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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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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상반기중 전자금융업자와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중, 전자지급결제대행(PG) 및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금액 기준)은 전기 대비 각각 15.3%, 26.9% 증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전자금융업자와 금융기관이 전자상거래 또는 개인간 거래 등과 관련하여 제공하는 지급 관련 서비스로서, 전자지급결제대행, 선불전자지급, 결제대금예치, 전자고지결제, 직불전자지급 등으로 구분(<참고 1> 참조)
o(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이용건수와 금액이 전기 대비 각각 32.0%, 15.3% 증가
o(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는 대면 수업 축소 등으로 선불교통카드 이용이 줄어들면서 전기 대비 0.6% 감소하였으나, 이용금액은 간편송금 이용 확대, 선불카드 기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에 따라 26.9% 증가
□2020년 상반기중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731만건, 2,139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8.0%, 12.1% 증가하였으며, 간편송금서비스▪는 291만건, 3,226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4.7%, 20.3% 증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2015.3월) 이후 간편 인증수단(예: 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결제 또는 송금 서비스로서,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지급서비스 통계와는 별도로 2016년부터 조사(<참고 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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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금융결제국 전자금융조사팀 과장 김낙현, 조사역 고민지 Tel : 750-6681 Fax : 750-6519 E-mail : bokefr@bok.or.kr 공보관 : Tel (02) 759-4023, 4022 | ||
“한국은행 보도자료는 인터넷(http://www.bok.or.kr)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
2020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
※ (전자지급서비스의 정의 및 구분)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기관이 전자상거래 또는 개인간 거래 과정 등에서 제공하는 지급 관련 서비스로서, 전자지급결제대행, 선불전자지급, 결제대금예치, 전자고지결제, 직불전자지급 등으로 구분
(조사대상 업체) 2020년 6월말 기준 전자지급서비스 제공회사는 총 164개(순업체수). 전자금융업자:138개(전년말 대비+6), 금융기관:26개(전년말동일) |
1 |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 Payment Gateway)■ |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수취하여 판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정보를 송·수신하거나 그 대가를 정산 대행 또는 매개하는 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 이용실적(일평균)은 1,782만건, 6,769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32.0%, 15.3% 증가
o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증가세가 지속
■식품, 생활용품, 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결제를 주로 대행하는 업체 중심으로 실적이 크게 증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PG) 이용 현황1) (일평균 기준) (백만건, 십억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5)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8.2 | 9.1 | 10.5 | 13.5 | 17.8 | 4.3 | (32.0) | |
