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ital:
13세기 초, '머리와 관련된'이라는 뜻에서, Old French capital에서 유래, 라틴어 capitalis '머리의'에서 기인하여 '수도, 주요한, 첫 번째'라는 의미로, caput (소유격 capitis) '머리' (PIE 뿌리 *kaput- '머리')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주요한, 주된, 가장 우선적인, 가장 중요한'이라는 의미는 15세기 초 영어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훌륭한, 일등급'이라는 현대 비공식적 의미는 1754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승인의 감탄사로서 OED의 첫 예는 1875년), 이전에 배에 대해 사용된 '일등급, 전투 라인에 있을 만큼 강력한'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으며, 1650년대에서 증명된 이용은 1918년 이후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관련: Capitally.
문장이나 단어의 '머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문자'를 '크고 때로는 형태가 다른 소문자'라고 부릅니다(14세기 후반). capital letter '상등급 문자.' Capital gain은 1921년부터 기록되었으며, Capital goods는 1899년부터 기록되었습니다.
capital 범죄나 범행(1520년대)은 사형에 해당하는 처벌로, 즉 '생명'이나 '머리'와 관련된 범죄를 의미합니다(영어에서 capital은 14세기 후반부터 '치명적인, 죽음에 이르는'이라는 의미가 있었고, 그 이전 라틴어에서도 마찬가지의 의미를 가졌습니다). '머리'와 '삶, 멸망' 사이의 인식된 연관성은 옛 영어에서도 존재했었는데, 예를 들어 heafodgilt '죽음의 죄, 주요 범죄', heafdes þolian '생명을 잃다'등이 있습니다. Capital punishment는 Blackstone (1765)과 고전 라틴어 capitis poena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capital
(n.1)
15세기 초, '대문자'라는 의미로부터 capital (형용사)이 유래하였습니다. '정부의 공식적인 소재지인 도시나 마을'을 의미하는 것은 1660년대부터 기록되었으며 (올드 잉글리시 단어는 heafodstol; 미들 잉글리시는 hevedburgh를 사용하였습니다). 금융적 의미에 대해서는 capital (n.2)를 참조하세요.
capital
(n.2)
1610년대, '한 사람의 재산'을 의미하며, 중세 라틴어 capitale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자본, 주요한, 첫 번째'라는 의미의 라틴어 capitalis의 중성 명사형입니다(capital (형용사) 참조). 1640년대에는 '특정 사업을 하는 데 사용되는 재산'을 의미하게 되었고, 정치 경제에서는 '산업의 생산물 중에서 추가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의미하는 더 넓은 의미로도 사용되었습니다(1793년).
또한 cattle도 참조하고, fee의 의미 발전과 pecuniary를 비교해 보세요. 중세 영어에서는 '주된 자금'이라는 의미로 chief money라는 용어가 있었습니다(14세기 중반). 고전 라틴어에서 형용사의 명사용은 '주요 범죄'를 의미했습니다.
capital
(n.3)
"기둥이나 기둥의 머리", 13세기 말, 영불어 capitel에서 유래하였으며, 구 프랑스어 chapitel (현대 프랑스어 chapiteau) 또는 직접 라틴어 capitellum "기둥의 머리"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문자 그대로 "작은 머리", '머리'를 의미하는 caput의 소형어입니다 (PIE 뿌리 *kaput- "머리"에서 파생).
cattle
(n.)
13세기 중반, 돈, 땅, 소득을 포함한 "재산"을 의미하였으며, 이는 앵글로-프랑스어의 catel "재산" (옛 북프랑스어의 catel, 옛 프랑스어의 chatel)에서 유래하였다. 이는 중세 라틴어의 capitale "재산, 주식"으로, 라틴어 형용사인 capitalis "주요한, 주된"에서 파생되었으며, 이는 문자 그대로 "머리의"를 의미하는 caput (포식어인 capitis 에서 유래한 "머리"를 의미한다 (PIE 뿌리인 *kaput- "머리"와 관련이 있다). fee, pecuniary 의 의미 발전과 비교해보자. 또한, 이는 이중어인 chattel 과도 비교할 수 있다.
중세 후기 영어에서는 특히 "이동 재산, 가축" (14세기 초반)을 의미하였으며, 말, 양, 당나귀 등을 포함하였다. 16세기 후반부터는 "소와 황소"로 한정되기 시작하였다.
capitalize:
자본화하다; 대문자로 쓰다; 이용하다
(v.)
"대문자로 쓰거나 인쇄하다," 라는 뜻으로 1764년부터 사용된 단어로, capital (명사 1번 뜻)과 -ize가 합쳐져 만들어졌습니다. 1868년부터는 "자산을 자본으로 전환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capital (명사 2번 뜻)에서 파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