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라기,백로,왜가리,두루미,황새는 어떻게 구별하나?
해오라기는 백로나 왜가리와 달리 목이 짧고 굵은 형태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지요. 검은해오라기는 백로나 왜가리처럼 목을 길게 빼기도 하는 것 같더군요. 일반적으로 해오라기는 백로나 왜가리의 목을 S자로 접은 듯한 느낌입니다. 해오라기 내에서는 색이나 깃으로 종류를 또 구분합니다.
백로는 이름 그대로 하얀색이 특징이고 다리나 부리의 색으로 대백로, 중대백로, 중백로, 쇠백로, 노랑부리 백로등을 구분합니다. 부리와 다리를 제외한 온몸이 하얀색을 띄지요..^-^ 두루미와는 달리 새끼역시 태어나자마자 부모와 같은색을 띕니다..백로의 날개쪽을 잘~보시면 깃털이 다른새들과는 좀 다르지요..^-^ (털이 길고 가늘게 나있어서는 바람에 흩날리고 있져~머라 설명을 잘 못하겠네염..ㅠ_ㅠ) 그게 백로의 특징입니다..위 사진에서는 띄지않지만 가슴부분에도 날개와 같은 털이 있습니다..^-^ 또 목을 S자로 하고 있는데여~목이 상당히 길기땜에 날때도 목을 구부린채로 납니다..^-^.
왜가리는 외형적으로 백로와 닯았지만 색깔이 회색이랍니다. 붉은 목을 가진 붉은 왜가리도 있지요. 왜가리를 보시면 백로랑 상당히 비슷하다는 걸 알수있을텐데.. (색만 다르고 날개쪽의 털이나 나는모습, 목을 S자로 하고있는 것등이 똑같죠..^-^) 이유는 백로와 왜가리둘다 똑같이 "황새목 왜가리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두루미는 "두루미목 두루미과"입니다..^-^) 결국 백로와 왜가리의 차이점은 색입니다..(목의 길이도~) 왜가리는 눈쪽에 검은색 띄모양의 깃털이 있져~또 날개끝부분은 청색, 목의 밑에부분과 꼬리의 안쪽부분등에 검은색을 띕니다.. 그리고 몸의 전체적인 색은 쟂빛이죠^-^(머리와 목은빼고) 왜가리의 역시 어릴때부터 부모와 같은색을 띕니다..^-^.
위 사진이 바로 두루미(학)랍니다. 머리위에 빨간색을 띄는것이 포인트죠..^-^ 두루미의 새끼는 처음 태어났을때 어미와 같이 하얀색에 검은깃털을 갖고있지 않고 마치 오리새끼처럼 노란빛을 띕니다..갈색에 가까운..^-^ 두루미도 종류가 여러마리 되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두루미는 목과 날개끝에 검은색을 띄는것이 특징입니다..
황새입니다. 두루미와 매우 흡사해 보이지만 다른점이 있다면 머리에 빨간색을 띄지 않는다는 것과 목은 검은색을 띄지 않는다는 것이 차이점이죠..^-^ 두루미와 같이 날개의 끝부분이 검은색인데 날개를 접고있을때는 마치 꼬리깃털이 검은색인것처럼 보이죠..^-^ (두루미 처럼~)나는 모습도 상당히 유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