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를 아시나요?
우리국토의 최서단, ‘격렬비열도’
태안에서 55km, 낚싯배로 왕복 5-6시간
충남 태안군, 7월 4일을 ‘격렬비열도의 날’로 제정 선포
지난 7월 4일, 충남 태안군에서 ‘격렬비열도의 날’을 제정,선포했다는 언론기사가 떴다. 해당 지자체에서도 이제야 ‘격렬비열도’의 중요성을 알았다는 말인가?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국토의 최서단 격렬비열도(格列飛列島). <격렬비열도>는 충청남도 태안군의 열도이다. ‘3개 큰 섬과 9개의 작은 부속도서가 마치 바다 위를 나는 새들의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충청남도의 최서단이며 대한민국의 영해 범위를 결정하는 영해기점 23개 도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중국 산둥 반도와 268km, 충청남도 태안군과 55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북격렬비도, 동격렬비도, 서격렬비도가 삼각형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7000만 년 전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화산섬이기도 하다.
본래 이 섬에는 1909년부터 북격렬비도에 유인 등대가 설치, 운영되었으나 1994년부터 등대원을 모두 철수시키고 원격조정이 가능한 무인등대로 운용돼 왔다. 그러다 2014년 한 중국인이 격렬비열도의 섬 하나를 매입하려 했다가 불발되면서 이 섬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영토 및 영해주권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양수산부 소속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2015년 7월, 20여 년 만에 다시 등대원을 파견하여 운용하고 있다. 항로표지관리원 두 명이 2인1조로 보름씩 육지와 섬을 오가며 교대근무를 하고 있다.
세 섬 가운데 북격렬비도는 국유지이지만 동,서격렬비도는 민간이 소유한 사유지이다. 세 섬 중에서도 가장 서쪽, 중국쪽에 위치한 섬이 서격렬비도. 바로 이 서격렬비도를 2014년 중국인이 사려고 시도하다가 무산됐다. 정부는 현재 격렬비열도를 외국인 거래 제한구역으로 지정한 상태다. 따라서 외국인이 섬을 사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장인 태안군수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하지만 안심할 수 없다. 한국인 대리인을 세운다면 문제는 달라질 수 있다.
북격렬비도에는 등대와 함께 기상청의 파고계·지진계·황사관측장비 등도 설치되어 있다. 주변 수역은 청정해역으로 칼새, 가마우지, 쥐박구리 등 각종 바다새가 서식하고, 참돔, 감성돔, 농어 등의 어족이 풍부하다. 100년 이상 된 동백나무 군락지, 팽나무, 후박나무 등의 희귀식물과 다양한 야생화가 섬을 둘러싸고 있다.
<격렬비열도>는 이처럼 정기여객선도 없이 낚싯배로만 충남 태안 신진항이나 모항항에서 2시간 반 이상 걸려야 찾아갈 수 있는 외로운 섬이다. 왕복 5-6시간의 먼 바닷길, 그 길은 우리 국토의 서쪽 끝자락을 찾아가는 발길이요, ‘꿈의 섬’을 그리는 몽환의 여정이기도 하다.
필자는 섬여행동호인들과 함께 낚싯배를 빌려 2016년에 격렬비열도에 다녀온 적이 있다. 오전 10시에 모항항을 출발, 약 2시간 반 정도 걸려 격렬비열도에 도착하였다.
항구를 떠나 약 1시간 정도는 섬 하나 없는 망망대해다. 우리들을 태운 배는 10톤 규모의 낚싯배. 정원 22명의 작은 배다. 안개가 조금 있지만 다행히 바다는 잔잔한 편이다. 선장의 말에 의하면, 격렬비열도는 먼 섬이라 파도가 심할 때는 4-5m까지 올라갈 정도여서 쉽게 갈 수 없는 섬인데 우리들은 운이 좋은 편이라 한다.
2시간 쯤 가자 바다 한 가운데 희미하게 섬 하나가 보이기 시작한다. 안개 속에 보일 듯 말듯그 자태를 드러내는 실루엣, 바로 격렬비열도다. 바다가 아니라 하늘에 떠 있는 섬 같다. 우리 가슴 속에 숨어 있던 ‘상상의 섬’이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다.
