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농조저는 원대의 서상기 西厢记 의 귀중한 고서본이 중국 고본임을 발견하였다
老农祖居发现元代《西厢记》珍贵稿本 为海内孤本
2022년 08월 28 시나 컬렉션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중국 역사에서, 당시·송사·원곡은 중화 문학사"3대 보물"은 중국 고전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시에 대하여가사가 더 익숙하고, 원곡에 더 익숙하다.아는 것이 상대적으로 적다.그러나 가장 유명한 원곡은 한경의 《두아원수》에 관한 것이다.《왕실보의 서》.상기, 백박의 오동우, 조치원의 한궁추 등은 보편적으로 사랑받고 익숙한 고전극이다.그중에서도 유명한 극작가 왕실보가 지은 '최앵앵대월서상기(崔莺待月月西记記)'는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고전연극의 명작이다.서생 장군서와 상국양 최앵앵이 얽히고설킨 사랑이야기를 다룬 이 드라마는 운명과 봉건제도에 맞서 '세상의 연인이 결국 가족이 되길 바란다'는 애정관을 담았다.원나라 음운학자 저우더칭(周德淸)은 왕시푸(王實保)를 "여러 공은 이미 있어 후학으로는 따라올 수 없다"고 극찬했다.
근일, 원나라의 유명한 희곡 작가인 왕실보의 《서상기》 원고가 있다.노농의 조상 가옥에서 발견돼 업계와 언론의 관심이 높다.노농의 설명에 의하면, 선조이다.원래는 서향 문하생이었는데 장서가 매우 풍부하다중후한 흐름은 거의 사라진다.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곡본은 한 권밖에 남지 않았다.세 페이지가 약간 파손되었다. 이 원고는 역사가 유유하다.오래되어 책 가장자리가 노랗게 질렸다.잔존하는 21쪽 분량의 잉크가 가득 담긴 귀한 원고(벌크 2장 포함)로 현재 황씨가 소장하고 있다.여러 역사적 이유로 원나라에 전해진 희곡 원고는 극히 드물어 원간 잡극이라고 해도 손에 꼽을 정도다.명나라 희곡 이론가 왕치더찬은 "영전에는 작자가 없었으나, 후래철을 엄호하여 천고의 절조에 능했다"고 말했다.
새로 발견된 《서상기》는, 일명 《서상기》 원고라고도 한다.본은 원나라의 유명한 극작가 왕실보가 창작한 원작의 원고본으로, 줄여서 《왕실보고》라고 부른다.본. 원래는 청나라 초왕부였다.옛 소장, 도장에는 윤지"성이 있다.황마' 인을 귀중히 여기다.종이·선장행 묵본반쪽마다 세로 23.2센티미터이다.가로 13.8cm20통쪽(40면)입니다. 다른 쪽지 2장, 소해연(小海秀)의 수려하고 우아하며, 필묵이 정밀합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발견된 왕실보의 희곡 필적은 매우 높은 문헌가치와 예술 소장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희극 발전사에서 이정표가 되는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국내외 귀중한 원곡 원작의 유일본입니다.원고지의 필적이 구름을 이루며 운치가 넘치고, 랩이 낭랑하여 입가에 맴도는 느낌을 준다.
청초에 궁중 희곡은 명나라의 구제도를 답습하여, 끊임없이 강남에서 여성을 불렀다.궁궐에 우진하여 궁중 희곡 대오를 충실히 하다.왕실보의 《서상기》 원고는 강이라고 전해진다.희 셋째 아들 윤지 구장묵보, 첫 페이지에 '성'이 찍혀 있다.댁에서 소장 인감을 진상하다.사료에 의하면, 강희제연극광으로서, 일찍이 조서를 내려 확충하였다.궁중 연극무대는 주로 사용한다.곤곡과 익양강은 전설과 잡극을 부른다.후무근전에 숨긴 청나라 성조의 유지(旨志) 중 위주(珠向)가 광대에게 전하였다. "이등지소자, 곤익사죽(弋丝竹,各有)은 각자 맡은 바 있는 직책이 있는데, 어찌 하루라도 한가할 수 있겠는가. 하물며 음식도 후하고 집집마다 풍족하게 주니, 매우 하늘의 은혜로 보답할 수 없다.곤산강은 노래를 부르면, 율과 성찰, 판안이 분명하고 남북을 나누면 궁상이 혼란스럽지 않다. 견죽과 곡률이 서로 일치하여 수족과 행동거지가 자연스러운데, 배밭의 아름다움이 어떠한지 말할 수 있다.또 이양이전(矣陽传傳)은 그 유래가 오래되었는데, 당예상(唐裳失)이 전하지 못한 후 원나라 사람만이 백종세상(百種世相)을 함께 기뻐하였다.유원본북에서 수십 종의 조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지금은 모두 폐기되고 이양강만 남아 있는 것이 분명해졌다.근래 익양도 바깥 풍속곡에 의해 난도질되어 십중팔구 남아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독대 안에서는 옛 교습으로 구전되고 마음으로 가르쳤기 때문에 왜곡되지 않았다.이등익은 복습하고, 아침저녁으로 낭독하며, 자세히 관찰하고, 평안히 들어가니, 글자로 말문이 막히고, 말문이 막히면 말이 통한다.강희제가 보낸 유지다.삼아형 윤지는 문학이든 서예든 말타기든 수많은 황자 중에서 각 방면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여 강희의 총애를 받았다.윤지는 강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부친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곡예를 좋아하였으며, 좋아하는 고서적 서화 도장에 '성부진상(府府赏像)'이라는 도장이 찍혀 있어 틈틈이 관찰하고 감상하며 성정을 도야하였다.
