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광고에 이어 CPM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둘 다 장,단점을 모두 갖춘 광고 방식이기에 동일 선상에서 놓고 이야기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CPM 키워드 광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경어체 노노 입니다..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CPM... cost per month?? .. 나도 모른다 ㅡㅡ 쉽게 쉽게 살자.. 여튼 중요한 건 일정기간 동안(네이버는 한달이다.) 키워드를 걸 수 있는 광고 방식이라는거다. 네이버의 CPM 방식의 광고는 플러스 프로이다.
"여성의류"라고 쳤다.
위와 같이 이미지와 이름 그리고 설명 문구, URL에 표시된다. 한달에 얼마를 내고 "여성의류"라는 키워드를 순위별로 구매한 것이다. (여성의류를 예로 든 이유는.. 여자들의 로망이기 때문에?? ㅋㅋㅋㅋ 여친한테 하라고 하니 안한단다 ㅡㅡ 내가 잘되게 해준다는데도 ㅠㅠ )
위의 키워드 가격은 아래와 같다.
즉, 비욕이란 쇼핑몰은 한달에 3,515,238원 (아따 힘들다 ㅡㅡ)을 내고 "여성의류"라는 키워드를 구매해서 이렇게 광고를 하고 있다. - (1,2,위가 판매중이면 3등이 제일 위쪽에 뜬다. 그래서 비욕이 플러스 1등으로 뜨는 것이다.)
워워~~ 멋져부러.. 여기에 키워드를 걸 정도면 상당한 자본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왜냐?.. 언 넘이 한달에 300을 주면서 광고를 할까?... 유후~~
이와 같이 CPM은 대부분 대표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대표 키워드는 지난 포스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많은 사람이 치지만 구매 전환율이 낮다.
즉, 나 같으면 300만원 주고 대표키워드를 CPM으로 걸지 않고 세부키워드를 1,000개 뽑아 300만원어치 CPC광고를 할 것이다.
지난 포스트에서 말했듯, 키워드 광고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네이버에 돈만 퍼주다가 망해가는 쇼핑몰을 지금 보고 있는 것이다. 3개군.. 음.. 곧 내릴꺼라..ㅋㅋ
물론~!! 돈 많으면 골치아프게 CPC 안하고 300만원짜리 CPM 사버리고 만다. 돈이 많을 때다.. 넘쳐날 때.. 남아돌 때.. 카메라 원두막3 사고 D3사고도 남아돈다? 그럼 CPM 해도 된다. 하지만 그 효과는? 글쎄~
CPC와 CPM .. 언제 어떤 것을 사용할까? CPM의 가격 책정은 지난 30일의 검색수를 기준으로 한다.
네이버에 이렇게 나와있다. 자 그럼 이제 CPM을 위한 키워드를 찾아보자.
키워드 선정 방식을 알면 언제 CPC를 이용하고 CPM을 이용할지 감이 올 것이다.
난 이렇게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CPC를 이용하고 특별한 경우 CPM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그럼 그 특별한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지난 포스트 "CPC를 위한 키워드 선정방법" 2번에서 밝혔듯,
"2. 쇼핑몰과 관련해서 최신 유행을 인터넷에서 뒤져라"
바로 이것이다.
그럼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최근 30일 동안 뜨지 않고 아주아주 최근에 인기 검색어로 확 뜬 "촛불 시위". ( 솔직히 시위라고 하긴 그렇다 ㅡㅡ 불범이라 하는 명박이도 그렇고.. 아 정말 열받는다.. 어제에 이어 또.. 열오른다.. X 8 )
돌아가서.... 자~ 그럼 촛불시위를 보자.
월간 조회수 12.9만회, 가격 뭐.. 싸다.. X라게 싸다.. ㅋㅋ 보통 대표키워드의 경우, 월 조회수 2만 회가 50만원 정도 한다 - 물론 키워드마다 다르지만..ㅋㅋ
내가 초를 파는 쇼핑몰을 운영한다. 그럼 "촛불시위"라는 키워드를 아주 싼~~ 가격에 구매해서 광고문구에 " 촛불 시위용 초를 싸게 팝니다" 라고 써 놓으면..?? 뭐 결과는 모르겠다.
하나 예를 더 들어 보겠다..
"텔미댄스" 유행할 때, 월 조회수 100만회를 넘었던 키워드이다. 자~ 이 키워드를 CPC로 구매했다?.. 100만 X 70원(CPC 최소가) = 얼마?? 7,000만원?? ㅋㅋㅋ 이걸 CPC로 구매했다면 한 달만에 망한다 ...
그렇다. 텔미댄스가 유행하기 시작할 때, "텔미댄스"를 키워드로 샀다치자. 그리고 2달 결제했다. 텔미댄스는 이전 30일간 조회수가 뚜렷하지 않았기에 위와같이 10,000원대로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조회수는 100만이상 !!!!!!!!!!
내가 댄스 학원을 운영하고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아주 멋지게 이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어떤 댄스 사이트가 이 키워드를 사용했었다.. ㅋㅋ 똑똑한 넘 ㅋㅋ그 사이트 하나 밖에 없었다..ㅋㅋ)
이와 같이 CPM은 어떻게 보면 꼼수로써 사용가능한 광고 방식이다. 하지만 그 효과는 아주아주 임펙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정리를 해보자.
1. 기본은 CPC이다. 내 생각이다.ㅋㅋ CPC가 전략적으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기에 좋은 것 같다. 로그 분석도 가능하고 관리와 키워드 그룹의 최적화도 가능하고.. 여러가지 이점이 있는 것 같다.
2. 월 조회수 1,000회 미만 키워드는 무조건 CPC이다. 왜냐? 조회수를 알 길이 없으니. (예전에 CPM 최소 금액은 11,000원 이었다. 즉 조회수 1000회 미만은 무조건 11000원.. 그런데 최근에 바뀐거 같다. 위에 "촛불시위" 보니까 ㅋㅋ)
3. 아주 특별한 경우, 즉 쇼핑몰과 관련 있는 인기 키워드 중, 최근에 갑자기 뜨는 경우가 있을 때, CPM으로 바로 잡아라. 위에서 예로 들었다. 촛불 시위나 텔미댄스 처럼.. 최근에 검색 횟수가 급속히 상승할 경우, 그리고 그 검색어가 우리 쇼핑몰과 관련이 있을 경우, 이런 키워드는 잡아볼만 하다.
4. CPC로 할지, CPM으로 할지 아리까리 할 때는, 조회수를 금액으로 나누면 원 클릭당 가격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계산한 원클릭당 가격이 낮은 쪽의 광고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이 부분은 부가 설명이 필요하다. 특히 CPM이 원클릭당 가격이 낮다고 해서 유리한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궁금한 사람 없을 것 같아 부가설명 빼겠다. 혹~ 이유가 궁금하신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렇게 정리를 해보았다. 뭐니 뭐니해도 CPC 키워드 1,000개가 젤이다. 지난 포스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최대한 많은 세부 키워드를 모으면 되는 것이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1,000개의 키워드를 어떻게 관리하고 선택하는지 이야기하겠습니다.
실제 수 백개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예를 들어 보이겠습니다. 어떻게 선정하는 지와,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 지.. 등등등 일종의 "키워드 광고 따라하기" 입니다.
한번 따라해 보시고 좋은 정보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꾸벅 .. (--)(__)(--)
다음 포스트에 소개될 방법대로 하시면 절대~!! 광고 대행사에 돈 낼 필요없으며 그들보다 훨 효과적으로 광고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