| 신용카드2) | 6.6 | 7.2 | 8.2 | 10.2 | 12.3 | 2.1 | (21.1) |
| 가상계좌3) | 0.5 | 0.5 | 0.6 | 0.7 | 0.6 | 0.0 | (-4.3) |
| 계좌이체 | 0.4 | 0.4 | 0.5 | 0.6 | 0.8 | 0.2 | (29.8) |
| 기 타4) | 0.7 | 0.9 | 1.3 | 2.1 | 4.1 | 2.0 | (97.8) |
∎이용금액 | 418.9 | 447.4 | 505.6 | 587.0 | 676.9 | 89.9 | (15.3) | |
| 신용카드2) | 332.4 | 351.5 | 391.2 | 454.9 | 530.0 | 75.0 | (16.5) |
| 가상계좌3) | 52.4 | 54.7 | 60.7 | 65.9 | 63.7 | -2.2 | (-3.3) |
| 계좌이체 | 21.2 | 22.4 | 25.7 | 28.2 | 36.9 | 8.7 | (30.7) |
| 기 타4) | 12.9 | 18.8 | 27.9 | 38.0 | 46.3 | 8.3 | (21.9) |
주 : 1) 2018~19년 수치는 일부 회사의 자료 수정에 따라 조정 2) 체크카드 포함 3) 구매자별로 가상계좌번호를 부여하여 구매대금을 수취하는 결제대행방식 4) 선불전자지급수단, 상품권 등으로 구매대금을 지급하는 결제대행방식 5)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2 | 선불전자지급서비스■ |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교통요금, 상거래 대금을 지급하거나 송금할 수 있도록 선불금을 발행하고 관리하는 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일평균)는 1,998만건으로 전기 대비 0.6% 감소한 반면, 이용금액(일평균)은 4,306억원으로 26.9% 증가
o이용건수는 대면 수업 축소 등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이 감소하면서 교통카드를 중심으로 감소
o이용금액은 간편송금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선불카드(예:기프트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하여 이용함에 따라 증가세를 유지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1) (일평균 기준) (백만건, 십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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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 | 2019 | 2020 | 증감(B-A)5)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16.0 | 16.7 | 17.7 | 20.1 | 20.0 | -0.1 | (-0.6) | |
| 전자금융업자 | 15.8 | 16.5 | 17.4 | 19.8 | 18.6 | -1.1 | (-5.7) |
| (교통카드) | 11.8 | 11.8 | 11.6 | 11.8 | 8.6 | -3.2 | (-27.0) |
| (송 금) | 1.1 | 1.5 | 2.1 | 2.6 | 2.7 | 0.1 | (4.3) |
| 금융기관2) | 0.2 | 0.2 | 0.3 | 0.3 | 1.3 | 1.0 | (308.9) |
∎이용금액 | 122.9 | 161.8 | 246.4 | 339.3 | 430.6 | 91.3 | (26.9) | |
| 전자금융업자 | 115.8 | 151.2 | 230.7 | 316.2 | 378.7 | 62.5 | (19.8) |
| (교통카드) | 12.3 | 12.4 | 12.3 | 12.6 | 9.8 | -2.8 | (-22.5) |
| (송 금) | 79.4 | 116.7 | 187.9 | 248.5 | 297.1 | 48.6 | (19.6) |
| 금융기관2) | 7.1 | 10.5 | 15.7 | 23.1 | 51.9 | 28.9 | (125.1) |
주 : 1) 2018~19년 수치는 일부 회사의 자료 수정에 따라 조정 2)은행 및 카드사가 발행하는 각종 기프트카드, 전자지갑의 선불계정 이체 실적 및 전자화폐지급서비스 이용실적 3)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3 | 결제대금예치서비스■(Escrow) |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예치받고 물품수령 확인과정 등을 통해 거래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한 이후,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254만건, 1,152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20.0%, 17.2% 증가
