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수교육학을 시험에 맞게 가르치는 최한솔입니다.
2026학년도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고자 현재 시점에서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가답안을 공개합니다.
궁금한 내용있으면 댓글(특수교육 임용창고 공지글)로 달아주시면 댓글달아드리겠습니다.
PS 중특은 보지 마십시요~~멘탈만 터집니다. 2차 공부 슬슬 준비하는게 더 좋습니다.
첫댓글 전공A4-ㄴ 말초신경6-2) 동형검사로 여러개 제작한다3) 양성오류 4)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이 심각해 지기전에 적절한 중제를 제공해주어 예방할 수 있다7-1) 천천히 반응하게 지도하기9-3) 생각 생성하기10-1) 개념적 적응행동11-3) 일부학생들이 집단의 노력을 고의로ㅠ방해할 수 있다전공-B5-3) 재구성8-3) 자기코칭문은 학생의 주도하에 작성하는 문장이고 ㄴ은 교사나 다른 사람이 작성하여 제시하는 문장이다10-1) 교사와 학생간의 거리를 줄인다 (멀리서 말하거나 주변소음이 심하거나 판서하면서 말하거나 교실 안의 반향이 심하면-각각의 경우애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하여 반향만 따로 써도 된다고 생각이되어 거리를 줄인다라고 썼는데 맞지 않을까요?)너무 많이 여쭈어 봐서 죄송합니다간단하게만 답변 부탁 드립니다!
상대평가로 채점하기 때문에 애매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하는게 의미가 없을듯하고 따라서 확실히 틀렸다고 할 수 있는 문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전공 A 6-4, 11-3, 전공 B 10-1 3문제다 다 문항에서 언급한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전공A6. 2) 다른 문항으로 구성되지만 문항의 내용, 형태, 수, 난이도가 동일한 동형검사지를 제작해야 한다.4) 일반학급 내에서 학생의 학업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으며 비장애학생이 특수교육대상자로 진단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7. 1) ㄴ, 대상을 빛과 함께 제시하여 시각적 주의집중을 유도한다.8. 1) 선택 기회 제공하기10. 1) 개념적 기술전공B7. 2) 안내인은 안내하던 손을 등 뒤로 돌려준다.8. 4) ㄴ의 청자 코칭문은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시하는 기능을 하지만, 자기 코칭문은 학생이 정보를 회상하고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장이다.9. 2) 궁긍적 기능성의 준거에 근거하여 학생이 성인기 통합된 사회 환경에서 생산적ㆍ독립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10. 2) 정보와 개념들 간의 관련성을 시각적으로 제시해주기 때문에 학습 내용을 조직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11. 2)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구어의 이해가 향상된다.교수님 답안 인정이 될지 여쭤봅니다..ㅜ 부탁드립니다ㅠㅠ 답안 이렇게 빨리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상대평가로 채점하기 때문에 애매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하는게 의미가 없을듯하고 따라서 확실히 틀렸다고 할 수 있는 문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전공 A 6-4, 7-1, 전공 B 7-2 전공 A 7-1, B 7-2은 각론에 그대로 나온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정답으로 채점할 수 없을 듯합니다.
전공 B 8번 짧은만화대화를 짧은연재만화로 적었는데 정답범주에 인정 가능할까요?
