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물 및 안전 수칙
○ 전원 자일을 지참한다 : 자일 부족시 8자 해체 및 자일 UP/DOWN 하면서 착오로 확보 오류 확률 발생
* 자일소요수는 (N-1)개 원칙이며, 남는 자일은 Second이 메거나 한줄 더 달고 등반
* 자일 부족시 자일 미 지참자 등반 제외 원칙
○ 안전모는 반드시 착용한다.: 안전모 미착용자 등반 제외
예) ’03년 10월 선인봉 표범 등반후 쉬운곳에서 3M 추락 사망
○ 확보시는 자기진단 직접확인하며, 옆사람과 상호 확인한다.
* 그리그리 등 Belay 기구 오 사용 주의 (오사용 사례 빈발)
○ 악천후(우천,강풍 등) 시에는 등반을 삼가한다.
* 악천후시 저체온증, 추락위험, 하강 곤란 등 위험 요소 증가
○ 처음 가는 루트는 반드시 사전 정보수집 및 등반계획을 수립한다.
○ 좀 무겁더라도 장비는 여유 있게 가지고 다닌다.
* 슬링,Protector 등 여유 있게 소지한다.
○ 등반 전날은 과다한 음주등 과로를 피한다.
○ 선등자는 컨디션이 안 좋을 경우 과감히 선등을 거절한다.
○ 하강시 추락은 사망이다. : 방심하지 말고 정신 집중할 것
*’04년 인수에서 하강사망사고 수차례 발생(벗길,나그네길 등)
○ 봄철/해빙기에는 낙석 위험 지역 등반을 삼가한다.
* ’04.5월 선인봉 청암길 등반자 낙석으로 사망
○ 기본교육이 안된사람/왕초보는 가급적 등반 참여를 삼가고
신입회원 등 왕초보와 등반시는 코스/일정등을 여유있게 잡는다.
2. 기본사항/기본 마음 자세
○ 모든 회원은 확보법을 완전 숙지한다
- 자기확보, 등반자 확보법
* 후등자 확보중 매듭이 올라올 경우 확보를 해제 하지 말고
자일을 고정후 신속히 뒷줄로 빌레이(8자,반까베스통 등)본다
○ 모든 회원은 매듭법을 완전 숙지한다
* 잘 못된 확보 또는 매듭은 자살 또는 잠재적 살인 행위임
- 잘 못된 확보중 등반자가 추락한다면?
- 잘 못 매듭된 슬링에 자일 설치후 하강중 슬링이 풀린다면?
○ 등반시에는 마음 상하는 일이 없도록 상호간 예의를 지킨다.
○ 확보자는 잡담등을 하지 말고 등반자에게 정신을 집중한다.
* 선등자 빌레이 실패는 살인 행위임을 명심 할 것
* 모등산학교 출신 장군봉 등반중 50M 추락 사망(애인이 빌레이)
○ 선등자는 마음의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며, 무리한 등반을 피한다.
○ 후등자는 선등자를 부추기거나 선등자의 사기를 죽이는 발언이 안되도록 언행을 삼간다.
3. 등반 시작시 준수/주의사항
○ 선등자 출발시 선등자와 후등자 상호간 확보상태를 점검한다.
○ 선등자 출발시 나머지 사람은 2번째 볼트/확보물 설치시까지 추락 대비 받을 준비를 한다.
○ 선등자는 등반개시후 반드시 첫 확보물을 설치한다.
- 첫 볼트를 반드시 건다.
- 확보물은 가급적 촘촘히 설치한다
- 확보물 설치 및 등반시 추락거리를 계산한 후 등반한다.
- 확보물(볼트/캠) 통과후 다음 확보물 설치 지점을 살핀후 등반한다.
- 볼트가 멀거나 확보물 설치가 곤란한 루트는 자신이 없을 경우
우회하여 등반하거나 과감히 포기한다
○ 명심하라 어렵다(Difficult)는 것과 위험(Danger)하다는 뜻은
의미가 다르다. 쉬운 곳에서 추락이 위험하며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 쉬운곳 일 수록 확보에 철저하라
○ 2피치 이후에서도 테라스가 있는 곳은 첫 피치와 마찬가지로
추락시 테라스 바닥을 칠 수 있음을 유의해라
○ 선후등자 모두 출발시 반드시 빌레이 준비상태를 확인후 출발하라
4. 선등자 피치 완료시 주의사항
○ 피치를 완료한 후에는 반드시 자기 확보에 철저하라
○ 피치가 길거나 선등후자가 시야에 안 보여 육성이 들리지 않을 경우
빌레이 준비가 완료된 상태에서 자일을 Up해라
* 다른팀과 소리 믹스로 다른팀 출발신호를 자기팀 신호로 착각가능
5. 후등자 피치 완료시 주의사항
○ 후등자가 등반 완료시 선등자는 후등자의 자기확보를 지켜봐준다.