제일 먼저 우리 시야에 들어오는 섬은 동격렬비도. 세 개 섬 중에 경관이 가장 빼어난 섬이다. 섬 전체가 깎아지른 암벽이다. 기암괴봉도 나타나고 신비스러운 동굴들도 보인다. 마치 홍도, 백도나 백령도의 해안 절벽과 유사하다.
우리들을 태운 배는 동격렬비도를 한바퀴 돈 후 북격렬비도로 간다. 점심식사는 미리 준비해온 도시락으로 선상에서 때운다. 등대가 있는 북격렬비도는 해안선이 동격렬비도에 비해서는 비교적 완만한 편이다. 낚싯배 정도가 정박할 수 있는 간이선착장도 정비되어 있다.
등대까지는 약 700m 정도의 비탈길을 지그재그로 올라가야 한다. 왕복으로 불과 1.4km의 오르내림이기 때문에 굳이 트레킹이랄 것은 없다. 이보다는 오히려 왕복 6시간 이상의 배 타는 시간이 걷기 못지않은 ‘바다 위 트레킹’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북격렬비열도에 직접 오르기 위해서는 미리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자연환경 훼손을 막기 위해 금강유역환경청의 허가도 필요하다.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 보전에 관한 특별법’에서 정하는 벌채, 희귀동식물 채취 등 행위제한 규정을 지켜야 된다.
격렬비열도는 동해의 독도와 마찬가지로 서해의 끝단섬이다. 지정학적으로 당연히 중요한 섬이지만 쉽게 찾아갈 수 없는 곳이어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상상의 섬’, ‘꿈 속의 섬’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이생진 시인, 류병구 시인, 나태주 시인, 박정대 시인, 손택수 시인, 장석남 시인, 정끝별 시인, 박후기 시인, 박상건 시인 등 여러 시인들이 시로 노래하고 그리워한 섬이기도 하다.
<풀꽃> 시인으로 유명한 나태주 시인(전 한국시인협회 회장)은 그의 시 <격렬비열도>에서 “왜 진작 알지 못했을까?/ 왜 진작 오지 못했을까?/서해 바다 아름다운 태안 앞바다/조국의 막둥이 섬 세 자매/(중략)/바람 먼저 보내고/구름 먼저 새들 먼저 보내고/ 뒤늦게 찾아와 울먹이는 사람들/(후략)”이라 썼다.
그리고 특히 박정대 시인은 그의 시집 <내 청춘의 격렬비열도엔 아직도 음악같은 눈이 내리지>에서 다음과 같이 읊었다.
“너를 껴안고 잠든 밤이 있었지, 창밖에는 밤새도록 눈이 내려 그 하얀 돛배를 타고 밤의 아주 먼 곳으로 나아가면 내 청춘의 격렬비열도에 닿곤 했지, 산뚱 반도가 보이는 그곳에서 너와 나는 한 잎이 불멸, 두 잎의 불멸, 세잎의 사랑과 네 잎의 입맞춤으로 살았지, 사랑을 잃어버린 자들의 스산한 벌판에선 밤새 겨울밤이 말달리는 소리, 위구르, 위구르 들려오는데 아무도 침범하지 못한 내 작은 나라의 봉창을 열면 그때까지도 처마 끝 고드름에 매달려 있는 몇 방울의 음악들, 아직 아침은 멀고 대낮과 저녁은 더욱더 먼데 누군가 파뿌리 같은 눈발을 사락사락 썰며 조용히 쌀을 씻어 안치는 새벽, 내 청춘의 격렬비열도엔 아직도 음악 같은 눈이 내리지”
또, 정끝별 시인은 여행산문집 <여운>에서 “격렬한 사랑과 격렬한 청춘의 메타포로 다가왔던 ‘격렬비열도’. 저에게 격렬비열도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누구나 한번은 아프게 가보았으되 떠나와서야 그리워하는, 관념의 그림이자 조어(造語)의 섬이었습니다. 불멸과 불면과 사랑과 입맞춤으로 꽃 피울 수 있는, 사랑의 적막과 멀미와 고독과 맞대면하고 섰을 때라야 갈 수 있는, 사랑의 은유와 사랑의 환상을 나란히 잇대놓았을 때라야 볼 수 있는 풍경들, 저 격렬비열도에 가 본 적이 있습니다. 저 격렬비열도에 갈 수 있는 한, 가보고 싶은 한 여전히 청춘일 겁니다”라고 썼다. 그녀는 또, "“망망대해의 허공에 애잔히 솟아 있는 세 봉우리의 적막과, 고독과, 멀미가 서늘한 눈으로 저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멀리, 수백 그루의 동백과 유채꽃이 섬 전체를 덮고 있습니다…. 바닷 새들의 날갯짓과, 파도의 일렁임과, 바람의 끝모름이, 격렬비열도의 적막과 고독과 멀미를 키웠을 겁니다….”라고 이어갔다.
