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불이식이란 석가모니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여 탄생불을 장엄하고 관정하는 의식으로,욕불회(浴佛會), 관욕회(灌浴會), 불생회(佛生會), 석존강탄회(釋尊降誕會) 등으로 불리 운다.
관불은 갓 태어난 부처님을 목욕시켜 드린다는 뜻이 담겨있어 감로수를 뿌리는 것과 같아서 한량없는 공덕이 있다고 한다.
즉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를 하고 그와 같은 공덕으로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우리 모두가 올바른 깨달음을 이루기를 기원하는 행사인 것이다.
◈ 유 래
보요경(普曜經)에 의하면 부처님이 탄생하셨을 때 용왕이 공중에서 향수를 솟아나게 하여 신체를 세욕 시켰다는 데에서 유래하며 또한 관세불형상경(觀洗佛形像經)에는 사월초파일에는 만물이 모두 새로 生하되 아직 독기는 나타나지 않으며 춥지도 덥지도 않는 계절로 관불의식이 적당하다는 것이다.
◈ 의식 순서 ◈
①-전체 의식
㉠-천수경을 시작으로 삼보통청을 한다.
㉡-삼보통청 내용 중 예참(禮懺)시 평소에는 예불문( 오분향, 칠정례) 예참을 하나 부처님 오신날에는 팔상(팔상도)예참을 한다.
㉢-목욕(욕불)의식이 끝나면 반야심경을 하고 마친다.
②-부분 의식
먼저 탄생불(아기부처님)을 중앙에 모시고 룸비니동산(꽃동산)을 상징하는 꽃바구니를 만들어 탄생불 주위를 장엄한다.
그리고 향탕수를 준비하여 작은 국자로 탄생불 정수리부터 쏟으며 이어서 합장을 한 후 “욕불게 또는 석가모니불 정근”를 하는데 법사가 먼저 행하며 이어 참석한 대중들 순서대로 한다.
◉ 욕불(浴佛)---<합장>---<해 설>
여래강생지시 구룡토수 목욕금신 일체제불 제대보살
如來降生之時 九龍吐水 沐浴金身 一切諸佛 諸大菩薩
역부여시 아금근이 청정향수 관욕금신
亦復如是 我今謹以 淸淨香水 灌浴金身
부처님께서 삼천년 전 인도의 가비라국에서 탄생하실 때,
아홉 마리의 용이 물을 뿜어,아기부처님을 목욕시키니,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들도,또한 그와 같아서,
저희들이 삼가 청정향수로써,오늘 모신 아기부처님께 관욕의식을 올립니다.
◉ 목욕진언(沐浴眞言)---<요령>
아금관욕제성중 정지공덕장엄취 오탁중생령이구 당증여래정법신
我今灌浴諸聖衆 正智功德莊嚴聚 五濁衆生令離坵 當證如來淨法身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아아나 삼마삼마 사바하---<3번>
거룩하온 금색신을 관욕하오니,모든중생 모든허공 맑아지옵고,
바른지혜 공덕장엄 모두이루어,위 없는 정법신을 이뤄지이다.
◉ 시수진언(施水眞言)---<요령>
아금지차길상수 관주일체중생정 진로열뇌실소제 자타소속법왕위
我今持此吉祥水 灌注一切衆生頂 塵勞熱惱悉消除 自他紹續法王位
옴 도니도니 가도니 사바하---<3번>
제가이제 길상수로 삼업기우려,빛나옵신 여래정에 부우옵니다.
바라노니 모든중생 번뇌다하여,모든합께 법왕위를 이어지이다.
◉ 정근(精勤)---<목탁>
법주스님의 인도로 참석대중들은 석가모니불을 정근을 하면서 차례로
아기부처님께 청정수를 붓는다.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南無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석가여래종자심진언(釋迦如來種子心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박---<3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천상이나 천하에 제일 높으신 석가모니불,시방세계 무엇으로 견주 바 없고,
이 세간에 모든 것을 다 보았지만,부처님 같은 분은 일체에 없더라.
◉-반야심경 독송
◈ 정 근(精勤) ◈
정근이란 마음을 한곳에 머물러도 산란치 않게 하는 선정으로 이것이 온갖 선근 공덕으로 발생하는 근원이라는 뜻이다.
◈ 석가모니불 정근---<해설> ◈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南無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귀의합니다.
삼계(三界)의 스승이시며, 사생(四生)의 자애로운 어버이신,
나의 본사(스승)이신 석가모니부처님께.
◉-삼 계(三界)
욕계--6천, 색계--18천, 무색계--4천===28천.
◉-사 생(四生)
㉠-태생(胎生)--어미의 태안에서 사지가 갖추어져서 출생하는 것으로 축생 즉---<사람, 소, 말 등등>
㉡-난생(卵生)--알에서 태어나는 것으로---<새의 종류 등등>
㉢-습생(濕生)--습기로 태어나는 것으로---<모기 나비 등등>
㉣-화생(化生)--자체가 없으며 의탁할 때 없이 홀로 태어나는 것으로 아미타불 연화세계<칠보연화>에 태어나 지혜와 광명과 몸이 모든 보살과 같이 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