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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용산-천안급행의 지연원인 생각
151 부개역 추천 0 조회 942 06.11.26 23:24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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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11.27 00:05

    첫댓글 1,2번은 절대적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4번의 경우는 지연이 되더라도 소요시간 연장으로서 지연을 만회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5번의 경우 한방면으로 두 열차가 존재할 경우 생깁니다. ex)평택역 정차 무궁화, 평탱역 통과 새마을 사실 이렇게 따지면 수도권 전철 다이아와 여객 다이아를 너무나도 첨예하게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택역 부지가 좁은 이유가 아쉽다는말 밖에 안나옵니다.

  • 06.11.27 01:08

    부개역님께서 문제점의 대부분을 정확히 집어주신 것 같습니다. 문제점에서 한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수원역에서 천안방면으로 3번선은 본선인 4, 5번 선과 합류한뒤 전철선으로 빠지게 되는데 이 때에 저속분기기로 인한 서행구간이 상당히 길어 여기에서도 상당한 지연이 발생합니다. 신호시스템을 바꾸던지, 분기기를 고속으로 바꾸던지, 3번 선을 전철선으로 바로 연결하던지 해야지 해결이 된다고 봅니다.

  • 06.11.27 01:11

    좀 답답한게.... 보통 완급운행에서는 완행이 대피하는게 정상인데 경부선 안양~수원 구간에서는 급행이 대피하는 아주 희안한 운행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급행이 빠르게 가려고 완행을 대피한다는게 우습다고 밖에 표현이 안되는군요.... 이런 발상을 하는 철도공사가 참 신기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06.11.27 10:23

    딴짓은 아닙니다만, 대피한다는 표현은 어색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그런 논지면 서울~천안 급행도 수원~서울 구간 역시나 일반열차선을 쓰는데 거기서 수원에서 서울 방면으로 가기위해서 내선으로 선로 변경하는 것도 대피라고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요.

  • 06.11.27 22:46

    대피라는 표현을 한 이유에는 완행열차가 대피해 급행열차가 뒤따라 와서 이루어지는 완급결합 운행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급행열차가 완행열차를 대피해 완급분리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쓴 말이구요. // 서울~천안 급행열차는 원래 서울~수원 급행열차에서 연장이 된 열차이고, 기존 승객을 위해 최대한으로 열차운행을 답습하는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용산~천안 급행열차와는 다른 성격의 노선 열차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피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굳이 따지자면 중간에 노선을 변경하는 직통급행열차랄까요. ^^;

  • 06.11.28 00:50

    음........ 제가 좀 잘못 표현한 측면이 있군요. 원래 열차의 대피라는 개념은 대피선 등을 이용해서 선로를 변경한후 그 뒷 열차나 앞 열차가 통과할때까지 정차하는 것인데 님께서는 단순히 보통을 추월하기위해서 급행열차가 선로를 변경하여 운행하는 것을 대피한다는 표현으로 쓴 것이 이상하게 생각되네요. 그리고 안양~수원 구간에서 내선으로 선로 변경하는 이유가 외선에 대피시설 부족과 많은 열차의 운행 횟수, 외선의 선로 제한 속도 조건이 않 좋은 것이 사유입니다. 근데 급행이 완행을 대피한다는 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군요.

  • 06.11.28 20:14

    현 시점에서는 제가 아무리 제 생각을 주야장천 이야기 해봤자 임정석님께서는 납득하지 못하실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신념과, 주관과, 개념과, 생각의 차이가 있으니 필히 벌어지는 결과겠지요.... 지금은 서로 그냥 넘어가는게 좋을 듯 싶네요. ^^;

  • 06.11.27 10:37

    음.. 4번의 경우 특이한 것이 상황에 따라서 도착선이 바뀐다는 것하고 화서 통과후 서행 신호 위치가 이상하게도 제각각이기 때문에(어떤 경우에는 화서역에서 몇 백미터 이상 더 가서 감속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도착시각도 제각각이지요. 그리고 요즘 그곳이 또 공사중이라서 ㅡㅡ 또한 전체적인 지연 원인은 급행열차 운행중인 차량(기존의 차량을 사용하고 있으니 ㅡㅡ 딸랑 100km/h밖에 안되니)과 승무원의 운전 판단의 문제 역시 지연 원인이라고 보고 싶네요.

  • 06.11.27 22:32

    천안 쪽으로는 복선화가 잘 안되어 있고 경부선 열차도 있으니 다이어가 안 맞을 수밖에 없죠.

  • 06.11.29 17:54

    2번은 구로역에서 기관사나 차장님들께서 승무교대를 하기전이나 하신 후 대화를 나누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뭐 그렇다고 대화를 제한 할 수는 없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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