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사업개요 |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2. 개발구상(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생활권별 중앙공원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수변공원 > | < 호수공원 > | < 도심 생태공간 > |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검토
3. 교통대책(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세부검토를 거쳐 수립할 예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구축 및 서울구간 BRT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및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1. 사업개요 |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2. 개발구상(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생활권별 중앙공원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수변공원 > | < 호수공원 > | < 도심 생태공간 > |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검토
3. 교통대책(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세부검토를 거쳐 수립할 예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구축 및 서울구간 BRT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및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1. 사업개요 |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2. 개발구상(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생활권별 중앙공원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수변공원 > | < 호수공원 > | < 도심 생태공간 > |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검토
3. 교통대책(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세부검토를 거쳐 수립할 예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구축 및 서울구간 BRT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및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1. 사업개요 |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2. 개발구상(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생활권별 중앙공원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수변공원 > | < 호수공원 > | < 도심 생태공간 > |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검토
3. 교통대책(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세부검토를 거쳐 수립할 예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구축 및 서울구간 BRT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및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1. 사업개요 |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2. 개발구상(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생활권별 중앙공원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수변공원 > | < 호수공원 > | < 도심 생태공간 > |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검토
3. 교통대책(안) |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세부검토를 거쳐 수립할 예정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효과) 여의도 20분․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GTX-B 연계 철도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 대폭 개선 ※ (現 통행시간) 여의도_대중교통 70분/자가용 55분, 서울역_65분/78분, 강남역_80분/80분 |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구축 및 서울구간 BRT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및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