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를 테러조직으로 선언하는 것은 스위스의 중립성에 어긋난다'
https://www.swissinfo.ch/eng/-declaring-hamas-a-terrorist-organisation-contradicts-switzerland-s-neutrality-/48894788
리카르도 보코(Riccardo Bocco)는 하마스를 테러 조직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한 스위스의 입장과 평화 과정에서 알파인 국가의 역할을 조사합니다. 살바토레 디 놀피/키스톤
큰 소리로 읽어라
엑스
제네바 대학원 연구소의 중동 전문가인 Riccardo Bocco는 SWI swissinfo.ch와의 인터뷰에서 스위스가 하마스를 테러 조직으로 분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10월 17일 - 10:05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10월 17일 - 10:059 minutes
아말 메키
다른 언어: 1 (KO원래의)
이스라엘 하마스 공격 이후 스위스는 유럽연합(EU), 캐나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SWI는 Bocco와 대화를 통해 이것이 스위스에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알파인 국가가 평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했습니다.
SWI swissinfo.ch: 스위스는 하마스와 이스라엘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하마스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도 이스라엘 인질 석방을 중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가?
리카르도 보코(Riccardo Bocco): 스위스는 이전에 하마스와 협력한 경험이 있지만, 세계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중립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이전의 갈등과 협상을 효과적으로 중재할 수 있었습니다. 하마스를 테러 조직으로 선언하려는 움직임은 스위스의 역사적 중립성과 중재 역할에 모순됩니다. 이는 인질 석방이나 갈등 당사자 간의 대화 촉진과 같은 향후 지역 갈등과 협상을 탐색하고 중재하는 능력을 잠재적으로 방해합니다.
이스라엘인들이 10월 11일 이스라엘 남부 아스글론의 가자지구에서 날아오는 로켓포를 피해 엄폐하고 있다. AP통신/키스톤
SWI: 유엔과 인권 NGO들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모두를 전쟁 범죄로 비난했습니다. 스위스는 외교적으로 어떻게 자리매김해야 합니까?
RB: 스위스는 전통적인 중립성을 활용해야 하며 이스라엘이나 팔레스타인의 편에 서지 않고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하마스의 행동과 이스라엘의 대응에서 볼 수 있듯이 양측 모두 전쟁 범죄를 저질렀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스위스는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침략과 같은 잠재적 강화에 대해 경고하는 동시에 전쟁 범죄가 더욱 확대될 위험을 강조함으로써 귀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스위스 외무부가 필요한 힘과 결단력을 보유해야 하며, 이는 현재 알려진 약점을 고려할 때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SWI: 약하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RB: 1993년 오슬로 협정(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사이에 체결) 이후 스위스는 팔레스타인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외교관 핵심단을 양성했습니다. 오늘날에는 더 이상 정치적 의지가 없습니다. 스위스 외교관 수가 적고 준비도 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 지역에서 스위스의 외교적 노력에 상당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SWI: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완전히 포위한 상황에서 스위스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구호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해야 합니까?
RB: 가자 지구의 인구는 200만 명이 넘습니다. 그들 중 대다수는 스위스가 일부 자금을 지원하는 UNRWA(근동 지역 팔레스타인 난민을 위한 유엔 구호 활동 기구)의 지원을 받는 난민입니다. 따라서 스위스는 법적 보호를 의무화하는 유엔난민기구(UNHCR)와는 달리, 팔레스타인 난민을 인도적 지원으로 지원하는 유일한 유엔 기관인 유엔난민기구(UNRWA)를 꾸준히 지원해야 한다. 이 지역의 600만 명이 넘는 팔레스타인 난민들은 어떤 기관으로부터도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여 전 세계적으로 특히 취약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NHCR과 UNRWA의 차이점
10월 15일, 가자 지구 남부의 라파에 있는 건물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습이 있은 후 팔레스타인인들이 부상당한 남자를 들것에 실어 보내고 있습니다. UN은 40만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이미 40만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스라엘의 대규모 공중 폭격으로 가자 북부를 탈출했다고 보고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인 2,000명 중 절반이 어린이와 여성이었습니다. 이스마엘 모하마드/키스톤
SWI: 스위스의 일부 정당은 정부가 UNRWA 및 팔레스타인 조직과의 지원 및 관계를 재고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위스가 가자지구와 서안 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수정하거나 심지어 축소하게 될까요?
