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7코스 : 창원 진해구 제덕항 - 진해해양공원 - 장천동 상리마을
일시 : 2022년 11월25일 금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창원시 진해구 제덕동, 제덕선착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제덕항 - 삼포로 가는길 노래비 - 삼포항 - 명동도선장 - 진해해양공원 음지교 - 명동항 - 죽곡항 - 케이조선 정문 - 케이조선 마린센터 - 수치항 - 수치해변 - 학개마을 - 합포해전 승전비 - 산판도로 - 학개마을 입구 버스정류장 - 행암항 - 행암기차길 - 진해침례교회 - 장천초교 입구 버스정류장 - 장천초교 - 상리마을 갈림길 - 상리마을 - 상리마을 버스정류장.
교통 : 창원시 진해구 제덕동, 제덕항 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운행중인 진해콜택시(055-546-0006)를 타고 차량회수(택시비8,000원)
경남 창원시 진해구 제덕동, 작은 어선들과 낚시배들이 많이 정박해 있는 제덕항에서 남파랑길 7코스를 시작합니다.
제덕항을 지나면 아름드리 벚나무 가로수길이 해안도로 고개를 넘어갑니다.
해안도로 고개(제덕항 - 삼포항)에서 걸음을 출발한 진해 제덕항을 봅니다.
해안도로 고개(제덕항 - 삼포항)를 지나 제법 긴 벚나무 가로수길을 내려갑니다.
해안도로 벚나무 가로수길을 내려와 삼포항 버스정류장에 이르면 삼포로 가는길 노래비가 있습니다.
삼포로 가는길 노래 한구절 : 바람 부는 저 들길 끝에는 삼포로 가는 길 있겠지, 굽이굽이 산길 걷다보면 한발두발 한 숨만 나오네.
삼포로 가는길 노래비 : 주기철목사 기념관3.1km - 진해해양공원1.9km
삼포로 가는길 노래비에서 도로길을 따라 내려오면 노래로 유명한 삼포항에 이릅니다.
삼포항에서는 창원 솔라타워와 창원 짚트랙이 우뚝 솟은 진해해양공원이 가까이 조망됩니다.
삼포항 언덕의 아름드리 곰솔숲에서 삼포항을 내려다 보며 따뜻한 차한잔 하고 갑니다.
삼포항에서 해안도로 언덕길을 넘어가면 음지도의 진해해양공원과 음지교가 내려다 보입니다.
해안도로 고개를 내려선 걸음은 창원 소쿠리섬과 우도로 가는 명동도선장에 이릅니다.
명동도선장을 지난 걸음은 해안데크길을 따라 음지도 진해해양공원으로 연결된 음지교로 향합니다.
진해해양공원은 해양솔라파크를 중심으로 해양생물테마파크, 어류생태체험관, 해전사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타워전망대에서는 거가대교와 진해만 앞바다가 한눈에 담기는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안데크길에서 명동도선장 옆의 하루에 2번 썰물 때 작은 모세의 기적을 보여주는 작은 섬인 동섬을 봅니다.
이어, 음지교를 잠시 둘러보며 지나온 해안데크길과 작은 섬인 동섬, 명동도선장을 봅니다.
창원시 진해구 명동, 명동도선장 주변은 "창원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이 한창입니다.
창원 진해명동 마리나항만에는 산업연구시설, 상업시설, 숙박시설, 육상계류시설, 해상계류시설 등이 건설될 예정입니다.
또한, 음지교에서 명동방파제를 지나 창원시 진해구 명동, 낚시배들이 많은 명동항을 지납니다. 명동항 뒤로는 가야할 케이조선 타워크레인이 조망됩니다.
명동방파제를 지나 음지도 진해해양공원의 우뚝 솟은 창원솔라타워와 짚트랙타워, 짚트랙의 종점인 쏘쿠리섬을 봅니다.
