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최연옥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교사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는 전문계 특성화고등학교로 특수학급은 2008년 설치 되었다. 2011년 현재 4학급 29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재학 중이며, 2010 년에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로 지정되었다.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란 교육과학기술부의'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2009. 12)'에 따라 새롭게 마련된 지역별 직업교육 거점학교 형태를 말한다. 지난 일 년간 운영된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의 거점학교 운영 사례를 내용별로 소개하고자 한다.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있어 통합학급에서 운영하는 직업실습은 학습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을 뿐만 아니라 친구 앞에서 실수를 할까봐 주로 구경꾼의 입장이 되기 쉽다. 따라서 이들에게 전문계 고등학교의 특수성에 맞는 실습능력 향상을 위한 직업훈련 실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실습위주의 교재 개발에 착수했다. 전문계 고등학교 직업교육 담당교사, 특수교사, 장애인 복지관 산업체 관련분야 전문가, 특수교육과 교수, 학부모 등이 함께 개발한 실습 위주의 교재 내용은 <표 1>과 같다.
<표 1> 직업교육 프로그램 내용
분야 |
내용 |
능력 키우기 |
전기전자 |
ㆍ전기배선 전선 다루기 / 전기부품 다루기 / 전기회로 구성하기 ㆍ전자회로 리드선 및 UPT케이블 다루기 / 전자부품 다루기 / 전자회로 구성하기 |
- 조립 및 조작 능력 - 색 변별력 및 측정능력 - 주의 집중력 향상 - 크기 및 형태 변별력 |
기계 |
ㆍ기능성 테이블 제작하기 ㆍ나무 공구박스 제작하기 ㆍ다목적함 제작하기 ㆍ물품운반장치 제작 및 조립 |
- 공구선별능력 - 길이 측정능력 - 조립 및 조작 능력 |
디자인 |
ㆍ비누만들기 (CP, MP) ㆍ컴퓨터 그래픽-포장라벨디자인 ㆍ비누포장 종이백 형태 / 박스 형태 / 손잡이 달린 박스 형태 |
- 작업시간 계산 능력 - 무게 측정능력 - 눈손 협응능력 |
이렇게 개발된 교재 내용의 적합성 및 특수학급 직업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하여 전국 3학급 이상 특수학급 설치 고등학교, 대학 특수교육과, 특수교육관련 기관에 교재 내용을 검토 의뢰하였고 현재는 위 내용으로 구성된 교재로 직업교육실습실 을 운영하고 있다.
직업교육 실습실 운영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직업훈련 종목은 전기·전자, 디자인, 기계이며 이를 위해 직업교육실습장을 설치하여 XS플로어 바닥공사, 에어라인 시설을 갖추었 다. 특수학급 학생에게 실습 중심의 훈련기회를 제공하여, 고등학교 졸업 후 안정적인 직업생활 을 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밑거름이 되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다 양한 직업교육을 체험하도록 하였다. 통합형 직업교육 참여학교별 운영내용은 <표 2>와 같다.
<표 2> 참여학교별 운영 내용
구분 |
요일 |
시간 |
신청학교 |
총인원(명) |
비고 |
학교명 |
학년 |
인원(명) |
전기전자 |
월 |
09:00~12:00 |
광주전자공고 |
1, 2, 3 |
10명 |
21 |
|
13:00~17:00 |
운남고 |
1, 2 |
11명 |
|
화 |
09:00~12:00 |
상무고 |
1, 2, 3 |
13명 |
23 |
|
13:00~17:00 |
광주자연과학고 |
2, 3 |
10명 |
|
디자인 |
수 |
09:00~12:00 |
수완고, 광주전자공고 |
1, 2, 3 |
12명 |
37 |
|
13:00~17:00 |
전대사대부고, 상무고, 문정여고 |
1, 2, 3 |
13명 5명 7명 |
|
기계 |
목 |
09:00~12:00 |
수완고, 광주전자공고 |
1, 2, 3 |
12명 |
23 |
|
09:00~12:00 |
광주전자공고 |
1, 2, 3 |
12명 |
|
13:00~17:00 |
광주전산고 |
2, 3 |
11명 |
|
총 참여인원 |
93명(중복인원10명) |
한편 각 훈련 종목별 실습과정은 사진과 함께 개인별 장단점을 기록한 개별 포트폴리오로 제 작하여 체계적 이력 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취업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수업에는 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한 위원을 초빙강사로 활용하고 있으며, 직업교육실은 본교 학생 뿐만 아니라 소규모 특수학급이나 여건상 직업실습 기회가 부족한 관내 특수학급에 도 활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은 과제 중심 작품완성 실습교육으로 학생들이 적극적·능 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실습중심의 훈련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현장 실무 능력을 배 양하고 있다.