현재 희곡 연구에 있어서, 실마리가 전해지는 이 《서상기》.원고는 얻기 어려운 것으로, 원곡 시기의 찬란함을 대표한다.유명 희곡 이론가 강성욱일찍이 "왕실보원잡(王實保元杂)극《서상기》상승당전설 『앵앵전』,하계명청전기《모란》정자, 청나라 소설 《홍루몽》.'금병매' 등서상기는 1000여 년 동안 중국 희곡의 발전을 이룬 최고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왕실보가 이 전설의 서상기를 쓰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 짐작할 수 없다. 먼저 대강을 짜고 나서 문체를 보충하는 것을 반복한다…. 예컨대 원고의 90%는 장생을 먼저 쓰는 것은 정이다.(아래 사진:오른쪽 참조) 이런 디테일을 보면 왕시보는 극중 인물들의 감정 변화를 중시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 고전적 연극을 만들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왕실보(1260~1336), 원나라의 유명한 잡극 작품가. 명덕신은 대부분 (현재의 북경)사람으로 본관은 허베이성 바오딩시 딩싱이다.왕실보와 관한경, 백박,말치원이 제명하니, 그 작품.전면적으로 당시를 계승했다송사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언어 예술.또 원나라의 민간 학생을 흡수했다생동감 넘치는 말씨중국 희곡사에서 '문채파(文代表派)'의 걸출한 대표주자가 됐다.저서로는 『서상기』, 『여춘당』, 『파요기』, 『차팔이 배』, 『부용정』 등 잡극이 약 14종이다.그 중 가장 유명한 대표작은 『서상기』이며, 전명은 『최앵앵대월서상기』로 원나라 잡극 창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근현대까지도 '서상기'의 다양한 버전이 무대에서 활약하며 찬사를 받았다.
《서상기》는 선비 장생과 상국 아가씨 최앵앵이 시중을 든다고 서술하였다.여친의 도움으로 손비호·최모·정항 등의 거듭된 저지를 뚫고 끝내다성가족의 감동적인 이야기.극 전체의 줄거리는 사람을 매료시킨다.이미지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문장이 아름답다.채색이 훌륭하여, 시적 정취가 있다.뜻. 저명한 학자인 황금상(黃金称)은 말한다."서상기.명성과 취사연기의 성과는 예상 밖이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왕실보의 《서상기》 원고는 비교적 높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예술 소장가치. 왕실보 서예행사에 풀이 있어, 구을도 칠해도 멋있고 멋있다.也是또 닥치는 대로 집어 들고, 늘렸다.삭제 수정은 자연스럽고 유창하며, 표저자의 비범한 책이 나타나다법술 기초와 문학 수양.전편은 제멋대로 한 것 같지만, 사실적이다.절규법이 치밀하고 구상이 독특하다.특히 포석에는 일말의 위화감도 없다.글씨체가 뒤죽박죽이 되어 오히려 친근하고 자연스럽다.문학이 너무 유명하지 않았다면 왕실보도 서예로 유명했을 것이다.'왕실보'의 서예는 소박하고 고상할 뿐만 아니라, 중후할 뿐만 아니라, 매우 볼 줄 아는 독특한 매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욱 얻기 어려운 것은, 고본에는 진귀한 연산지 두 장이 끼워져 있다는 것이다.잔페이지(아래 사진)는 비록 종이 질이 원고와 다르지만, 글씨는 심미적이고 수려하며 온화하다.윤고아, 같은 왕실보가 되다.내가 쓴 글. 글에서보아하니, 《서편》이다.'장군서' 3절도장 난로' 부분. 연산지원대에 시작되어 종이가 깨끗하다.백영광, 섬세하고 촘촘하며, 평평하고 유연하며, 은은한 커튼무늬의 특징이 있어, 원래 "수천년"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어 문인 아사의 사랑을 받는다.명나라의 유명한 희곡 작가이자 장서가인 고렴은 원나라의 "연산지"에 대해 "훌륭하고 아름다운 광채를 가지고, 모두 세대로 불릴 만하다"고 더욱 애지중지한다.지금까지 세상에 남아 있는 원나라 희곡 원고는 매우 희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하물며 유명한 왕실보의 초고본은 천금을 구하기도 어렵다.
