지 Tibetan events 검색해서 이벤트 목록 뒤져봐도 될겁니다
천명은 번영도와 황폐도 영향을 훨씬 많이 받아야 할텐데...
중원은 번영하고 온갖 동방 국가들이 조공하는데 조공 안하는 러시아랑 국경 닿는 순간 천명이 떨어지는건 참...
패또일...
최적화는 하나마나 인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