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차
효능: 어린 잎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으므로 지양강장, 피로회복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사용법이다.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C 가 들어 있고,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재료: 구기자 15g, 물 600ml, 꿀 약간,
만드는 법: 구기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재료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은근하게 오래 달인 후 건더기는 채로 걸러 낸다.
찻잔에 국물을 따르고 꿀을 타서 마신다.
귤 차
효능: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구연산과 정유 레몬이 들어 있어 피로를 풀어준다. 특히 겨울 감기 예방과 치료에 탁월하다.
만드는 법: 먼저 깨끗이 씻은 귤을 통째로 3~4개쯤 생강과 대추를 약간 넣고 물을 부어 달인다.
우러난 다음 귤차를 보온통에 담아두고 틈틈이 마신다.
결명자 차
효능: 결명자차는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가성 근시에 좋다 또한 혈압을 내려주고 현기증, 만성변비, 노인성 변비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부종을 없앤다.
재료: 결명자 20g, 물 600ml
만드는 법: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하여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채로 걸러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기호에 맞춰 꿀을 타서 마신다.
혈압이 낮은 사람은 삼가한다.
계피 차
효능: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정장 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하여 추위를 타는 경우 땀을 내주는 효능이 있다.
재료: 계피 10g, 생강 20g, 꿀 약간, 물 800ml, 잣, 대추 약간
만드는 법: 계피와 생강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 불로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채로 걸러내고 닷, 대추채를 띄워 마신다.
감초 차
효능: 감초에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그리틸리틴 배당체인 구르크론산이 들어 있으며 장을 조절하여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위계양, 노이로제에 효과적이고 통증과 경련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다.
재료: 감초 10g, 물 600ml
만드는 법: 감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감초에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채로 걸러내고 물만 따라낸다.
설탕이나 꿀을 차서 마신다. 검정콩이나 볶은 현미를 녛고 함께 끓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감꼭지(시체) 차
효능: 천식과 만성 기관지염, 딸국질에 좋다
재료: 감꼭지 말린 것 2개, 끓는물 1잔
만드는 법: 찻잔에 감꼭지를 넣고 끓는 물을 붓는다.
1~2분 정도 액기스를 우려낸 후 건더기는 건져 내고 꿀을 타서 마신다.
감잎 차
효능: 고혈압 예방에 특히 좋다. 각기에 의한 부종, 신장병이나 (복수), (수종)전신 부종을 해소 시킨다. 이뇨 작용에 의하여 배뇨가 많아 진다는 것은 신진대시가 활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고혈압을 좋은 상태로 다스리고, 안정시키는 일을 하게 된다. 당뇨병, 뇌출혈 등에 대해서도 같은 효과가 있다.
만드는 법: 7월경에 딴 잎을 약간 쪄서 말린 후 살짝 볶아둔다.
이 감잎을 뜨거운 물에 넣어 15분 정도 우려낸 뒤 잣을 띄워 수시로 마신다.
마시는 법: 설탕을 넣지 말고 벌꿀을 한 스푼씩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이 차를 마실 때는 다른 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다른 차와 어울려 마시면 효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갈근(칡) 차
효능: 기침 감기, 두통,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1.생칡 차
재료: 칡뿌리 30g, 물 적당량, 꿀 약간
만드는 법: 생칡을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절구에 넣고 찧는다.
절구에서 잘 찧은 후 면 보자기에 싸서 물을 짠다.
꿀물을 약간 타서 묽게 만들어 마신다.
2. 갈화차=칡 꽃
효능: 숙취에 좋다.
만드는 법: 음력 7~8월에 칡꽃을 따서 그늘에 말린 후 볶는다. 맛을 내기 위해 오미자 10개와 계피 5g을 갈화 100g과 같이 주머니에 담아서 물 2l에 넣어 15분 정도 끓여서 먹는다.
모과 차
효능: 여름에 더위를 먹어 식욕이 부진할 때, 몸에 원기가 없고 피곤할 때 체력을 보충하여 준다. 기침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모과 3개, 설탕 500g
만드는 법: 모과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6토막으로 썬다. 씨를 뺀 후 약 2mm 두께로 썬다. 용기에 모과를 한겹 깔고 설탕을 깔아 덮고 다시 모과를 한겹 깐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모과위에 설탕을 깔아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며칠 후에 맛있는 모과청이 된다.
10일 이상 숙성시킨 모과청 작은 찻잔에 한 스푼 담고 끓는 물을 부어 천천히 마신다.
매실 차
효능: 피로회복에 효과가 크며, 전염병 예방, 맹장염, 단독, 폐결핵, 늑막염, 기침등에 효과가 크다.
