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내초등학교와 전라공업기술학교 목공과
서기태(전주시 덕진구 우아동)
남원시 산내면 산내초등학교에서는 가내 수공업으로 기술을 전수하면서 목기를 깎기 시작하던 것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근대적인 교육기관의 틀에서 목기 교육을 시키기 시작하였다. 산내초등학교를 졸업 후 2년 과정의 목공과를 설치하여 목공기술을 습득하게 하였다. 당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연령이 높아서 이들이 목공예 기술을 배웠다. 산내면 중기의 양기상씨와 중황리 박준석씨가 칠과 목공예 분야를 가르쳤다. 당시의 목공과 실습실은 산내초등학교 좌측편, 즉 대정리쪽의 운동장 편에 있었다. 1학년 때에는 기초상식을 배웠고, 2학년 때에는 좀 높은 정도의 기술을 배웠다.
산내초등학교 졸업 후 목공과 2년 과정을 연수하다가 1952년에는 산내면 백일리, 구 면사무소 옆에 전라공업기술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전라공업기술학교에서는 산내면민들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초등학교 졸업 후의 2년 과정에 있던 목공과를 정식 교육기관으로 흡수시킨 것이다. 전라공업기술학교의 설립 당시 교장은 입석리 서금용 교장선생님이었다. 서금용(병재) 교장선생님은 당시 이리 원광대학교 교수 및 교무처장으로 재직 중이었는데, 도의원이던 박재윤 의원과 산내면 유지분들께서 원광대로 방문하여 전라공업기술학교 설립 및 초대교장직 수락을 요청하였다.
전라공업기술학교는 1학급 30명 정원으로 총 3학년까지 하여 90명 정원이었다. 산내면과 인월면, 경남 함양군 마천면에서 학생들이 와서 중등과정의 수업을 받으면서 목공예 기술을 배웠다. 전라공업기술학교가 15년 정도 되면서 60년대 후반기가 되면서는 학생 정원이 학년당 12-3명 정도로 감소되면서 전체 학생수가 30여 명 정도에 그쳤다. 그런데 교사는 교장, 서무직원 각 1명, 교사 7명으로 9명이었다. 도 교육위원회에서는 자연스럽게 전라공업기술학교의 폐교 논의가 한창이었다. 산내면의 입장에서는 중등교육기관인 중학교가 없어지게 되고, 목기를 가르치던 전통이 끊기게 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전라공업기술학교 서금용 교장 선생님은 교육부와 운봉의 박원용 교육위원을 수차례 방문하여 학교 폐교의 부당성을 강력히 건의하여 분교로라도 존립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건의하였다. 또 산내면민들이 적게는 200원, 300원의 성금을, 많게는 10,000원, 30,000원의 성금을 모아서 학교 건립 및 재건 기금을 모았다. 원천리 출신 재일동포 김재수씨는 100,000원의 성금을 쾌척하였다. 교육부 당국의 설득 작업과 교육위원들의 설득 노력과 함께 주민들의 성금 모금 운동이 합쳐져서, 전라공업기술학교는 산내중학교로 교명을 바꿔 새롭게 개교하게 되었다. 1966년 12월 13일 전라공업기술학교를 산내중학교라 개칭하고 3학급 편성을 인가받았다. 산내중학교 개교는 서금용 교장선생님과 산내면민들의 뜨거운 노력의 결과이다.
산내초등학교 목공과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제보자 : 황영태, 남원시 산내면 백일리 거주
- 일본사람들이 나와서본게 지리산같은데 나무는 재료는 좋고, 자기가 인자 뭐 철로는 일본이 선진국인개, 그게 뭐 목기틀 고놈을 만들어가지고 여기에 해가지고는 공업기술학교를 만들어 세우고(조사자 - 일본이 전라공업기술학교를 세운 것이 아님, 광복 후인 1952년에 만들어짐, 이런 사실을 잘못 말하고 있음.)
공업기술학교 생기기전에는 이 국민학교(조사자 - 초등학교) 6학년을 졸업허고 나먼 중학교같은 데 돈 없어서 못갈 사람들은 기술을 배우라 해가지고 목공과라 해가지고 1학년, 2학년 2년제가 있었어요. 그거 학교를 칸을 맨들어 놨었다니께.
조사자 - 중학교 다니면서 했던 것이 아니고요?
- 산내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나먼 바로 2년 동안 목공 기술을 배웠다니까요.
조사자 - 고걸 다 가르쳤구만요?
- 일본 사람들이 와서 정치할 그 당시에나 그래가지고 2년을 갈쳤는디, 그때 당시 선생님이 한국 사람은 인자 뭐 담당으로 있는 사람들이 칠부같이 해가지고 중기 양기상씨라고 그 선생이 계셨그만, 양기상씨.
그런 것도 목기 목공예 분야라고 해가지고 담당이 중황리 가먼 박준석씨라고 그 분이 담당을 했어.
그 분이 인자 두 분이 담당을 해가지고 1학년 1년, 2학년 1년, 근게 2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