원어가 같은 동의어입니다~~
@최한솔 만화대화훈련될까요… ㅠㅠ
전공a2-1)전자식,비전자식으로 구분3-1)직무현장평가6-2)ㄷ.낙인효과를 방지한다7-1) 반응이지연되는것을 기다려주어야한다만 적었습니다ㅠㅠㅠ괜찮을까요?8-1)-선택기회제공하기(학생m의경우 붉은공 푸른색공 제시하고 무엇 원하는지 선택한다는 내용있어서요ㅠㅠ)10-2)도구적지원11-2)기능적의사소통훈련12-3)분산교수전공b3-3)루브릭10-2)개념도, 줄글의 형태보다 시각화되어 이해하기쉽고,학습과정을 단순화할 수있다(그래픽조직도 장점으로 녹여썼습니다ㅠㅠ)11-2) 음향되울림을 예방한다.다 애매한 것같아서요ㅠㅠ 어떻게 채점될까요ㅠㅠㅠㅠ
미리 전제하고 말씀드립니다~합격 불합격 여부는 아무도 모르니 2차 공부를 무조건하셨야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공 A 7-1, 전공 B 10-2 빼고는 각론 혹은 이론서에 그대로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위 답안과 비교해서 보시면 됩니다. 그 대신 전공 A 3-1는 현장평가 혹은 직무현장평가 둘다 됩니다
a형 3-2) 소집단작업모델... 이지만.... 소그룹작업모델은 답 또는 부분점수로 인정이 될까요????필터키... 탄력키는 답안이 될 수 없나요??
상호의존적 집단강화를 상호종속적집단강화라고 썼는데 맞을까요 ㅠㅠㅠㅠ 다른 곳에서 찾아보니깐 둘다 같은 표현이라고 되어있긴한데 걱정되서요 ㅠㅠ어떻게 채점될까요
같은 표현입니다 변역상의 차이일뿐입니다
@최한솔 교수님~~ㅜㅜ 탄력키... 답 인정이 안되나요?ㅠㅠ
@뽀돌 1. 소그룹작업모델이라고 번역된 각론이 있다면 인정될 수는 있습니다.2, 고정키와 같은 레벨로 답을 적기 때문에 탄력키는...애매합니다. 제가 채점하면 틀렸다고 할겁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문장의 재구성을 문장재구성으로 적고 추적을 추적하기라고 적었는데 명칭에 경우에는 정확하게 써야하므로 틀렸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또 a-11-3 학생k가 모둠 학생들의 학습을 고의로 방해한다는 측면에서 서술했는데 이것도 틀렸다고 봐야할까요?
1. 애매합니다.2.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틀렸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CBM이 교육과정 중심 측정 아닌가요? 평가라고 하셔서요
첫댓글 전공A
4-ㄴ 말초신경
6-
2) 동형검사로 여러개 제작한다
3) 양성오류
4)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이 심각해 지기전에 적절한 중제를 제공해주어 예방할 수 있다
7-1) 천천히 반응하게 지도하기
9-3) 생각 생성하기
10-1) 개념적 적응행동
11-3) 일부학생들이 집단의 노력을 고의로ㅠ방해할 수 있다
전공-B
5-3) 재구성
8-3) 자기코칭문은 학생의 주도하에 작성하는 문장이고 ㄴ은 교사나 다른 사람이 작성하여 제시하는 문장이다
10-1) 교사와 학생간의 거리를 줄인다
(멀리서 말하거나 주변소음이 심하거나 판서하면서 말하거나 교실 안의 반향이 심하면-각각의 경우애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하여 반향만 따로 써도 된다고 생각이되어 거리를 줄인다라고 썼는데 맞지 않을까요?)
너무 많이 여쭈어 봐서 죄송합니다
간단하게만 답변 부탁 드립니다!
상대평가로 채점하기 때문에 애매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하는게 의미가 없을듯하고 따라서 확실히 틀렸다고 할 수 있는 문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 A 6-4, 11-3, 전공 B 10-1 3문제다 다 문항에서 언급한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전공A
6.
2) 다른 문항으로 구성되지만 문항의 내용, 형태, 수, 난이도가 동일한 동형검사지를 제작해야 한다.
4) 일반학급 내에서 학생의 학업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으며 비장애학생이 특수교육대상자로 진단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7. 1) ㄴ, 대상을 빛과 함께 제시하여 시각적 주의집중을 유도한다.
8. 1) 선택 기회 제공하기
10. 1) 개념적 기술
전공B
7. 2) 안내인은 안내하던 손을 등 뒤로 돌려준다.
