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테슬라 노동자 월 10000벌, 중국 네티즌들 정신 차려
http://cn.ntdtv.com/gb/2023/04/25/a103698723.html
상하이 테슬라 노동자 월 10000벌, 중국 네티즌들 정신 차려
데이터 맵. 2021년 3월 29일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 조감도. (샤오루 추/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3-04-26 12:44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전통적인
[2023년 4월 26일 베이징 시간 신당뉴스] 최근 인터넷 상에서 " 테슬라 중국 공장 노동자 월 10000벌기"라는 화두가 지속적으로 퍼지고 있다. 외국 회사의 "나사를 조이는"노동자. 관련 뉴스가 Weibo의 뜨거운 검색어에 쏟아져 나와 노동권, 기업의 책임, 사회 정의에 대한 큰 토론을 촉발했습니다.
최근 전국에서 수많은 청년들이 매일매일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로 달려가 채용 정보를 문의하고 공장에서 오프라인 채용이 없다는 말을 들었지만, 이 구직자들은 여전히 공장 문에 발이 묶인 상태다. 큰 가방과 작은 가방을 등에 메고 Ken은 떠납니다. 공장에서 나오는 사람을 보자마자 일제히 달려나와 “아직도 모집 중이신가요? 저를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라고 물었다.
구직자들은 공장 입구에서 상황을 살피며 채용 홈페이지 페이지를 계속 새로고침하다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재빨리 준비된 이력서를 제출한다.
이 구직자들의 대부분은 매우 젊고 일부는 장쑤성과 저장성의 주변 작은 마을에서 왔으며 일부는 밤새 기차를 타고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이곳으로 달려 왔습니다. 장거리 운전의 피로에도 불구하고 상하이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가능한 기회를 찾기 위해 즉시 테슬라 공장으로 달려갔다.
일주일 전(4월 15일) Tesla의 공식 Weibo는 새로운 공장 채용 공고를 발표했습니다.제품 연구 개발, 지능형 제조, 공급망, 산업 인터넷 연구 개발을 포괄하는 직책은 모두 Lingang에 있습니다. 상하이. 이후 웨이보 핫 검색어에는 "테슬라 중국 공장 노동자 월급 1만위안 "이라는 글이 빠르게 올라왔다.
이후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팩토리 문 밖에는 구직자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들은 모두 Tesla의 다른 중국 자동차 회사에 비해 훨씬 더 나은 급여를 받기 위해 왔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24일) 중국 뉴미디어 '스지에' 기자가 테슬라 상하이 슈퍼팩토리를 방문해 위의 현장을 봤다.
90년대생인 린펑칭은 며칠 전 인터넷에서 '테슬라 노동자 월 10000' 영상을 보고 테슬라 에너지저장 슈퍼팩토리 공개채용 소식을 접하고 곧바로 자신의 온라인 재개. 그날 오후 Tesla의 채용 페이지를 다시 열었을 때 그는 동시에 온라인에 접속한 사람이 너무 많아 더 이상 이력서를 제출할 수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이력서를 전달했지만, 그런 싸움은 그를 불안하게 만들었고, 그는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제 시간에 응답할 수 없을까 봐 테슬라 공장 문을 지켜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도시 경계"의 한 기자는 현장 인터뷰에서 Tesla의 근로자 중 풍부한 업무 경험과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은 실제로 한 달에 10,000위안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일반 초보 근로자는 그렇지 않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높긴 하지만 모든 근로자의 혜택은 다른 중국 자동차 회사보다 확실히 훨씬 좋습니다.
테슬라 공장 입구에서 Xie Xiaohua라는 여성은 "City Boundary"의 기자에게 가족이 여기에서 일하는 친척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이 피곤하지 않고 많은 보조금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에 리튬 배터리 부품을 공급하는 라오 장(Lao Zhang)은 테슬라 공장에서 일하는 일반 노동자들의 기본급이 5000이 넘고 여기에 각종 보조금까지 더해져 "기본적으로 10000을 받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Lao Zhang은 Tesla 사람들로부터 회사의 일반 직원의 급여가 17 + 5 사회 보험과 1 주택 기금을 가지고 있으며 초과 근무 수당도 매우 관대하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반해 다른 국내 자동차 회사의 일반 근로자 월급은 훨씬 낮다”며 “BYD의 월급 총액은 6~7천 위안에 불과하고 SAIC의 일반 근로자 월급은 4천 위안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의 급여는 다른 자동차 회사와 비교할 때 절대적으로 경쟁력이 있으며, 야간 근무 수당, 고온 수당, 복지 수당, 연공 수당 등 푸짐한 복리후생도 제공하고 있어 구직자를 더욱 설레게 만든다. "바깥세상에서 보면 테슬라 공장에서 일반 노동자들에게 주어지는 급여와 혜택은 단순히 노동자들에게 '상한선'일 뿐입니다."
공개 정보에 따르면 테슬라가 상하이에서 제공하는 급여는 정말 매력적이다.일반 근로자는 한 달에 최대 10,000위안을 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간 17개월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보조금, 공장은 근로자의 부모에게도 상환한다. 그들이 아플 때.
그러한 대우는 즉시 여론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많은 중국 네티즌들은 테슬라가 노동자들을 이렇게 호의적으로 대하는 것을 보고 그들의 멘탈이 약간 "늘어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상의 관련 뉴스는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서민과 구직자들은 머스크 테슬라 CEO를 노동자를 인간답게 대하는 훌륭한 자본가라고 극찬한 반면 , 동종업계 중국 기업인들은 테슬라의 ' 악의적인 급여 인상 ', '노동시장 균형 교란' 등을 비판하며 극도의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
그러나 중국 자동차 회사들의 반응은 일반 중국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네티즌들은 Tesla의 근로자에 대한 높은 급여를 거의 압도적으로 지지하며 이것이 직원의 가치에 대한 확인, 노동법에 대한 존중, 사회적 책임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테슬라가 직원들에게 높은 급여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이익을 얻기 위해 노동자들의 잉여가치를 쥐어짜는 데 의존하기보다 기술 혁신과 생산 효율성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네티즌들은 급여가 낮고 노동시간이 길고 복리후생이 적은 기업들이 정말 직원들의 삶과 행복을 생각하고 있는지, 정말 자선을 베풀고 사회에 보답하고 있는지, 시장과 경쟁의 법칙을 진정으로 존중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법?"
(탕디 기자 종합보도/담당 편집자: 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