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잘생긴?? 저입니다 ㅋㅋ
오늘은 CAR AUDIO SOUND BALANCE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쿨럭 다 퇴근하고 저만 남아있네요 ㅠㅠ
자~ 지금부터 쉽게 판독이 가능하도록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
이번 오디오강좌로 사용될 차량은 벤츠E클라스 220CDI 이며
소닉디자인 저승사자 차량이 되겠습니다 ^^
카오디오는 홈과 달리 사람이 음악을 듣는 위치가 차량 핸들 운전석에 있기때문에
카오디오 시스템은 프로세서를 통해
하스효과
L/R 레벨 L/R 타임얼라이먼트
프로그램에 입력시켜 소리의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역활이 바로
프로세서가 되겠습니다 ^^*
운전자에서 각 드라이버 거리를 입력시켜 줍니다 ~
타임얼라이먼트는 단순한 소리의 상을 이동시키는것이 아닌~
시간차의 절대값이라는 물리적으로 변하지 말아야 하는 공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드라이버의 앵글(바라보는방향) 인스톨 테크닉이 얼만큼 중요한지 다시한번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그다음으로 각 드라이버의 분석을 하며 실제 내차에서 움직이고있는
20hz - 20k (사람이 들을수있는 가청주파수)
사이에서 반응을 체크하며 EQ / FREQUENCY / LEVER 등등
통해 가장 최적화 시켜주는 일이 튜닝서포트라고 합니다 !!
1번 에서 7번으로 끝나는데 여기서 7드럼은 해당hz 있기 때문에
간단한 채널분리도의 체크는 가능하지만 완벽한 테스트 음원은 아니라는것을 알려드립니다 !!
쉽게 7채널은 이야기하자면 ~
1번 악기로 시작해 4번 보컬 7번이 악기로 끝나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림과 같이 1번부터 7번까지 녹음을 했던 환경 그대로 분리되어 나와주는것이 옳바른 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3 번까지 무대 높이를 보여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튜닝 목적을 위한다면 3번이 옳바른 예 입니다 ~
실제로 일본에서 매우 훌륭한 사운드튜닝 차량을 경험했을때는 반면 1번의 스테이지 높이를
갖추고 있었지만 매우 감동적으로 청음을 했을터라~
잘못된 방식이라고는 언급할수가 없네요 ^^
거기에 LEVER 평균편차까지 완벽하여 아직도 가슴이 두근두근 합니다 ^^
width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어떻게?? 트윗은 2번에 위치해있는데 1번까지
가상의소리로 유리창까지 소리가 존재하는거지??
도어트림 안에 미드우퍼가 2번 트윗에 맞고 펼쳐지는 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바른 예는 2번에서 1번 나가는 방향
6번에서 7번으로 나가는 방향이
옯바른 예 입니다 !!
2번에서 노란색 선이 바닥으로 쳐지는 경우는 잘못된 예 입니다 ~ ^^
쉽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쿵쿵 되는 베이스가 유리창 앞으로 향해야지~
무릎이나 바닥에서 베이스가 느껴진다면
튜닝 목적은 이미 저 ~ 멀리 이탈해 버리신겁니다 ㅠㅠ
즉 다음그림으로 이어보면 ??
실제로 우리 청음을 할때 1번 에서 2번 까지는 실제 무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2 번까지 모든소리가 올라와주고 그밑으로는 어떠한 소리의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아야지??
수직수평 밸런스가 완성된것입니다
3번과 4번 미드우퍼는 never !! 존재감이 없어야 합니다 !!
이를 충족시켜줬을때 옳바른 lever 매칭이 완성되게 되는것입니다 ~
간혹 미드스피커의 쿵쿵 울려주는것이 미드베이스라고 잘못 해석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런 잘못된 예는 우리가 길거리 공연을 관람하고 있는데
연주자들을 정면으로 보지 않고 옆쪽 벽을 보고 음악을 듣는거와 같은 예 입니다 ^^
물론 서브우퍼역시 뒤에 존재하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잘못된 튜닝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
(드럼 연주자가 제 뒤통수에서 5기통 드럼을 연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생각만 해도 머리가 많이 아프죠?? ^^ )
DEPTH (깊이)
보컬이 1에 있어야지 깊이감이 좋은것이 아닙니다 ^^
1번은 연주 소리가 위치해 있고 ~
3번에서 보컬의 목소리가 앞으로 나와주는것이 옳바른 튜닝이라 볼수있습니다
물론 공간감이 명확히 튜닝이 가능하다면 2번도 관계가 없습니다
우리가 TV 에서 보면 윤도현 BAND 있자나요??
윤 BAND 뒤에 있고 윤도현이 앞에서 노래를 부르죠??
영상과 똑같이 소리가 나와주는것이 옳바른 사운드 밸런스 튜닝이라 하며
실제 제가 그려드린 그림처럼 완벽한 밸런스튜닝이 가능한 숍이
전국을 통틀어 불과.. 손가락에 꼽힌다면??
그만큼 상상 그이상으로 힘든 튜닝인지 인지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실제로 이런 완벽한 튜닝을 걸쳐 국내 대회라는곳을 나가면~
심사위원조차 튜닝의 철학이 산으로 가시는분들이라
19세기 카오디오를 외치며 낙방이 되곤 합니다 ^^
참고로 하이파이숍들은 이와같이 국내 대회에 참가를 하지 않고 있으며
대회 주최자들이 동네 오디오숍 사장님들 입니다 ^^
숍에서 비치된 의미없는 트로피들로 고객분들에게 어필한다면??
얼른 그곳에 피해 좀더 정확한 검색엔진을 통해 옳바른 튜닝이 가능한 숍으로
대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정말 쉽게 이해시켜드리기 위해 사운드 밸런스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
아이고 ~
역시 힘이드네요 ㅋㅋㅋㅋ
회원님들의 리플이 저에게는 엄청난 힘이됩니다 ^^
@잘생긴포차사장 *^^*
역시~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는....ㅋㅋㅋ
감사합니다 ^^
아직까지는 이해하기 좀 힘들지만, 자부심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일하고 계시단 생각은 아주 팍팍 전달이 잘 되네요.
진호님 같은 분들 때문에 제가 더욱 열씨미 해야죠 ^^
감사합니다 ~
전문적인 지식으로 카오디오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한 지식을 알려주시군요
감사합니다. 날마다 행복하셔요...^^
너무너무 잘 봤습니다... 많이 아시는 분이 쉽게 가르치는 것 같아요,..
대단하네요~.. 15년을 카오디오에 관심을 가졌지만, 사장님 덕분에 이제야 걸음마를 시작했습니다.
아...이거네요....이런정보를 그토록 알고싶어했나 봅니다...지식갈증을 풀어주셔서...감사합니다..^^
내차안에서 " 소리 "를 듣고 " 행복 "해하는 나를 상상해봅니다. 열심히 돈 모아야지^^
감사합니다 이해가 바로되네요~~ 청음 자의 자세 및 시트 거리에따라서 달라지는거겠죠?? 이해가 팍 되었습니다 조만간 HG 노멀 스피커차량으로 방문하겠습니다 장인의 손길을 불어 넣어 주세요!
카오디오 포차로 가시는게 정답입니다~
우연치 않은 기회에 찾게된 업체인데 작업해본적도 없는데 설렘이 생기네요.
항상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