사업체 및 기관연계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업무의 효율성 증진 및 기관 간 다양한 직업교육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체 제를 구축하였다. 협약을 체결한 기관과는 직업평가, 직업별 직무지도 등 인 적·물적 자원 교류 및 정보교환 등 산학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의 특성상 실제 직장 상황에서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지도를 통 한 다양한 상황 극복 훈련이 필요하므로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접적인 직무능력 함양과 직업적응력 향상을 통한 취업률 제고를 위하여 산업체와 상호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표 3>은 유관기관 연계 현황을, <표 4>는 지역사회 사업체 연계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표 3> 유관기관 연계 현황
협력기관 |
참여 프로그램 내용 |
협력내용 |
광주장애인 고용공단 |
ㆍ취업전 사업체 직무체험 |
ㆍ직업평가, 정보교류 ㆍ현장실습 및 직업알선 |
광주엠마우스 복지관 |
ㆍ엠마우스산업 체험학습 |
ㆍ복지관시설 이용 및 정보제공 ㆍ직업훈련 ㆍ사회적응훈련 및 직업능력 평가 |
ㆍ특수교육 - 복지연계형 일자리 사업 |
광주YMCA |
ㆍ자립 동기 증진 맞춤 프로그램 운영 -'내일을 JOB하라' |
ㆍ정보제공 ㆍ지역사회참여활동 및 여가활동 |
동신자활후견기관 |
ㆍ직업 체험학습 |
ㆍ직업별 기능 습득 |
광주특수교육 지원센타 |
ㆍ직업 체험학습 |
ㆍ직업평가, 정보교류 ㆍ직업별 기능 습득 |
광산구장애인 복지관 |
ㆍ직업 체험학습 |
ㆍ직업평가, 정보교류 ㆍ직업훈련 |
<표 4> 지역사회 사업체 연계 현황
협력업체 |
업종 |
협력내용 |
씨튼수녀회 사회복지원 |
코코아 제품 및 빵, 과자류 제조업 |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무지개공동회 |
화장지, 양초 제조 |
교사 및 학생의 현장참여를 통한 산학협력모델 구축 산업체 실습재료 제공 |
(주)파고다 에프에스 |
빵류 제조업 |
교사 및 학생의 현장참여를 통한 산학협력모델 구축 |
(주)인아정밀 |
가정용 전기기기 제조업 |
보조교재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산업체 실습재료 제공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평화전자 |
고무 및 플라스틱 성형기 제조업 |
교사 및 학생의 현장참여를 통한 산학협력모델 구축 |
(주) 에프엔엔 |
간단 통신부품 조립업체 |
보조교재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산업체 실습재료 제공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광주인탑스(주) |
가정용 전기기기 제조업 |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산업체 현장실습은 학생의 업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성에 맞는 직업 탐색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학생이 산업 현장에 나갔을 때 곧바로 적응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교육성과가 우수한 학생은 현장체험 관련 기업 에 우선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 및 학부모 지원
특수교사의 진로·직업교육 전문성 신장과 실행 역량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산업현장 환경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내·외부 연수 기관을 통해 효율적인 현장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의 직업재활 준비와 지원을 유도하여 고용 기회를 확대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표 5>와 같다.
<표 5> 대상별 연수 내용
월 |
연수대상 |
연수내용 |
장 소 |
3 |
교내협력 교사 |
장애학생 직업교육 운영방안과 방향 |
광주전자공고 |
4 |
특수학급 교사 |
통합형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방향 |
광주전자공고 |
5 |
특수학급 교사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주)인탑스, 태양섬유 |
사업체현장 |
특수학급 학부모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주)인탑스, 태양섬유 |
사업체현장 |
7 |
교내·외 협력교사 |
선진 거점학교 현장 견학연수 - 성남방송고등학교 |
성남방송고 |
8 |
특수학급 학부모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평화전자, (주)파고다에프에스, (주)일정, (주)한백제지, 씨튼수녀회 사회복지원 |
사업체현장 |
9 |
특수학급 교사 |
장애인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복지관의 역할 |
엠마우스복지관 |
10 |
특수학급 교사 |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장애인 공단의 역할 |
광주전자공고 |
특수학급 학부모 |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한 장애인 공단의 역할 |
광주전자공고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천안시 하나마이크론, STS반도체 |
사업체현장 |
11 |
특수학급 학부모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현대삼호조선소, 현대자동차서비스 |
사업체현장 |
12 |
특수학급 교사 |
장애인 고용사업체 현장 견학연수 - (주)에프엔엔 |
사업체현장 |
마치며
이상으로 2010년도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의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 영 현황을 살펴보았다. 2010년도의 경우 거점학교의 설치와 함께 운영이 이 루어졌으므로 여러 면에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교에서 는 방학을 활용한 직무능력 프로그램을 구안·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학생 들의 취업과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취업예비 캠프를 도입하여 직장 인으로서의 삶을 체험해 보는 계획도 갖고 있다.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프로그램은 본교 재학생 뿐만 아니라 관 내 특수학급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를 위한 것으로 이 지역 특수학급 직업교 육의 중심 역할 수행은 물론 다른 학교의 진로·직업교육에 길잡이가 되도록 꾸준히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출처 : 특수교육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