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아모집을 위해 우리원을 홍보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다. 그동안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해왔는가를 되짚어 보고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별다른 계획 없이 지난해와 같은 모습으로 학부모들에게 다가간다면 신뢰감이 아닌 실망감을 안겨줄 지도 모르는 일. 우리원을 더 빛나게 해줄 원아모집 방안을 실천해보자.
원아모집은 마치 농부가 벼를 수확하는 것과 같다. 이른 봄부터 하루도 쉬지 않고 씨를 뿌리고 가꾸어 기른 다음 늦가을에 수확하는 과정과 비슷하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과정 없이 늦가을 어느 날 낫을 들고 들판에 나간다면 과연 벼를 수확할 수 있을까? 남들이 수확하고 지나간 자리에 떨어져있는 이삭을 줍는 정도에 그치고 말 것이다.
원아모집은 11월경부터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식 날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1년 간의 교육내용과 준비과정을 거쳐, 그 결과로서 원아모집이 된다. 더 넓게 생각하면 최근 3~4년 간의 교육내용과 운영결과에 따라 원아모집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아모집의 방안으로 내년도부터 특기반을 운영하고 싶다면, 최소한 금년 9월초부터 미리 시작하고 점차 범위를 넓혀가는 방안을 추진했어야 한다.
원아모집은 반경 2km (지방은 10km) 이내의 원아를 대상으로 한다. 아무리 훌륭한 원이라도 타 지역에서 원생을 보내지는 않는다. 또한 취원 대상 유아가 있는 그 지역의 주민들은 평소 동네에서의 평판에 따라 아이를 어느 원에 보낼 것인가를 이미 결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신설 원이 아니면 홍보보다는 교육과 운영을 중시하여 좋은 여론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고 전혀 홍보를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연간 홍보 계획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는 뜻이다.
원아모집이나 원아상담은 원장 자신이나 교직원들만 참여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일 뿐만 아니라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 원장의 역할은 원경영이고, 교사의 역할 교육과 보육이다. 홍보와 추천의 역할의 주체는 바로 고객, 학부모와 아동이다. 고객을 최대로 활용하여 원아모집을 하는 원이 성공하는 곳이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여러 원에 다니며 입학상담을 하고 난 후, 최종적으로 입학할 원을 선택하는 결정권은 엄마보다는 아이가 가지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명심하자. 교육받을 주체는 바로 아이이다. 요즘은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으며, 아이의 고집을 꺾을 부모도 거의 없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엄마와의 상담도 물론 중요하지만, 아이의 마음에 깊이 기억될 수 있도록 환경과 소재에 더욱 신경을 써서 준비해두어야 한다.
원아모집에 들어가기 전,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재원생 확보이다. 재원율이 저조하다면, 원운영에 대해 심각하게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 재원은 모든 원생이 자동적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고 신경써야 한다. 매년 함께 해오던 재원생이 다른 곳으로 옮긴다면, 신규 2명이 입학하는 것보다 더 큰 손실을 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0~11월경 외부강사를 초대하는 부모교육을 열어, 학부모들에게 이와 관련된 강의를 해주는 것이 좋다. 유아들은 친구, 교사, 교실, 교육방법 등 새로운 환경을 만나 적응하는데 까지 3~6개월정도가 소요되며, 심하면 6~12개월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3년간 같은 원에 다닐 때 교육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난다는 것, 초등학교에 진학해서도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 등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고, 11월 중순에 개별 교육상담과 재원생 접수를 실시한다.
이때 반드시 재입학원서와 20,000원 정도의 재원비를 함께 접수하게 한다. 재원서와 재원비가 작은 금액이라 할지라도 소속감을 느끼게 되며, 안정감을 주어 이미 다른 곳을 기웃거리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
[예문1]
안녕하십니까?
한 해 동안 00어린이집/유치원을 믿고 귀한 자녀를 보내 주시고,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신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에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아이들을 보듬어 나가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2013년도 재원 아동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2013년도에도 계속 재원하기를 희망하는 원아는 아래 재원 신청서에 정확한 의사를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원하면 이런 점이 좋아요.