박후기 시인도 그의 시집 <격렬비열도>에서 "격렬과 비열 사이/그 어딘가에 사랑은 있다"고 읊었다. 그의 시집에 실린 시 대부분이 한 쪽을 넘는 시들인데 <격렬비열도> 만 왜 이리 짧게 썼을까? 이 몇줄 안되는 시 속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와 의미를 응축하고 싶었을까? 박후기 시인에게 <격렬비열도>는 단순한 섬이 아니다. 그의 마음 속에 떠도는 상상의 섬이요. 삶 그 자체다.
홍기돈 문학평론가는 박후기의 시 <격렬비열도>에 대해 "여기 언제나 비가 내리는 섬이 있다. 어느 시점까지 시인은 자유에 대한 뜨거운 열망을 품었으리라. 열망이 사라져서 가슴이 식었다고 하였으니 그 이전에는 응당 뜨거운 열망이 있어야만 한다. 날개가 퇴화해 버린 코바네우도 한때는 그 날개로 하늘을 제압하며 날아다녔을 것이다. '격렬'이 하강하는 빗줄기를 뚫고 위로 날아오르려는 방향성 속에서 표출되는 감정인 반면, '비열'은 주어진 조건을 운명인 양 기꺼이 수락하는 데서 빚어진다. 비열의 편으로 기울어진 스스로를 토로하는 이 시는 주제의식으로만 따지자면 '비둘기처럼 다정함'과 다를 바 없다. 비에 젖은 새들의 죽음을 적자생존 논리로 합리화하는 것은 타인의 상처에 무관심한 행태와 그대로 겹쳐지며, 먹이로 길들여지는 모습은 필사적으로 '과자부스러기'에 몸을 던지는 모습과 일치하기 때문이다"라고 실체적 <격렬비열도>와는 전혀 다른 엉뚱한 시적(詩的) <격렬비열도>를 그린다.
격렬과 비열 사이의 비굴한 삶 어딘가에 사랑이 있기는 한 것일까. 그리고 이를 찾을 수는 있을 것인가. 박후기는 자신이 시인이라는 사실로부터 그 가능성을 길어 올린다. 그는 시작(詩作)의 의미를 "시를 쓰는 일은, 불 꺼진 가슴 속을 더듬어 시의 스위치를 찾아내는 일이다. 일생 동안 언어의 빈 벽을 더듬는 일이다. 시의 스위치는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기에, 시 쓰기란 결국 눈을 감고 심안(心眼)으로 보는 일이다. 망막 속에 명멸하는 한 줄기 빛을 찾아내는 일이다"라고 말한다.
*격렬비열도 가는 방법은...
격렬비열도는 무인도이기 때문에 정기여객선이 없다. 낚싯배로만 충남 태안 신진항이나 모항항에서 2시간 반 이상 걸려야 찾아갈 수 있는 외로운 섬이다. 왕복 5-6시간의 먼 바닷길이지만 그 길은 우리 국토의 서쪽 끝자락을 찾아가는 발길이요, ‘꿈의 섬’을 그리는 몽환의 여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