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개요:까나리아 군도(Archipelago)의 테네라이프(Tenerife)와 그랜(Gran)까나리아 섬의 토착 몰로소 개임.이런 몰로소 견종은 "마조레로(majorero)"와 까나리오 섬의 토착견종인 초기 라틴아메리카의 가축 몰이견종과의 교잡에 의해서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교잡의 견종이 바로 도고형태와 중간정도의 크기에 브린들과 화운색과 흰점과 매우 강인한 형태의 몰로소의 성격을 지녔으나 매우 순발력이 뛰어나고 또 절대 굴복하지 않으며 무시무시한 강인함과 또 꾸밈이 없으며 매우 적극적이며 주인에게 복종하는 특유한 형태의 까나리오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16~17세기 경에는 시골과 도시 구분 없이 매우 인기가 많았으며 주로 기능은 가드와 가출몰이 견으로서 역할을 다하였던 것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외모:중형의 크기에 잘 갖춰진 몸매와 측면으로 볼때 똑바른 형태이며 검정색의 주둥이를 가진 몰로소 견종입니다.꾸밈이 없으며 매우 잘 조화되어있는 견종이며 체고보다도 몸 둥이가 더 긴 형태의 견종이며 암넘은 약간 더 길고 성격 또한 두드러진 편입니다.
성격:외견상으로는 매우 조용하며 주시하는 성격이며 특히 가드의 기능과 갖추었으며 가축몰이를 위해 전통적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까나리오의 성격은 또 자기 방어능력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심하게 짖는 편이나 매우 신사적이고 주인에게는 충성을 다하며 주인에게 애교가 매우 많으며 낯선 사람에게는 경계하는 편입니다. 표현이 매우 자신 있고 또 고상하나 또 어느 정도 독립적인 편이며 경계자세를 취할때는 매우 단호하고 뚜러지게 주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상:매우 크고 짧은 형태이며 탄탄한 외모이고 늘어진 피부로 덮혀져야 합니다.형태는 약간 길죽한 육면체의 형상이며 두개골과 주둥이의 비율은 6:4이며 두개골의 넓이는 전체 두상 종축의 3/5입니다.
두개골: 전후방향이나 횡방향이 약간 볼록렌즈의 형상이나 이마 골격은 납작한 형태입니다. 광대뼈의 아치 형태가 매우 잘 발달된 것처럼 돌기형태의 근육질이나 너무 눈에 띄게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 또 닭 관 모양 형태의 후두부(*주:필라의 어릴적 모습)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스톱:세련된 형태이나 너무 가파르면 않됩니다. 앞 이마 만곡부사이의 가운데 도랑은 뚜렷하여야 하며 두개골의 약 3분의 2정도를 차지해야 합니다.앞쪽 두개골의 선은 평행이거나 약간 한점에 모이는 듯 해야합니다.
주둥이:두개골보다 짧아야 합니다.보통 전체 두상의 40%이며 넓이는 두개골의 약 3분의 2정도여야 합니다. 주둥이 시작부는 매우 넓다가 코쪽으로 가면서 약간 줄어듭니다. 코선은 측면으로 보았을때는 튀어나오지 않고 납작해야 합니다.
코:검정색깔로 넓고 짙은 색이어야 하며 코 등선과 수평에 위치해야 하며 입술 전반부 보다 앞부분이 약간 뒤에 위치 해야하며 코구멍은 쉼쉬기 용이하게 커야 합니다.
입술:윗 입술이 메달려야 하나 입술을 다물었을때는 정면에서 보았을때 서로 "V"자 형태여야 하나 너무 지나치게 메달리면 않됩니다. 그리고 입술 안쪽은 반드시 검정색이어야 합니다.
치아:가위교합(정상교합)이어야 하나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레벨바이트도 허용합니다. 또 약간 턱이 나온 것은 허용합니다. 또 송곳니는 서로 거리가 넓게 위치해야 하며 이빨은 충치가 없이 튼튼하고 넓어야 하며 어금니 또한 커야하며 작은 앞니는 알맞은 숫자를 갖추고 또 삐뚤거리면 않됩니다.