o온라인판매중개 업체를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이용 현황1) (일평균 기준) (백만건, 십억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2)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1.7 | 1.9 | 2.0 | 2.1 | 2.5 | 0.4 | (20.0) |
∎이용금액 | 82.6 | 89.4 | 96.0 | 98.3 | 115.2 | 16.9 | (17.2) |
주 : 1) 2018~19년 수치는 일부 회사의 자료 수정에 따라 조정 2)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4 | 전자고지결제서비스■ |
■아파트 관리비, 전기·가스 요금 등과 같은 고지서를 이메일·앱 등을 통해 전자적 방식으로 발행하고 대금을 직접 수수하여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전자고지결제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19만건, 362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3.6%, 14.8% 증가
전자고지결제서비스 이용 현황1) (일평균 기준) (천건, 십억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2)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148.2 | 160.5 | 174.8 | 187.1 | 193.8 | 6.7 | (3.6) |
∎이용금액 | 27.1 | 26.8 | 31.9 | 31.5 | 36.2 | 4.7 | (14.8) |
주 : 1) 2018~19년 수치는 일부 회사의 자료 수정에 따라 조정 2)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5 | 직불전자지급서비스■ |
■ 스마트폰 기반 인증절차를 통해 기등록된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이체를 중개하는 서비스(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직불전자지급수단은 제외)
□2020년 상반기중 직불전자지급수단 이용실적(일평균)은 799건으로 전기 대비 44.3% 감소한 반면, 이용금액(일평균)은 3,273만원으로 15.2% 증가
o편의점 등에서 대부분 소액으로 이용되던 일부 업체의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이용 건수가 크게 감소
직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일평균 기준) (건, 만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2)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436 | 955 | 1,381 | 1,434 | 799 | -636 | (-44.3) |
∎이용금액 | 928 | 2,188 | 2,939 | 2,841 | 3,273 | 432 | (15.2) |
주 : 1)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부록>
2020년 상반기중 간편결제‧간편송금서비스 이용 현황 |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2015.3월) 이후 간편 인증수단(예: 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결제 및 송금 서비스로서,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지급서비스 통계와는 별도로 2016년부터 조사(<참고 3> 참조) |
(간편결제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카드 기반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731만건, 2,139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8.0%, 12.1% 증가
o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온라인 거래를 통한 간편결제를 중심으로 증가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현황1)2) (일평균 기준) (백만건, 십억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2)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3.2 | 4.4 | 5.3 | 6.8 | 7.3 | 0.5 | (8.0) | |
| 정보·통신 | 0.6 | 0.8 | 1.0 | 1.3 | 1.7 | 0.4 | (30.5) |
| 유통·제조 | 2.6 | 3.6 | 4.2 | 5.5 | 5.6 | 0.1 | (2.7) |
∎이용금액 | 107.1 | 135.1 | 158.0 | 190.9 | 213.9 | 23.1 | (12.1) | |
| 정보·통신 | 21.3 | 27.1 | 33.2 | 38.0 | 49.6 | 11.6 | (30.4) |
| 유통·제조 | 85.8 | 107.9 | 124.7 | 152.8 | 164.3 | 11.5 | (7.5) |