○ 후등자가 선등자 또는 후등자 빌레이 준비할때 지켜보고 확인한다.
6. 등반 완료시 주의사항
○ 등반완료했다고 방심하지 말고 가장자리로 갈 때 주의해라
○ 바람부는 날은 물건이 굴러가거나 날라 가지 않도록 유의해라
○ 장비정리시에 하강에 필요한 장비는 배낭에 넣지 않도록하라
- 쥬마, 여유 슬링, 약간의 퀵도르 등은 착용
7. 하강줄 설치법 및 하강시 주의사항
* 가장 위험한 것이 하강이며 하강사고는 대형 사고임을 명심하라
○ 하강줄 설치범
- 자일연결법 : 피셔멘즈(2중)매듭, 이중8자매듭
- 확보물 불안시 : 피톤 또는 쌍볼트가 아닌 경우 예비로 확보 연결을
한후 무거운 사람부터 하강한 다음, 가벼운 사람이 마지막에
하강(중요한 장비인 경우 회수, 가급적 장비는 버려라)
○ 어두움,안개,오버행 등으로 바닥이 안보여 자일이 충분한지 모를 경우
- 선강자는 다시 올라올 준비를 하고 자일을 까베스통 고정후 하강
* 이병욱 적벽 오버행 하강중 자일 10m 부족(’04.7)
* 오버행 등 쥬마링 사전 연습 필요
○ 자일의 절반 표시가 없는 데 자일 끝이 안보이거나 어두워 절반을
알 수 없을 경우 : 자일 양쪽 끝을 양팔 길이로 재어 판단한다
○ 강풍으로 자일이 날라가는 경우 대비
- 자일을 베낭에 넣거나 어깨에 걸치고서 하강하면서 자일을 풀어준다
- 비상시 대비 선강자는 자일을 까베스통 고정후 하강한다
- 인수처럼 하강 중간에 피톤,볼트가 있는 경우 자일 1동으로 30M씩 하강한다
- Top Roping 방식 교대 Down
* 이춘상 인수하강중 자일 회수 포기(’05.4.9)
:우천/강풍시 등반후 하강
* 1971년 인수 현수 하강중 자일 엉켜 7명 동사사고 발생
○ 자일회수중 크랙에 자일이 끼어 회수가 안 되는 경우
- 자일 회수하러 올라갈 경우 낀 자일을 잡을때는 다른 자일로
확보하면서 올라간다.
○ 하강은 반드시 하강기를 사용하며, 직벽/오버에서는 가급적 두줄하강을 한다.
끝이 바닥에 안 닿을 경우 자신이 없으면 자일 끝을 매듭해놓고 하강한다.
직벽/오버하강시 불안할 경우 션트,후르지크 매듭사용하여 하강한다
8.릿지 등반
○ 쉬운 루트라도 추락시 치명적인 장소에서는 반드시 확보하여 등반한다.
○ 가급적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등반하며 너무 많은 인원이 등반되지 않도록 한다.
○ 렌턴 및 방풍의, 여유 식량를 반드시 지참한다.
9.하산후 뒷풀이시 반성
○ 하산후 뒷풀이시에는 음주/식사전 반드시 산행결과를 반성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10.기타사항
○ Cam,Nut 등 확보물(Protector) 설치시 주의사항
- 벙어리크랙,하향크랙등에 설치시 확보물 터질 수 있음을 주의
- 확보물 설치하여 Belay 볼 경우 반드시 이퀄라이징 시킨다
○ 썩은 슬링 등 확보가 불확실한 장소에는 슬링교체, 볼트에 퀵도르걸기,
추가 확보물 설치가 가능한지 살펴보고 추락시 확보물이 파손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충격이 안가도록 등반한다.
○ 등반자일 8자 매듭시 비너는 반드시 잠금비너 사용 및 잠금상태확인
,잠금 비너 없을 경우 몸자 매듭으로 묶을 것
* ’04.9월 추석연휴 설악산 적벽 등반자 후등 출발과 동시에 추락사망 발생(톱비너 잠급장치 없었음)
○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수 있음을 명심하라. 초보자보다는 고수들이 방심 또는 지나친 자신감으로 사고를 당한다.
* 유명한 고수들도 장거리 추락 사고의 경험이 있음
(KKY교장,KYK교장 등)
* ’05.10.9일 한중희 대장 선인봉 하강중 추락 사망
○ 장비는 정품을 사용하며, 낡은 자일은 아까워 하지 말고 교체한다.
○ 비상 탈출시 장비를 아끼지 말고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라
○ 낙석/낙비에 주의하고 낙석/낙비를 시키지 않도록 조심해라
○ 볼트에 손가락을 넣지 마라
* 1995.9.17 심우길 4피치 인공등반중 후등자 추락 손가락 절단
첫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
지대장 ! 잘보고 가네.... 안전등반을 위한 세심한 주의와 반복적 교육이 필요한데...... 회원 여러분 ! 많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