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말 인고 하니, 제 발칸 500이 3.4 리터 라고 써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전체 오일 용량 : 3.4 리터
오일필터 교환시 용량 : 3.0 리터
오일필터 무교환시 용량: 2.8 리터
그래서, 발칸500은 그냥(모두 그러하셨 겠지만) 3통 반 갈라고 들 하죠...저도 그런줄만 알았죠!
그러나, 오일교환시 꼭 3리터 미만으로 갈아야 했습니다...보통 3통반 씩 넣어 왔으니 상태들이 좋을 리가 없죠...오일은 차라리 규정보다 적게 넣는게 많이 넣는것 보단 낫습니다
많으면 차도 잘 안나갈뿐 더러, 그 부하 상승은 곧 오일 leak 나 여러가지 부작용으로 나올수 있습니다
500ml 더 넣다고 뭐 그리 차이가 나겠느냐 할것 같지만, 전혀 그렇질 않습니다...무려 0.5 리터 입니다^^
참고로 발칸 500 같은 고 rpm 차량이 동급배기량의 저 rpm 차량보다 오일 용량이 훨씬 많고, 또 실린더가 많을 수록 더 많게 됩니다
발칸 1500cc 차량의 전체 오일용량이 3.5 리터로 발칸500과 거의 비슷합니다...그만큼 저회전형 엔진이라서 오일을 그렇게 혹사시키지 않아도 되서 그럴겁니다(뭐, 미션 오일을 별도로 써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아마 같이쓸겁니다!, 분명 저회전형 엔진은 오일 용량도 적습니다)
꼭, 오일 넣으실때, 기어박스 옆에 써있는 용량에:
필터 교환시 : 90% 이하로
필터 무교환시: 85% 이하로
투입하십시요^^
저도 오늘 알았습니다...독일의 발칸500 동호회 사람들이 그런 spec 을 갖고 있더군요^^...독일 아저씨 들 답습니다^-^
될수 있으면, 센터욕 안하는게 좋은데, 안 할수가 없네요...보통 발칸500 판 센터에서는 10중 팔구는 오일 3통 반 느라고 할겁니다...엔진 맛가는거 뻔히 알면서, 분명 교환시 3.0 liter 라는거 알고 있을텐데, 저뿐 아니라 500 갖고 있는 대개가 3통 반 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오일좀 빼니깐 잘 나가더군요, 우선 본인이 더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불찰도 있지만, 해도해도 좀 너무한다는 생각이 드네요...오일도 3통반 이니까 1통 더팔고..거기다 엔진 맛이 빨리 가니깐 수리 자주오게 되고, 수리오면 헐값에 팔라고 그럴테고..에고^^...할수 없죠..그들도 생업이 그러니깐...답이 없네요^^
첫댓글 ^^...오일실의 용량이 써있는것이니까요....제경우는 이렇습니다...오일 다 빼고,필터갈꺼면 갈고...다~하고나서요...오일 주입시..바이크 똑바로 세워두고...low선에서 5mm위까지 채웁니다. 오일이 많이 들어가면 그만큼 저항으로 작용하기때문에...않좋습니다.예열시간도 많이 걸리구요...순간적인 펀치력이 떨어집니다..
그렇죠, low 선에서 5mm 위나 full 선에서 1-2mm 밑에서 넣는게 이상적 이죠!^^
ㅋㅋㅋ 전에 제가 야메다에 써논글과 같져.....
될수 있으면, 센터욕 안하는게 좋은데, 안 할수가 없네요...보통 발칸500 판 센터에서는 10중 팔구는 오일 3통 반 느라고 할겁니다...엔진 맛가는거 뻔히 알면서, 분명 교환시 3.0 liter 라는거 알고 있을텐데, 저뿐 아니라 500 갖고 있는 대개가 3통 반 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오일좀 빼니깐 잘 나가더군요, 우선 본인이 더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불찰도 있지만, 해도해도 좀 너무한다는 생각이 드네요...오일도 3통반 이니까 1통 더팔고..거기다 엔진 맛이 빨리 가니깐 수리 자주오게 되고, 수리오면 헐값에 팔라고 그럴테고..에고^^...할수 없죠..그들도 생업이 그러니깐...답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