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삼 브레이크의 중요성을 느끼는 내용이네요
한국에서 3천만원대 차량중에 이런 안전장치가 있는게 얼마나 될까요.
역시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제 선택이 맞았음을 느낍니다.
----------
솔직히 메르세데스-벤츠가 이렇게 많은 안전 장비를 제시하고 개발하는지 미처 몰랐다. 지난 12월 13일 중국 광둥성 주해(珠海)에서 열린 메르세데스-벤츠 안전 워크숍에 참석하면서 생각을 고쳐먹었다. 가장 오래된 최고의 메이커 메르세데스-벤츠가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루 동안 열린 이날 행사에서 오전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안전 장비 역사부터 현재 선보이는 최신 기능 그리고 앞으로 등장할 첨단 기술을 소개했다. 오후에는 직접 메르세데스를 타고 브레이크 어시스트(BA: Brake Assist), 브레이크 어시스트 플러스(BA Plus), ESP, ABS, 프리-세이프(PRE-SAFE) 기능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첨단 기술이 나오면 발 빠르게 구입해서 사용하는 다른 자동차 메이커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차원이 틀리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첨단 기능을 개발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하는 브랜드다.
메르세데스-벤츠가 개발하고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한 에어백, 안전벨트 텐셔너, ABS, ESP 같은 기술은 현재 모든 자동차 메이커가 함께 사용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안전 기능은 그것이 바로 국제적인 자동차 안전 표준이 되는 셈이다.
2005년 S-클래스에서 선보인 레이더 방식의 알아서 서고 달리는 크루즈 컨트롤 디스트로닉 플러스와 차선 이탈 장치 같은 첨단 기술은 국내 자동차 법규에 묶여 아직 들어 오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전 자동차의 선례에서 사용한 적인 없는 기능이라는 이유로 시대를 빠르게 따라가지 못하는 국내 자동차 법규가 안타까울 따름이다.
갑자기 길에서 아이가 뛰어나와 급정거해야 하는 순간, 여성 운전자는 순간적인 대응과 밟는 힘이 부족해 100%의 브레이크 제동력으로 정지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신체 건강한 남성 운전자도 예외는 아니다.
이를 위해 메르세데스가 개발한 브레이크 어시스트(이하 BA)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BA가 개입해 더 많이 밟아 주는 식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70%의 브레이크만 밟아도 BA가 30% 만큼 더 밟아 결과적으로 100% 브레이킹 효과를 준다. 자동차 속도와 브레이크 패달 답력을 측정, 긴급 상황이라 판단되면 BA가 개입해 브레이크 부스터가 최대 압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번 중국 안전 세미나 행사에서 BA를 체험하기 위해 준비된 차종은 S 500. 시속 80km로 달리는 직선 코스에서 갑자기 어린이 모형이 튀어나오면 정지해야하는 내용의 코스였다. 인위적으로 BA를 끄고(사실 운전자가 끌 수 없다) 달리는 도중 예고도 없이 갑자기 튀어나온 어린이 모형 때문에 급브레이크를 잡았으나 제동거리가 모자라 S 500의 앞범퍼로 살짝 치면서 멈췄다. 이때의 제동거리는 34m.
다음은 BA 기능을 켜고 똑같은 상황에서 브레이킹을 하자 이때는 제동거리가 28m로 줄었다. 어린이 모형에 다가가기까지 아직 여유가 있었다. 기자의 브레이크 답력에 BA 시스템이 더 밟아 준 결과, 6m나 제동거리가 줄어든 셈이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의 목숨을 건질 수 있는 거리다.
ABS가 기본으로 포함된 BA 시스템은 1997년부터 모든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에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독일 통계청이 발표한 1998~2000년 독일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BA를 장착한 벤츠는 후방추돌 사고율이 8.0%나 떨어졌다. 다른 자동차의 사고율에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또한 보행자를 자동차가 치는 교통사고율도 BA가 장착된 메르세데스의 경우 13.0%나 떨어지는 효과를 보여주었던 반면 다른 브랜드 차들은 0.4% 내려갔을 뿐이었다.
from [STRADA no.90 2008 .01]
첫댓글 좋습니다. 그래도 안전운전하세요!
내 깜둥이도 이거 달린거야?
당근! 다 있다잖아~~~
BAS는 최근 수입차들은 대부분 장착하고 있습니다~ 국산은 그랜저급부터는 있을겁니다..
BAS 에쿠스에 있습니다..
어제 코엑스 가기전 언덕을 90이상의 속도로 내려가다 신호가 갑자기 바뀌어 급정거 했는데 앞으로 급속히 쏠리지도 않고 안정적으로 스던데......좋더라구요..ㅋㅋ 그런데 브레이크 밟을때 소리는 왜나는건지 여름에 문열고 탈때..무척 창피할듯
마이비 진짜 매력덩이리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