통계를 보니, 이 진귀한 《서상기》의 원고는 모두 22% 절이다.기존 판본(20% 할인)보다 20% 이상 많다.원고본의 첫 페이지는 쐐기이다.꾀꼬리·홍부인·환랑상운노인의 성은 정씨이고, 남편은 성씨이다.최,관직은 조상의 나라에 절을 한다...., 잠깐. 그중.제17절, 제18절, 제19절내용이 비교적 짧으면, 50% 할인한다.3회(내용이 상세함), 6절 1회, 9절 3회, 12절 1회 증보되었다.2절과 8절의 일실 외에 개별 절선순서가 뒤바뀌어 후대의 교정교정이 필요한 것으로 잠정 고증되어 『서상기(西记記)』는 원대 초판 때 책 제목에 '교정'이라는 '신편교정서상기(新校正正西记記)'가 표기되어 있으며, 원판본의 잔페이지(아래 사진)를 자세히 살펴보면 최초의 간판자가 '신편'이라고도 하고 '교정'한 것이 주원고의 발견이 잔페이지본 연구에 큰 의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1978년 베이징의 중국 서점에서 4가 발견된 적이 있다편《신편교정 서상기》 판본의 잔페이지가 원판본《문헌통고》서에 붙었다.등에 업혀, 경감이 가장 빠른 것으로 판정되었다.원나라 《서상기》지.한때 센세이션을 일으켰다;1986년, 목축민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말현 타티장 향 '수'베르스칸 유적지에서는 무심코 원나라 때 남긴 서상기 필사본의 잔해가 발견됐고, 함께 발견된 문서는 편지, 정장, 명부, 포고문 등 모두 27건이었다.길이 21.8cm, 폭 27cm의 이 잔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800년 된 황마지로 쓴 서상기(西记記) 이야기 중 한 소절을 파주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어 국보급 진품으로 꼽힌다.
이런 원판본과 초본에 대해서 말하자면, 원곡 고본의 발견은 더욱 그렇다.더군다나, 대부분 벌레 먹은 것, 곰팡이가 곪아서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 발견한 이 왕이다.실보 《서상기》의 원고.매우 귀중하다. 그것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우리가 왕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다푸의 창작 과정, 그리고우리들에게 원곡이 청아하고 아름다웠음을 맛보게 하다완곡한 언어적 특색,원나라 민간의 '속어속자'의 문화적 특징을 탐구하는 데 더욱 유리하다.
일찍이 송원 시대 서민 사회에는 통속적인 간체자가 전해져 왔다이 글자들을 '속체자("體字)'라고 한다.이런 속체자(간체자)와 이체자(異體字.원고를 막론하고아니면 원나라 판본과 초본.책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예컨대 1986년 발행현 원대 《서상기》의 수남은 페이지를 베끼다(위 사진 참조)전체 잔판 91자에 문 갑 갑갑 청견 영 " 등 7개의 속체자(간체자)가 등장했고, 앞서 발견된 원각 신편교정 서상기(사진) 잔판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체자와 간체자("((3자) 내(4자) 눈물 난 성(2자) 여(2자) 회(2자) 회(2자) 만 묘 미("、") 기(器) 화장 등 속체자가 한 장에 20여 개의 속체자가 발견됐다.