8. 4) ㄴ의 청자 코칭문은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시하는 기능을 하지만, 자기 코칭문은 학생이 정보를 회상하고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장이다.
9. 2) 궁긍적 기능성의 준거에 근거하여 학생이 성인기 통합된 사회 환경에서 생산적ㆍ독립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10. 2) 정보와 개념들 간의 관련성을 시각적으로 제시해주기 때문에 학습 내용을 조직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1. 2)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구어의 이해가 향상된다.
교수님 답안 인정이 될지 여쭤봅니다..ㅜ 부탁드립니다ㅠㅠ 답안 이렇게 빨리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상대평가로 채점하기 때문에 애매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하는게 의미가 없을듯하고 따라서 확실히 틀렸다고 할 수 있는 문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 A 6-4, 7-1, 전공 B 7-2 전공 A 7-1, B 7-2은 각론에 그대로 나온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정답으로 채점할 수 없을 듯합니다.
전공 B 8번
짧은만화대화를 짧은연재만화로 적었는데 정답범주에 인정 가능할까요?
원어가 같은 동의어입니다~~
@최한솔 만화대화훈련될까요… ㅠㅠ
전공a
2-1)전자식,비전자식으로 구분
3-1)직무현장평가
6-2)ㄷ.낙인효과를 방지한다
7-1) 반응이지연되는것을 기다려주어야한다만 적었습니다ㅠㅠㅠ괜찮을까요?
8-1)-선택기회제공하기(학생m의경우 붉은공 푸른색공 제시하고 무엇 원하는지 선택한다는 내용있어서요ㅠㅠ)
10-2)도구적지원
11-2)기능적의사소통훈련
12-3)분산교수
전공b
3-3)루브릭
10-2)개념도, 줄글의 형태보다 시각화되어 이해하기쉽고,학습과정을 단순화할 수있다(그래픽조직도 장점으로 녹여썼습니다ㅠㅠ)
11-2) 음향되울림을 예방한다.
다 애매한 것같아서요ㅠㅠ 어떻게 채점될까요ㅠㅠㅠㅠ
미리 전제하고 말씀드립니다~합격 불합격 여부는 아무도 모르니 2차 공부를 무조건하셨야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공 A 7-1, 전공 B 10-2 빼고는 각론 혹은 이론서에 그대로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위 답안과 비교해서 보시면 됩니다. 그 대신 전공 A 3-1는 현장평가 혹은 직무현장평가 둘다 됩니다
a형 3-2) 소집단작업모델... 이지만.... 소그룹작업모델은 답 또는 부분점수로 인정이 될까요????
필터키... 탄력키는 답안이 될 수 없나요??
상호의존적 집단강화를 상호종속적집단강화라고 썼는데 맞을까요 ㅠㅠㅠㅠ 다른 곳에서 찾아보니깐 둘다 같은 표현이라고 되어있긴한데 걱정되서요 ㅠㅠ어떻게 채점될까요
같은 표현입니다 변역상의 차이일뿐입니다
@최한솔 교수님~~ㅜㅜ 탄력키... 답 인정이 안되나요?ㅠㅠ
@뽀돌 1. 소그룹작업모델이라고 번역된 각론이 있다면 인정될 수는 있습니다.
2, 고정키와 같은 레벨로 답을 적기 때문에 탄력키는...애매합니다. 제가 채점하면 틀렸다고 할겁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문장의 재구성을 문장재구성으로 적고 추적을 추적하기라고 적었는데 명칭에 경우에는 정확하게 써야하므로 틀렸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또 a-11-3 학생k가 모둠 학생들의 학습을 고의로 방해한다는 측면에서 서술했는데 이것도 틀렸다고 봐야할까요?
1. 애매합니다.
2.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틀렸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CBM이 교육과정 중심 측정 아닌가요? 평가라고 하셔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