창원 짚트랙은 99타워에서 소쿠리섬까지 1399m를 최대시속 80km로 즐길수 있는 국내 최장거리 짚트랙입니다.
명동항을 지나 시그널과 이정표를 따른 걸음은 명동 입구, 오리엔탈정공 버스정류장을 지나 옛 STX조선해양이였던 케이조선으로 향합니다.
걸음이 죽곡마을 죽곡항에 이르면 조선해양의 힘찬 기계소리와 도색 페인트 냄새가 역동하는 조선산업의 현장을 실감나게 합니다.
남파랑길 7코스는 진해바다 70리와 함께 하는데 진해바다 조선소길은 명동항에서 수치해변까지 약5.7km 구간으로 케이조선소를 돌아보며 구경하는 구간입니다.
남파랑길 7코스와 함께 하는 진해바다 조선소길은 케이조선 정문을 지납니다.
케이조선 정문을 지나 방향을 바꾼 갈림길에서는 남파랑길 창원 7코스 안내판을 따라 수치해변으로 향합니다.
케이조선 북문 - 서문 버스정류장을 지난 도로길은 길주의 안내도가 있는 남파랑길 갈림길에서 남파랑길을 벗어나 수치해변으로 내려갑니다.
수치해변으로 내려서면 먼저 하얀 범선 모양의 케이조선 마린센터가 있는데 옛날에는 레스토랑이였는데 지금은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수치해변으로 내려선 걸음은 조용하고 아름다운 수치항을 둘러봅니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원포동 수치마을은 전통적인 어촌의 모습을 간직한 곳입니다.
수치해변을 지나 데크산책로를 따라 산길 도로로 오르며 뒤돌아 지나온 수치해변과 케이조선을 봅니다.
행암항에서 해안을 따라 수치해변까지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진해에서 손꼽히는 드라이브 코스이며 아름다운 해안 경관과 더불어 횟집과 찻집이 모여 있습니다.
수치해변 데크산책로가 끝나면 제법 긴 굽이굽이 해안도로길이 학개마을로 도로고개를 넘어갑니다.
수치해변에서 산길 도로를 넘어가면 작은 어촌마을인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학개마을에서 다시 오름길을 합니다.
맑고 잔잔한 호수같은 경남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학개마을 앞 바다를 봅니다.
학개마을 앞 바다는 임진왜란 때 이순신장군의 합포해전이 벌어진 곳으로 조선수군의 두 번째 해전이였답니다.
학개마을 앞 바다 왼쪽 산에는 해안을 따라 약0.5km 거리의 임진왜란 합포해전 승전길 둘레길이 있어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이곳 임진왜란 합포해전 승전길 둘레길에는 곳곳에 "임진왜란 해전사 상황도" 설명판이 붙어 있어 역사공부가 되는 곳입니다.
임진왜란 해전 15전 15승 중 9전이 진해만 일대에서 일어났으며 15전 중 진해만의 합포, 안골포, 웅포는 3전 승전지로 자랑스럽습니다.
이어진 임진왜란 합포해전 승전길 둘레길은 오른쪽 바다를 향해 전망데크로 내려갑니다.
오른쪽 전망데크에서 그림처럼 아름다운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학개마을 앞 바다를 봅니다.
이곳이 임진왜란 때는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건 합포해전의 무대였다니 국력의 소중함을 새삼 느껴봅니다.
다시 임진왜란 합포해전 승전길 둘레길을 이어가는 걸음은 옛 해안경비 막사와 초소 전망데크 뒤로 창원 진해해양공원을 봅니다.
진해구와 진해만은 임진왜란 해전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최대 격전지였으며 특히 안골포해전은 남해안의 제해권을 완전 장악한 한산대첩의 절반 해전지랍니다.
옛 초소 전망데크를 지나 해안가에 내려서면 아름다운 해안은 낚시꾼들의 숨은 포인트입니다.