눈:중간 정도의 크기에 약간 타원형이며 너무 조그마하거나 움푹들어가거나 튀어 나온 형태이면 안됩니다. 또 색깔은 모질의 색에 비례해서 짙은 밤색에서 중간정도의 밤색으로 유동적이며 절대 밝은 색깔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귀:적당한 크기의 짧고 가는 털을 가지고 머리 양쪽에 자연스럽게 늘어뜨려져야 합니다. 귀를 뒤로 젖히면 장미귀의 모양에 머리에 찰싹 달라 붙어야 합니다.귀의 시작부분은 눈썹선보다 약간 더 높게 위치해야 합니다. 귀는 매우 높게 위치 해야 하며 부정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두개골의 맨 위쪽에서 나와야 합니다. 단이하면 똑바로 섭니다.
목:두상 전체 길이보다는 약간 짧습니다.목 아래 부분은 약간 주름 진듯한 형태로 피부가 늘어져 있 습니다. 매우 튼튼하고 똑바르며 원통형 모양에 근육질입니다.
몸통:직선형태에 넓고 두꺼우며 체고보다 약 18~20%정도 더 긴편입니다. 이런 경우는 암컷에서 더 두드러집니다. 옆구리 살은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습니다.
등선: 불규칙적이지 않고 잘 발달된 똑바른 직선형태이나 눈에 띄는 근육질은 아닙니다.어께에서 엉덩이선까지 약간 위로 올라갑니다. 절대 말등의 형태나 잉어처럼 등선이 굽어서는 안됩니다.
엉덩이:적당한 크기에 넓고 둥그스런 형태이어야 하나 절대 길면 안됩니다.외냐하면 길면 행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이며 일반적으로 암컷이 더 넓습니다.
가슴:뚜렷하게 발달된 흉부 근육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매우 넓어야 합니다. 가슴의 두께는 측면에서 볼때나 정면에서 보았을때 최소한 앞다리 관절까지 도달해야 합니다.가슴둘래는 보통 체고에 약 45%를 더한 거와 같아야 하며 갈비뼈는 아아치 형태를 이루어야 합니다.
배선:약간 올라가는 선이며 절대 처져서는 않됩니다.
꼬리: 시작부는 두꺼우며 끝으로 가면서 점점 더 가늘어지나 꼬리는 뒷 무릎관절 위치보다 더 길면 않됩니다. 적당한 굵기이며 화가 나면 꼬리의 모양을 세우는데 말리거나 등쪽으로 꼬리 끝이 향하면 않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는 꼬리 끝에서 약간 휘면서 쳐져 있습니다.
어께:옳바른 경사각을 이루어야 합니다.
앞발:각도가 옳바르어야 하며 비슷한 각도를 이루고 완전하게 구성되어야 하며 근육질에 넓은 골격과 똑바른 형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앞다리 관절: 흉부까지 이르르면 않되며 항상 앞쪽을 향해야 합니다. 지면에 대한 앞다리 관절의 거리는 숫넘에서는 체고의 약 50%정도이나 암넘의 경우에는 약간 더 적습니다.
앞다리:매우 딱딱하고 약간 경사를 이룹니다.
앞발:둥그스런 발톱에 고양이 와 같은 발이며 너무 서로 붙어서는 안되며 발바닥은 검정색이어야 하며 발톱은 검정이며 흰색은 바람직 하지 않으나 모질에 따라서 약간 씩 다르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뒷다리:강하고 경사를 이루지 않고 평행이어야 합니다.
허벅지:길고 근육질이며뚜렷하게 각도를 이루면 바람직 하지 않으나 약간 각이 모자란듯해야 합니다.
뒷무릅관절:항상 낮게 위치합니다.
뒷다리:정면에서 보았을때 앞다리 보다 약간 더 긴편입니다.
보행:매우 민첩해야 하며 탄력이 있어야 하고 지면 접지가 많아야 합니다. 걸음걸이가 길고 또 걸을때 꼬리의 모양은 등선보다 위에 잇는 경우는 드물고 거의 낮게 위치합니다. 경계시에는 두상과 꼬리가 올라갑니다.