주:1)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하는 카드기반 간편결제에 한함(선불, 계좌이체 방식 등은 제외) 2) 2018~19년 수치는 일부 회사의 자료 수정에 따라 조정 3)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추이 (일평균 기준) | |
(이용건수) | (이용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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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송금서비스)
□2020년 상반기중 간편송금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291만건, 3,226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4.7%, 20.3% 증가
o시장 점유율이 높은 전자금융업자를 중심으로 송금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금융기관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도 확대
간편송금서비스 이용 현황 (일평균 기준) (백만건, 십억원) | ||||||||
| 2018 | 2019 | 2020 | 증감(B-A)2)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A) | 상반기(B) | ||||
∎이용건수 | 1.2 | 1.6 | 2.2 | 2.8 | 2.9 | 0.1 | (4.7) | |
| 전자금융업자 | 1.1 | 1.5 | 2.1 | 2.6 | 2.7 | 0.1 | (4.3) |
| 금융기관 | 0.1 | 0.1 | 0.1 | 0.2 | 0.2 | 0.0 | (11.7) |
∎이용금액 | 84.0 | 124.7 | 200.5 | 268.2 | 322.6 | 54.4 | (20.3) | |
| 전자금융업자 | 79.4 | 116.7 | 187.9 | 248.5 | 297.1 | 48.6 | (19.6) |
| 금융기관 | 4.6 | 8.0 | 12.6 | 19.7 | 25.5 | 5.7 | (29.1) |
주 : 1) ( )내는 전기 대비 증감률(%) |
간편송금서비스 이용 추이 (일평균 기준) | |
(이용건수) | (이용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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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전자지급서비스 통계 개요
□(정의 및 구분) 전자지급서비스는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기관▪▪이 전자상거래 또는 개인간 거래 과정 등에서 제공하는 지급 관련 서비스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비금융기관은 금융위원회에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하여야 하며, 업종별 세부 등록업체 현황은 <참고 2>를 참조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은 금융위원회에 등록 없이 전자금융업무를 수행
「전자금융거래법」상 전자지급서비스 구분
| 서비스 내용 |
∎전자지급결제대행 | 온라인 쇼핑몰 등을 대신해 지급결제정보 송·수신, 대금정산 과정을 대행 |
∎선불전자지급 |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교통요금, 물품대금을 지급하거나 송금할 수 있도록 선불금을 관리하고 이체를 수행 |
∎결제대금예치 | 구매대금을 예치받고 구매자의 물품수령 확인 후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 |
∎전자고지결제 | 전자적인 방식으로 고지서(예:아파트 관리비)를 발행하고 대금을 받아 정산 |
∎직불전자지급 | 물품 구매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인증 절차를 거쳐 구매자의 금융기관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대금을 이체할 수 있도록 중개 |
∎전 자 화 폐1) | 이전 가능한 금전적 가치가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되어 발행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 |
주:1) 본 보고서에서는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실적에 포함. 개별 통계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에서 확인 가능 |
□(조사대상 업체) 2020년 6월말 기준 전자지급서비스 제공회사는 총 164개(순 업체수)로 이 중 전자금융업자는 138개이며, 금융기관은 26개
o전자금융업자는 전년말 대비 6개 증가▪하고, 금융기관은 변동 없음
▪ 2020년 상반기중 12개 업체가 신규로 등록하고 6개 업체가 말소
조사대상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기관 수1)2) (개) | ||||||||