이로부터 원나라 때 민간에서 간체자로 쓴 것과 간각한 것이 비할 수 있다비교적 보편적이죠. 그 이유는 원나라 황제가 몽고족이고, 인명 한자가 모두 음역이기 때문입니다.피할 수 없다. 게다가 원나라 사람예제의 관념이 희박하여, 단속하다.근엄하지도 않고, 그래서 원대각본과 원고도 없다금기를 쓰다.
왕실보가 쓴 《서상기》의 원고는 세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첫째, 《서상기》의 원고본은 원대에 이르러서도 숨김없이 두루두루 자유자재로 썼다.원고에 많이 등장했습니다.상술한 원각본, 원초와본과 같은 속체 글자와문과 같은 이체자'듣다', '"、"', '斍''난', '여'셋째, 원고본의 재질은 황마지이며, 700여 년 전 원나라 《서상기(西本記)》 필사본의 잔지와 같은 종이이다.
이 외에도, 왕실보의 《서상기》 원고본에서 많은 것을 발견하였다.원대에 출현한 속체자(아래 그림 참조), 이 속자들과 1930년에 간행된송원래 속서보《》의 "원각본"속자예:斉와 같이 일치한다.거·여·관·예·거문고, 변, 형, 노, 간,가난·단단·난동·응응·사랑·대청·예·보·회·이·회·시·묘·간·진 등 원간 『고금잡극 30종』, 『전상평화삼국지』, 『조야신성태평악부』를 참고하여 열람할 수 있다.
원대 초기에, 저명한 문학가 황공소는 《설문해자》를 근간으로 삼았다.송·원 이전의 자서·운서를 참고하여, 넓고 심오한 《고금운회》를 편찬하였다.책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와 '"'는 아니다.동. 读jjie(지)를 읽는다.절), fu(푸)를 읽는다.'ㅁ', '고동'"원대에는 낱자가 있다.사용. 최근에 발견된 서상기(西记記)의 원고를 보면 왕실보가 절(節)자 대신 절(")자를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원나라의 글씨 방식과 일치한다.그러나 'ㄱ'자는 당대에 편파적으로만 쓰였고, 일반적으로는 단자로 쓰이지 않았다.
모두가 다 아는 바와 같이 역대 문인들이 왕실보의 《서상기》를 특히 좋아했다.현존하는 명·청각본은 백여 종에 이르지 못하여 고전극의 으뜸이다.번역본에는 라틴어·영문이 있다·프랑스어·독일어·러시아어,이탈리아어, 일본어 등영향이 미치는 것은 이미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서상기》는 희곡의 무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크게 광채를 내고, 아직도 여러 번.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각색되다.명말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서평가 김성탄(金聖称)은 '육재자서(才子子書)'의 하나라면서 "'서상기(西记記)'를 읽으면 반드시 향을 피우고 읽어야 하며, 꽃에 대해 읽어야 하며, 미인과 함께 앉아야 하며, 도인과 함께 앉아야 한다'는 서상기(西记記)의 요율을 지겹게 지적하였다.즉, 서상기를 읽을 때는 반드시 거룩하고, 경외심을 가지고, 마음이 깨끗해야 하며, 마음이 신령해야 한다는 것이다.마음이 가는 대로, 신이 주시하는 대로!명나라 초기의 잡극작가 가중명이 《록귀부속편》에서 그를 "천하제왕"이라 칭한 것은, 문학사에서 《서상기》의 숭고한 지위를 드러낸 것이다.
왕실보의 《서상기》는 높은 업적으로 세계가 공인하고 있다.극 전체에 긴장과 이완이 있고, 기복이 있으면, 마치 그의 원고처럼 파란만장한 변화가 많아, 다채롭게 변하게 한다.사람을 접대하느라 틈이 없다. 유명한 역사.학자 정진탁은 《문》에 있었다.'학요강'은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서상기의 대성공은 그 모든 것이 다완곡하게 섬세하게 쓰고 있다장생과 꾀꼬리의 연애 심경.이처럼 굴곡진 연애담은 '서상기'를 제외하면 중국에는 2편이 없다"고 했다.
《서상기》의 원명은 《앵앵전(莺传傳)》, 일명 《회진기(會眞記)》, 이후원나라의 유명한 희곡작가 왕실보에 의해 잡극으로 각색되었고, 그는 조맹희와 동조인이 되었다.그 부인을 관으로 승려하다《나농사》는 원고에 기록되어 있다.와서 장생과 최를 비유하다.꾀꼬리의 변함없는 사랑.이 아름답고 웅장한 대형연극, 중국 문학역사와 중국 희곡사에서 모두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 고대 희곡 발전의 최고봉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