- 원 생활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익숙해진 수업 활동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고 교우관계에 있어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학습의 연계성으로 교육효과를 높입니다.
지금까지의 활동을 바탕으로 더욱 심화되고 확장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알고 있던 내용에 연계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욕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게 됩니다.
- 정확하고 체계적인 개별지도를 돕습니다.
아이의 발달단계에 대한 개별성을 전 담임교사와 현 담임교사가 조언하고 상담할 수 있어, 효과적인 교육을 하게 됩니다.
[예문2]
안녕하십니까?
2012년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2013년을 준비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학부모님의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행복한 한 해를 마무리 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 성원에 보답하는 길은 2013년도에도 더욱 유익한 교육프로그램과 넘치는 사랑으로 우리 아이들과 함께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00원에서는 2013년도를 준비하기 위해 재입소를 희망하는 아동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재원을 희망하는 가정에서는 신청서에 희망여부를 표시하여 0월 0일까지 원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한 해 동안 협조해주시고 도움주신 학부모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내년에도 늘 변함없이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00원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재원의 장점
1. 학습이 연계되어 발달단계에 맞춘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집니다.
2. 교우관계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합니다.
3. 적응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자신감 있게 수업에 임합니다.
4. 전 담임, 현 담임의 교류로 아이의 개별적 특성을 살릴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안정을 이룰 수 있어 인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유아는 그 연령에 맞게 경험하고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안정된 환경에서 일관성있는 교육을 통해 아이는 발달단계에 맞게 자라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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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했던 방법을 올해 또 사용하지 말자. 학부모들에게 새로운 방법,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가야 더 큰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원이 다른 원과 차별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점이 장점인지 바로 알고 우리 원에 맞는 홍보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아래 다양한 방법들 중 우리 원에 맞는 홍보전략을 선택하여 전략적으로 다가간다면 내년도 원아모집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원아모집 철에만 홍보하는 것에 국한하지 말아야 한다. 분기별로 나누어 5월말, 8월말, 11월말, 2월말 등 3~4차례에 걸쳐 정기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월말 경에는 이미지성 홍보로 각인시키고, 8월말에는 2학기 홍보로 원아모집 전초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1월말에는 모든 원이 다 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으니, 2월 말 새 학기를 맞는 이미지 홍보로 내용을 차별화하여 진행하는 것이 체계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단지
신문보급소를 통해 삽지로 배포된다. 보급소 측에서 말하는 신문 부수만큼 전단지를 보내 주는 것은 손해를 보는 일이다. 보급소는 신문 부수를 과장하기도 하고, 남는 신문에 함께 들어간 전단지는 버려지게 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배포하고자 하는 지역만큼의 부수를 들고 가서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으며, 주택이나 아파트에 직접 배포하거나 학교 앞에서 배포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전단지의 사이즈는 8절, 16절, 32절, 64절 등 다양하다. 가급적 양면 인쇄로 제작하는 것이 좋고, 1년에 2~4회 배포해보자. 미니 캘린더, 시간표, 자, 스티커 등에 인쇄하여 배포하면 버리지 않고 두고두고 쓰며 볼 수 있게 한다.
포스터
담벼락이나 전신주 등에 많이 붙이게 되는데, 구청의 환경과로부터 철거 명령을 받아 떼어지게 될 경우가 종종 있다. 학부모가 운영하는 가게나 집 대문 등에 붙여 달라고 부탁 하거나, 미용실, 슈퍼 등 주부들이 자주 오고가는 곳에 부착하는 것이 좋다. 또는 약간의 비용을 주고 아파트 단지 내 게시판이나 공공기관의 게시판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스터는 거의 실외에 부착하므로 코팅처리나 비닐 등의 반영구적인 소재로 제작하기도 한다. 특히 포스터 밑단에 원명과 전화번호만 떼어 가져갈 수 있는 절단식 포스터가 홍보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
현수막
건물 및 거리 부착용으로 가로, 세로형, 원 앞 도로에 세우는 깃대형, 전신주에 거는 배너형, 차량부착용 현수막 등이 있다. 자체 제작할 수도 있으나 전문제조업체에서 대량으로 디자인, 제작하여 원명만 인쇄하여 보급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세련된 편이다. 또한 공중에 높이 띄우는 애드벌룬 광고도 효과적이다.