RB: 외교적으로 스위스가 인도주의적 지원을 줄인다면 그것은 "자살"과 비슷할 것입니다. 그들은 어떤 근거로 인도주의적 지원을 중단할 것인가? 하마스가 원조 자금을 전용하고 있다는 주장은 입증될 수 없습니다. 가자 지구의 국제 지원 할당은 자금 수혜자와 지출에 대한 철저한 확인을 보장하는 정교한 메커니즘으로 발전했습니다. 상당한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유럽 연합은 PEGASE라는 특정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자금이 의도한 협회 및 기관에 도달하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재정적 관리 부실이 존재할 수 있더라도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전파하기보다는 명확한 사례를 통해 모든 주장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SWI: 이 지역의 실행 가능한 평화를 위해 어떤 정치적 해결책이 있다고 보시나요?
RB: 오늘날 실행 가능한 두 국가 시나리오는 타당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논리는 하나의 국가를 고수합니다. 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차별하고, 분리하고, 이주시키는 점령지 관리법을 제정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인종차별 문제는 2017년 UN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인구에 대한 아파르트헤이트를 비난하는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제네바 이니셔티브(2003년에 출범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시민사회가 추진한 이니셔티브)의 투쟁으로 예시된 두 국가 해결책의 실패는 연방주의 모델과 같은 대안적 해결책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합니다. 연방주의와 같은 새로운 평화 구축 모델을 탐구하는 것은 관련 당사자들이 확립된 정치적, 영토적 입장을 헤쳐나가려는 의지에 크게 좌우됩니다. 이 복잡하고 다면적인 문제에는 국제적, 지역적 참여가 필요합니다.
SWI: 실행 가능한 솔루션의 대안은 무엇이며 어떤 프레임워크 내에서 이루어지나요?
RB: 다양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조직이 대안 모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하나의 민주주의 국가 솔루션", "이중 국가" 및 "연방"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옵션을 자세히 논의하고 그 중 하나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현재 진행 중인 전쟁으로 인해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옵션을 더 자세히 탐색하려면 현재 전쟁의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콘텐츠
SWI: "하나의 민주 국가"와 "이중 국가"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RB: 그것은 국가의 법적, 헌법적 구조에 관한 것입니다. 완전한 헌법이 없는 유대 민주주의 국가라고 정의하는 이스라엘은 미묘한 종교적, 정치적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민주주의 국가"는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의 평등한 지위와 평등권을 보장하는 정의된 헌법을 필요로 합니다. 대조적으로, "이중 국가"는 두 국가 그룹 모두에게 서로 다른 정치 구조를 제공할 수 있지만 내부 갈등을 피하고 모두를 위한 공평한 대표성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신중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델을 탐색하려면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교적, 정치적 관점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중 국가"는 이스라엘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모두의 자결권을 인정한다는 의미인데, 놀랍게도 이 점은 공식적으로 선언된 적이 없습니다. 이스라엘은 2018년 국가 법안에서 유대인 이스라엘인만이 자결권을 갖는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와 인도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는 탈식민지화 과정에서 자결권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SWI: 그럼 마무리하자면, 가능한 정치적 해결책과 스위스의 진화하는 역할에 대해 논의된 모든 것을 고려하여 과거로부터 어떤 교훈을 오늘날 실천할 수 있을까요?
RB: 오슬로 협정 이후의 노력과 같은 과거의 노력을 되돌아보면 평화 구축 과정에서 국제법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합의에도 불구하고 1994년 이후 이스라엘의 토지 몰수가 크게 증가하는 등의 조치는 상당한 국제적 개입이나 결과 없이 발생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은 관련 당사자들이 국제법과 규범을 엄격하게 준수하도록 보장하지 못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기업에 책임을 묻는 것입니다. 지정학적, 외교적 관계로 인해 국제 분쟁 해결에 있어서 합법적이고 공정한 관행에 대한 주장이 완화되지 않도록 하여 법적, 윤리적 기준을 지켜야 합니다.
편집자: Virginie Mangin-ds/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