| 2018년말 | 2019년말(A) | 2020.6월말(B) | 증감(B-A) | ||||
∎전자지급결제대행 | 90 | [ 1] | 111 | [ 1] | 117 | [ 1] | 6 | [ 0] |
∎선불전자지급3) | 41 | [40] | 55 | [40] | 60 | [40] | 5 | [ 0] |
∎결제대금예치 | 37 | [ 5] | 38 | [ 5] | 38 | [ 5] | 0 | [ 0] |
∎전자고지결제 | 11 | [ 3] | 11 | [ 3] | 12 | [ 3] | 1 | [ 0] |
∎직불전자지급4) | 14 | [ 0] | 15 | [ 0] | 15 | [ 0] | 0 | [ 0] |
합 계 | 188 | [48] | 230 | [48] | 242 | [48] | 12 | [ 0] |
(순 업체수5)) | 102 | [26] | 132 | [26] | 138 | [26] | 6 | [ 0] |
주 : 1) 한 업체가 복수 업종을 겸영하는 경우 중복 계상 2) [ ]내는 해당 전자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의 수 3) 전자화폐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 수를 포함 4)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직불전자지급수단의 경우 본 조사에서는 제외 5) 금융위원회 등록 기준(한 업체가 복수업종을 겸영하더라도 1개로 계상) 자료 :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
<참고 2>
전자금융업자 등록 현황(2020년 6월말 현재)
구 분 | 업 체 명1) | |
∎전자지급 | 전문PG업자 (85) | 이지스엔터프라이즈㈜, ㈜엘지유플러스,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이니시스, ㈜케이에스넷, ㈜페이게이트, 한국정보통신㈜, 효성에프엠에스㈜,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브이피㈜, ㈜아이에스이커머스, 파이서브코리아(유), 페이레터㈜, ㈜더존비즈온,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다날, 스탠다드네트웍스㈜, ㈜케이알파트너스, ㈜하렉스인포텍, ㈜스마트로, ㈜쿠콘, 세틀뱅크㈜, 비바리퍼블리카㈜, 유니윌㈜, ㈜제이티넷, ㈜페이누리, ㈜토마토페이, ㈜인스타페이, ㈜와이즈케어, ㈜코나아이, ㈜원넷, ㈜페이투스, 나이스페이먼츠㈜, ㈜13마일, 블루월넛㈜, 한국신용카드결제㈜, ㈜더줌페이, ㈜핑거, 엔에이치엔페이코㈜, ㈜카카오페이, ㈜지오엠아이앤씨, ㈜더페이원, 롯데멤버스㈜, 웰컴페이먼츠㈜, ㈜오케이페이먼트, ㈜인피니소프트, ㈜원페이, ㈜광원, 온오프코리아㈜, ㈜티엔디엔, 아고다페이먼트코리아(유), ㈜에스피씨네트웍스, 에스케이플래닛㈜, 에이닐에프엔피, 더즌, 코밴, 스토리정보통신, 옵타움플랫폼㈜, ㈜차이코퍼레이션, ㈜이나인페이, ㈜지에스페이먼트, 카페24㈜, ㈜모비윈, ㈜시루정보, 트래블파트너익스체인지코리아㈜, ㈜피앤링크, ㈜이롬넷, ㈜리싱, ㈜페이플, (유)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코리아결제시스템㈜, 페이업㈜, ㈜이삭랜드코리아, 에프케이㈜, ㈜한국결제인증, ㈜센트비, 페이민트㈜, ㈜한국결제대행, 페이봇㈜, 코드블럭㈜, ㈜카카오모빌리티, ㈜립페이, ㈜이투유, ㈜유렉스, 한패스㈜ |
쇼핑몰 운영업체(11) | ㈜인터파크, ㈜이베이코리아, ㈜카카오, 쿠팡㈜, ㈜티몬, ㈜하이엔티비, ㈜알피코드, 십일번가㈜, ㈜위메프, ㈜에스에스지닷컴, ㈜인터파크홀딩스 | |
기타 (21) | ㈜티머니, ㈜엘지씨엔에스,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웹케시㈜, ㈜티모넷, ㈜DGB유페이, ㈜마이비, ㈜이비카드, 코레일네트웍스㈜, ㈜한페이시스, 구글페이먼트코리아(유), ㈜사이렉스페이, 원스토어㈜, ㈜우아한형제들, ㈜유디아이디, ㈜다우데이타, ㈜아이씨비, ㈜벨소프트, 비즈플레이㈜, 네이버파이낸셜㈜, ㈜코페이 | |
∎선불전자지급(60개) | ㈜티머니, ㈜마이비, 부산하나로카드㈜, 에스엠하이플러스카드㈜, ㈜이비카드, ㈜DGB유페이, 나이스정보통신㈜, ㈜모아정보기술, 코레일네트웍스㈜, ㈜한페이시스, 한국정보통신㈜, 한국철도공사,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쿠콘,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주),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카카오, 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 에스케이플래닛㈜, ㈜스마트로, 롯데멤버스㈜, 쿠팡㈜, ㈜코나아이, 비바리퍼블리카㈜, 원스토어㈜, 롯데정보통신㈜, ㈜우아한형제들, ㈜다날, ㈜티몬, ㈜하이엔티비, 구글페이먼트코리아(유), 블루월넛㈜, 엔에이치엔페이코㈜, ㈜카카오페이, ㈜핀크,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 에스피씨네트웍스, 로드시스템, ㈜케이에스넷, ㈜하나투어, 세틀뱅크㈜, ㈜차이코퍼레이션, 레이니스트㈜, 십일번가㈜, ㈜머니랩스, 한국조폐공사, ㈜통통, ㈜케이티, ㈜핀샷, ㈜오케이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네이버파이낸셜㈜, ㈜모바일퉁, ㈜피앤링크, 에스에스지닷컴, ㈜카카오모빌리티, ㈜아이씨비, 웰컴페이먼츠㈜, ㈜인터파크홀딩스 | |