임진왜란 합포해전 승전길 둘레길을 둘러보고 다시 학개마을로 되돌아온 걸음은 학개마을에서 산판도로로 올라오면 합포해전 승전비가 있습니다.
임진왜란 시기 조선 수군의 두 번째 해전으로 1592년 5월7일 저녁 무렵 현재의 경남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행암 학계마을 앞 바다에서 벌어진 해전입니다.
학개마을을 지난 남파랑길은 나무사이로 남해바다를 내려다보며 가는 산판도로 산길입니다.
산판도로 왼쪽으로는 진해만과 창원 장복산(582m) 마루금을 봅니다.
산판도로가 수치항 위를 지나면 휘돌아온 케이조선과 진해해양공원 뒤로 멀리 가덕대교가 조망됩니다.
산판도로 고개를 내려서면 학개마을 입구 버스정류장과 "보행시 차량주의 안내도"가 있는 큰길과 합류하면 남파랑길에 복귀합니다.
큰길의 진해해안도로는 푸르른 진해만을 내려다 보며 예비군훈련장을 지나 행암항으로 내려갑니다.
도로고개에서 해안가로 내려서면 옛 철길이 지나가는 진해포토죤이 있는 행암항입니다.
남파랑길과 함께 가는 진해바다 70리길은 행암항에서 합포승전길은 끝이나고 약2.4km의 행암기차길로 이어집니다.
조용한 행암항 하얀 건물의 오페라하우스 뒤로 진해만 너머 창원 장복산(582m) 마루금이 펼쳐집니다.
행암항 왼쪽 해안가에는 길지않은 데크산책로 공원이 있어 둘러봅니다.
데크산책로 공원에서 넓은 진해만 뒤로 진해 속천항과 창원 장복산(582m) - 안민고개 능선을 봅니다.
하얀 건물의 진해 오페라하우스와 행암항 뒤로 창원 불모산(801m) - 웅산(703m) - 천자봉(502m) 능선이 감탄으로 다가옵니다.
진해 오폐라하우스를 지나면 진해 제1부두를 향해 직선의 시원한 해안길이 이어집니다.
진해 제1부두 앞에서는 도로길을 벗어나 지금은 기차가 다니지 않는 긴 행암 철길을 따라 걸어갑니다.
진해바다 행암기차길은 행암항에서 한화L&C까지 2.4km의 기차길이 이어지는데 옛날 수송물자를 나르던 화물열차가 다니던 철길입니다.
이정표와 시그널을 따른 남파랑길은 진해침례교회 앞에서 행암기차길을 벗어나 진해침례교회 쪽으로 올라갑니다.
진해침례교회를 지난 남파랑길은 장천초교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장천초등학교로 향합니다.
장천초교 입구 버스정류장 : 수치해안3.4km, 시점까지9.7km - 진해드림로드1.9km, 종점까지1.1km
장천초교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넌 걸음은 진해장천대동 다숲아파트 담장길을 따라 장천초등학교로 향합니다.
이어진 걸음은 어느새 창원시 진해구 장천동 장천초등학교 앞을 지납니다.
장천초등학교 앞을 지나면 주변은 시골풍경으로 바뀌고 이정표가 있는 상리마을 입구 갈림길에서 왼쪽 언덕길로 올라갑니다.
상리마을 입구 갈림길 : 진해드림로드1.3km, 종점까지0.4km - 수치해안4.0km, 시점까지10.4km
경작지 마을 농로를 지나는 오름길은 창원 불모산(801m) - 웅산(703m) - 천자봉(502m) 능선을 바라보며 상리마을로 올라갑니다.
마을 농로를 오른 걸음이 멋진 소나무 아래 사각정자 쉼터가 있는 상리마을 경로당을 지나면, 바로 2번국도 변의 상리마을 버스정류장입니다.
상리마을 경로당을 지나 남파랑길 창원 8코스 안내도가 있는 2번국도 변의 상리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약5시간의 남파랑길 7코스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