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시사평론 - 정론직필을 찾아서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2 [강준만의 화이부동] 확신은 ‘잔인한 사고방식’이다
인향만리 추천 0 조회 298 22.03.16 10:24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22.03.16 10:31

    첫댓글
    정독하면서 읽어 볼 만한 글이라
    소개합니다.

  • 작성자 22.03.16 10:54

    대선에서 거대 양당 후보들을 택한
    유권자의 선택은 이분법으로 갈릴망정,
    선택의 강도가 모두 똑같은 건 아니다.

    강도의 범위를 0.1에서 1까지로 잡는다면,
    1이라는 확신으로 택한 이들도 있겠지만
    망설임 끝에 0.1이라는
    매우 낮은 강도의 생각으로
    선택을 한 이들도 있기 마련이다.

  • 작성자 22.03.16 10:38

    세상사가 모두 그런 게 아닌가?
    우리는 사람의 성격을
    내성적이니 외향적이니 하면서
    분류를 하지만 

    0.1의 내성성과 1의 내성성을
    갖고 있는 사람을 싸잡아
    내성적으로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좀 이상하지 않은가?

    분류, 특히 이분법 분류는 폭력적이다. 

  • 작성자 22.03.16 10:36

    생각을 달리하는
    양쪽의 타협이나 협치가
    얼마든지 가능한데도
    그게 불가능하거나 나쁜 것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하고,

    그래서 ‘승자독식 정치’를
    정당화하는 심리적 기제로 작용한다면,
    이게 폭력적인 게 아니고 무엇이랴.

  • 작성자 22.03.16 13:45

    제가 헛공부했습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는
    저도 이분법을 경계해 왔는데...

    최근 정치 과몰입이
    인식의 퇴보를 가져온 것으로
    다시 성찰하고자 합니다.

    국민 선택의 표는 분명히 갈렸지만
    스펙트럼은 다양하다는 것...
    언제든 그들도 인식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새깁니다.

  • 작성자 22.03.16 10:47

  • 작성자 22.03.16 12:34

    목련이 몽우리져
    올라오고 있습니다

    봄은 슬그머니 와서는
    당연하다는 듯 곁에 있습니다.

  • 22.03.16 13:41

    공감하며 도움글에 감사드립니다

  • 22.03.16 16:59

    공감합니다. 이분법적사고, 이분볍적구별은 문제를 풀수있는고리를 아예 차단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다수의석과 지방권력을 몰아준국민과 윤석렬을 당선시킨국민이 같은국민임을 생각했으면 합니다.
    국민과 함깨하면 기레기따위가 문제겠습니까.

  • 작성자 22.03.16 16:58


    의석수는 압도적 다수였어도
    총선 득표율과 대선 득표율 차이도
    그다지 큰 차이가 아니라더군요

  • 22.03.16 17:02

    @인향만리 예 . 저는 그런동향을 살피고 판단하고 결정하는것들에 대해서 말한것입니다.

  • 22.03.16 22:52

    인향만리님
    노무현이 당선될 때
    아슬 아슬하게 되었지요
    당시 많은 의석수로 탼핵했지만
    결과는 어찌되었습니까
    아주 위험한 발상을
    하는 것 같은데
    세상 그리 호락 호락 하지 안습네다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나면
    이번에는 반듯이
    피를 봅니다
    이제까지 우리 夷族의 위상을
    올렸는데
    대모꾼이 다 말아 먹었다는 소리
    듣기 싫으면
    자중들 하세요
    댁들의 아들,딸들도 이나라에
    살거 아닌가요.
    하기사
    이놈이나 저놈이나
    아들,딸 외국보내 사는 놈들이 많으니
    나라 미래에는 관심이 없지
    그저 빼먹을 대상이지
    이참에 의석수도 많으니
    아들 딸 외국사는 놈은
    정치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던지
    안철수가 바로 팽하겠네

  • 작성자 22.03.16 23:00


    혹시 본문이나 댓글들을
    오해하시고 있는 것 아닌가요?

    무엇을 자중하라는 말씀인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