∎결제대금예치 | PG업자겸영 (33) | ㈜엘지유플러스, ㈜케이에스넷, ㈜페이게이트,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케이지이니시스, 한국정보통신㈜, ㈜케이지모빌리언스,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파이서브코리아(유), 세틀뱅크㈜, ㈜제이티넷, 비바리퍼블리카㈜, ㈜엘지씨엔에스, ㈜유디아이디, ㈜더존비즈온, ㈜다날, ㈜다우데이타, ㈜ 페이투스, 나이스페이먼츠㈜, ㈜티몬, ㈜하이엔티비, 블루월넛㈜, 한국신용카드결제㈜, 엔에이치엔페이코㈜, ㈜카카오페이, 롯데멤버스㈜, 웰컴페이먼츠㈜, ㈜스마트로, 에스피씨네트웍스, ㈜카카오, 유니윌㈜, ㈜아이씨비, ㈜인터파크홀딩스 |
온라인판매 |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쿠팡㈜, 십일번가㈜, 네이버파이낸셜㈜ | |
∎전자고지결제(12개) | 이지스엔터프라이즈㈜, ㈜더존비즈온, 효성에프엠에스㈜, ㈜스마트로, ㈜엘지씨엔에스, 블루월넛㈜, 엔에이치엔페이코㈜, ㈜카카오페이, ㈜하렉스인포텍, 웰컴페이먼츠㈜, ㈜동서아이티에스, 네이버파이낸셜㈜ | |
∎직불전자지급(15개) | ㈜케이지모빌리언스, ㈜다날, ㈜하렉스인포텍, ㈜케이에스넷, 한국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롯데멤버스㈜, 엔에이치엔페이코㈜,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비즈플레이㈜, ㈜차이코퍼레이션 |
주 : 1) 굵은 표시 업체는 2020년 상반기중 신규 조사대상업체
자료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참고 3>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 통계 개요
□(개요 및 정의)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2015.3월) 이후 간편 인증수단(예: 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결제 및 송금 서비스로서, 2016년부터 관련 산업의 혁신 및 발전 동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지급서비스 통계와는 별도로 조사
| 서비스 내용 |
∎ 간 편 결 제 | 신용카드 등 지급카드 정보를 모바일기기 등에 미리 저장해 두고, 거래시 비밀번호 입력, 단말기 접촉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는 서비스(앱카드는 제외) |
∎ 간 편 송 금 | 모바일기기를 통해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 SNS 등을 활용해 수취인에게 송금하는 서비스로서 선불전자지급서비스에 포함 |
□(조사대상 업체) 2020년 6월말 기준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서비스 조사대상 업체는 각각 19개, 15개
간편결제서비스 조사대상 업체
| 조사대상 업체1) |
∎정보・통신(ICT)2) | 카카오페이(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 KG이니시스(KPAY), LG유플러스(Paynow), 하렉스인포텍(UBpay), NHN페이코(페이코), SPC네트웍스(카드자동결제), 스마트로(SS페이), 비바리퍼블리카(토스페이) |
∎유통・제조2) | 이베이코리아(스마일페이), 에스에스지닷컴(SSG PAY), 롯데멤버스(L.pay), 삼성전자(삼성페이), 엘지전자(엘지페이), 인터파크(원페이), 우아한형제들(배민페이), 쿠팡(쿠페이), 십일번가(SK페이), 위메프(위메프페이) |
주 : 1) ( )내는 간편결제서비스명 2) 조사대상회사의 산업적 특성에 따라 정보·통신 및 유통·제조로 구분. 한편, 모바일 기기 제조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갑(예: 삼성페이, 엘지페이)을 이용하는 간편결제서비스의 경우에는 전자지갑 제공 회사 기준으로 분류 |
간편송금서비스 조사대상 업체
| 조사대상 업체1) |
∎전자금융업자 |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카카오페이), NHN페이코(페이코), 쿠콘(체크페이2)), 코나아이(코나머니 송금), 핀크(핀크), 에스에스지닷컴(SSG머니),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핀트) |
∎금융기관 등 | 금융결제원3)(뱅크월렛),우리은행(위비모바일페이),KEB하나은행(하나N월렛), 하나카드(하나멤버스 하나톡), KB국민은행(Liiv머니 보내기), 케이뱅크(퀵 송금) |
주 : 1) ( )내는 간편송금서비스명 2) LG유플러스(Paynow)와의 제휴실적 포함 3) 15개 국내은행 및 우체국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