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십삼. 여법수지분
이시 에 수보리 - 백불언 하되 세존 이시여 당하명차경 이며 아등 이 운하봉지 리이까 불고수보리 하사대 시경 은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니 이시명자 로 여당봉지 니 소이자하 오 수보리 야 불설반야바라밀 은 즉비반야바라밀 이요 시봉반야바라밀 일새니라 수보리 야 어의운하 오 여래 유소설법부 아 수보리 - 백불언 하되 세존 이시여 여래무소설 이니이다 수보리 야 어의운하 오 삼천대천세계 - 소유미진 이 시위다부 아 수보리언 하되 심다 니이다 세존 이시여 수보리 야 제미진 은 여래설비미진 일세 시명미진 이니 여래설세계 도 비세계 일세 시명세계 니라 수보리 야 어의운하 오 가이삼십이상 으로 견여래부 아 불야 니이다 세존 이시여 불가이삼십이상 으로 득견여래 니 하이고 오 여래설 - 삼십이상 은 즉시비상 일세 시명삼십이상 이니이다 수보리 야 약유선남자선녀인 이 이항하사등신명 으로 보시 하고 약부유인 이 어차경중 에 내지수지사구게등 하여 위타인설 하면 기복 이 심다 니라
제 13. 법답게 받아지니라
그때에 수보기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마땅히 이경을 무어라 이름하오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하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 이름이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렇게 너희들이 마땅히 받들어 지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한 반야바라밀이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일 뿐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어떤 진리를 말한 바가 있는 것이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말씀하신 바가 없사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먼지의 수를 많다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주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이 모든 먼지를 여래는 먼지가 아니라고 말하나니 이것은 이름이 먼지일 뿐이며, 여래가 말하는 세계 또한 그것이 세계가 아니고 그 이름이 세계일 따름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가히 서른 두 가지 거룩한 몸매 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는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서른 두가지 거룩한 몸매) 로서는 여래를 뵈올 수 없사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서른 두가지 거룩한 몸매) 는 곧 몸매 가 이니옵고 그 이름이 몸매 이기 때문이옵니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 선녀인이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목숨을 바쳐 널리 보시한 사람이 있고,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내지 네 글귀만이라도 받아 지녀서 남을 위해 설명해 주었다면 그 복이 앞의 복보다 심히 많으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