만드는 법: 청매는 씨가 빠지지 않으므로 강판에 살을 갈아서 즙엑에 물을 조금 가하여 삼베헝겁이나 가제로 짜서 즙을 낸다. 이 청즙을 평평한 토기 그릇에 담아 햇볕에 수분을 증발시키면 물엿 같은 흑색의 액체가 그릇 바닥에 남는다. 햇볕이 강하면 2주일쯤 걸리고 날씨가 나쁘면 3~4주 걸린다. 날씨가 나쁠때는 은근한 불에 얹어 천천히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이면 빠르다. 이것을 매실 엑기스라고 하는데 이것을 유리병에 넣고 밀봉하여 습기 없는 서늘한 장소에 보존하고 쓴다. 이것은 6~9년이 지나도 변질된느 일이 없다.
마시는 법: 열탕 1잔에 매실 엑기스를 1~2스픈씩 타서 하루 2~3잔 씩 마신다.
다시마 차
효능: 다시마 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 라미닌이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재료: 다시마 30g, 소금 약간, 물 300~500ml
만드는 법: 다시마를 물에 씻지 말고 젖은 행주로 먼지만 닦아 낸다.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물을 끓여 불을 끈 후 다시마를 넣는다.
다시마를 건져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 마신다.
나머지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당귀차
효능: 부인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 산후의 회복, 월경불순, 자궁 발육부진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 시킬 수 있다.
재료: 당귀 10g, 물 300~500ml. (증상이 심할 경우 물의 양을 줄여 끓인다)
만드는 법: 먼저 당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물을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채로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생강을 첨가하여 달이면 더욱 좋다.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두충차
효능:두충은 강장 효과가 있어 몸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과 간 기능을 촉진 시킨다. 또한 등과 허리, 다리의 통증, 생식기능의 증진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두충 20g, 물 500ml
만드는 법: 두충이나 두충잎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재료를 넣고 약한 불로 은근히 달인다. 체로 건더기를 건져내고 국물은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꿀을 약간 타서 마시면 더욱 좋다.
도화차
효능: 미용 차로서 효과가 높으며, 변비, 각기, 결석,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해독의 작용도 한다.
재료 보존법: 차의 재료는 꽃으로서 봄에 꽃이 활짝 필 무렵 채집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꽃술은 버린다. 잘 말려서 종이 봉지에 넣어 습기 없애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매달아 두고 쓴다.
만드는 법: 우선 보관한 재료의 곰팡이 유무를 확인한 다음 1일 15~20g을 물 500cc에 넣고 달인다.
마시는 법: 달인 차를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시는데 벌꿀을 1스푼씩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양을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
뽕잎차
효능: 신경통, 고혈압에 가장 효과가 있으며 보혈 강장의 효과도 있다.
재료 보존법: 4월에서 9월 사이의 뽕잎을 채취하여 잘 말려서 종이 봉지에 넣어 습기 없고 통
풍이 잘되는 장소에 매달아 두고 쓴다.
만드는 법: 뽕잎을 잘게 썰어 10~15g을 물 500cc에 넣고 은근한 불에 달인다.
마시는 법: 이 차를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시는데 설탕은 첨가하지 않고 벌꿀을 1스푼씩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많이 마셔도 부작용은 없다.
질경이 차
효능: 이뇨 작용이 강하며 소화를 촉진 시키고 위궤양의 예방도 유효하다. 방광염, 방광결석, 요도염, 혈뇨 등의 비뇨기 질환 및 질염, 대하증, 월경과다 등의 부인과 계통 질환에도 유효하다. 천식등의 진해 작용도 있으며 그 밖에 비혈, 빈혈, 이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재료 보관법: 차의 재료는 질경이 잎으로 봄에 한창 신성한 잎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꽃이 피기 전의 잎이라야 한다. 잘 말려진 잎을 종이 봉지에 넣어 습기 없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보관하여 두고 쓴다.
만드는 법: 보관한 질경이 잎의 곰팡이 유무를 살핀 다음 1일 분령 15~20g을 물 500cc에 넣고 은근한 불에 달인다.
마시는 법: 달인 차를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시는데 흑설탕이나 벌꿀을 1스푼씩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많이 마셔도 부작용은 없다.
쑥차
효능: 위장병에 효능이 있으며, 변비, 신경통, 냉병, 부인병, 요통, 천식 등 그 효과 범위가 널다. 쑥차만을 마시고 만성 위장병을 완치한 실례가 많다.
재료 보관법: 차(茶)용으로 바닷바람을 쐬어 독성이 적고 향이 순한 바닷가의 쑥을 쓴다. 음력 5월 단오를 번후한 쑥이 가장 효능이 높다고 한다. 쑥잎은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 다음 잎을 따는 것이 편리하다. 햇볕에 잘 말려 딴 쑥을 종이 봉지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 두고 쓴다.
만드는 법: 말려 보관한 쑥잎 10~15g을 물 500cc에 넣고 은근한 불에 달인다. 쑥차는 너무 쓰기 때문에 결명자 10~15g과 쑥잎 5~6g을 물 600cc에 넣고 달이는 것도 좋다.
마시는 법: 이 차를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시는데 설탕을 타지 않고 마신다. 쓴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인터넷 발췌 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