피부:두꺼우며 탄력이 있습니다. 목 주위나 아래는 약간 늘어집니다. 경계시에는 앞이마의 도랑부분과 머리의 축방향사이에 가운데 도랑이 약간 주름이 형성됩니다.
털:짧고 거칠며 매우 납작하며 2중모는 아니나 때로는 목아래와 엉덩이 안쪽에는 이중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지면 매우 거칠정도 이며 매우 짧고 귀 속 털은 매우 가늘며 엉덩이 갈기털과 등위에 털이 약간 더 긴편입니다.
색깔: 매우 밝은 회색에서 금색의 밝은 색상에서 짙은 다양한 모든 브린들과 모든 형태의 화운에서 모래 색깔 입니다. 가슴에 무늬와 목과 후두부 그리고 앞발과 뒷발의 무늬는 허용됩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할수록 그런 무늬는 없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둥이는 반드시 검정이어야 하며 주둥이가 눈 높이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체고:숫넘:60~65센티,암넘 56~61센티이나 ±1cm 허용오차는 허용됩니다.
최소체중:숫넘 50키로,암넘 40키로
결점:위에서 제시한 모든 사항에 대해서 표준에서 벗어나는 정도에 따라서 결점과 심각한 결점이 될수 있습니다.
미소한 결점:
*두개골 부위에 주름이 너무 많을때 *레벨바이트
심각한 결점;
*두상의 비율이 완전하지 않을때 *스톱이 너무 심하거나 뚜렷하게 보일때 *마스크가 눈 보다 위에 위치할때 *앞발과 뒷발이 안쪽으로 향하거나 바깥쪽으로 향할때 *입술이 지나치게 메달리거나 너무 적게 늘어져 있을때나 또는 앞쪽으로 늘어져 있을때 *등과 엉덩이 선이 똑같을때 *가죽이 너무 많이 늘어져 있을때 *눈까풀이 쳐져 있을때 *코등이 굽었을때 *사지각이 너무 심하거나 부족할때 *배선이 너무 아래로 쳐져 있을때 *가슴 두께가 너무 빈약할때 *발가락이 벌어져 있을때 *꼬랑지 시작부가 너무 위에 위치할때 *꼬랑지가 너무 가늘때 *골격이 너무 가늘때
매우 심각한 결점
*측면에서 보았을때 네모난 형태일 경우. *머리가 삼각형이거나 너무 좁거나 또는 육면체 형상이 아닐경우 *너무 가냘픈 형태일때 *꼬리가 말리거나 너무 가늘거나 처음과 끝의 두께가 같거나 또는 휘어진 경우 *너무 키가 작거나 지나치게 큰경우 *등선이 말처럼 휘거나 또는 굽은 경우 *아래 가슴이 빈약하거나 앞 가슴이 빈약하거나 또는 갈비뼈가 아아치 형태가 아닐경우 *전면 두개골 부위에 주름이 부족한 경우(즉.탄력이 없이 딱 붙어있는 피부일경우) *눈 색이 노란 색일경우, 두 눈간격이 너무 좁거나 멀리 위치할 경우.튀어나오거나 들어간 눈일때 *지나치게 턱이 튀어 나왔을 경우 *이빨 수가 모자랄경우(p1은 예외임) *귀가 너무 높이 위치할 경우 *두개골이 둥글거나 아아치를 이룰경우 *두개골 축선이 너무 발산하는 경우. *털이 매끈매끈하거나 가늘경우 *마스크가 좋지 않을 경우 *목이 너무 길고 육중하지 않을 경우.
종의 인정이 어려운 결점; *성격이 균형을 이루지 않거나 너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코와 입술 안쪽의 색깔이 완전히 탈색된 경우(*주:돼지와 같은 색깔을 의미함) *마스크가 전혀 없을때 *흰색깔 무늬가 옳바르지 않을때(*주:옆구리등이 얼룩무늬를 의미함) *오버숏일경우 *엉덩이 선이 등선보다 낮거나 등선이 내려 앉은 경우. *눈색깔이 푸른 색이거나 서로 다른 색깔일 경우 *꼬리를 잘랐을 경우(amputate) *잔복고환이거나 외고환일경우 *너무 빈약한 가슴일경우(삼각형 모양의 가슴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