DM(Direct Mail)
전단지 또는 안내문을 취원 해당 원아의 가정에 우편으로 배달하는 방법이다. 개인 기밀 보호법 때문에 예전처럼 동사무소에서 명단을 구할 수 없다. 원에서 졸업생 명단이나 재원생에게 추천을 받아 주소를 조사하여 미리미리 수집해두는 것이 좋다. DM은 대상 원아에게 직접 보내는 것이므로 일반 전단지를 사용하지 말고 DM 용으로 따로 제작하여 보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차량광고
등원차량을 이용하여 차량에 원명 등을 도색하여 움직이는 광고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원아모집 시기에는 현수막 부착과 함께 외장 스피커를 부착해 홍보 안내방송과 동요를 틀면서 운행하기도 한다. 특히 고층 아파트를 운행하는 차량은 차 지붕에 원명을 도색하면 아파트에서 내려다 볼 때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학교까지의 거리가 먼 지역의 아파트는 초등학생들의 등하교 차량편의를 제공하는 것도 원생 모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각종 이벤트
(부모교육, 체육대회, 노인잔치, 연예인 초청, 무료강좌, 연극영화감상, 자선바자회 등)
원 홍보뿐만 아니라 원 위상을 높이는 방안으로 이벤트, 행사 등을 개최하는 것이 좋다.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부모교육을 열고, 재롱잔치나 기타 원 행사 시 동네 어르신들을 초청하여 음식과 선물을 제공하며 노인잔치를 연다. 주말을 이용하여 컴퓨터, 꽃꽂이 등 강좌를 열어도 좋다. (장소만 제공하고 자모들 자체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강당에 빔 프로젝트를 이용해 영화 상영이나 출장 연극공연 등을 종종 진행하고, 학교 운동장에서 대대적인 운동회를 개최해도 좋다.
기념품 홍보
소액의 비용으로 직접적이고 확실한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각종 행사시 원명 및 행사명을 인쇄하여 기념품을 제작하는 것이다. 입학식, 어린이날, 어버이날, 소풍, 발표회, 운동회, 개원기념일, 성탄행사, 졸업식 등의 행사 기념품을 단체로 맞추면 저렴하면서도 유용한 홍보를 할 수 있다.
원생, 학부모 추천서 활용
원 홍보는 학부모의 입을 통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이다. 학부모가 1명씩만 신입생을 입학시켜 준다면 원아모집은 그걸로 끝날 수도 있는 것이다. 모든 학부모에게 추천서를 1장씩 나눠주고 1명씩만 추천을 부탁한다. 학부모 추천자에 한해 전형료와 입학금을 면제하는 해택을 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교육비 반액 및 전액 면제 장학생 선발
정원의 10% 정도의 반액 면제자, 10%정도의 전액 면제자를 선발하여 운영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학부모에 대한 배려이기도 하지만, 원비 미납자에 대한 탄력적인 운영이 될 수 있다. 장기 미납 후 퇴원하는 학부모는 원에 반감을 가지는데 반해, 감면 및 면제 학부모는 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원에 도움이 되고자 애쓸 것이다.
연간 교육 프로그램 설명회
원아모집기간 직전에 학부모에게 이웃에 취원 대상 유아의 자모들을 원으로 동행하게 한다. 원 견학 및 교육 프로그램 설명회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 연간 행사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상영하거나, 각종 유인물과 교육자료를 제시하며 간단한 시범수업과 강의, 학부모 교육을 실시한다. 재원(졸업)생 자모의 원 생활 소감을 발표하게 해도 좋다.
유료 부착물 광고
전철역, 마을버스 또는 구청 등 공공기관 홍보물에 유료로 홍보하는 방법이 있다. 광고비가 수십만원에 달하겠지만, 그 광고를 통해 한명이라도 입학한다고 생각하면 비싼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