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reason
6. 바즈라 구루 만뜨라의 공덕과 자구해설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아 나자 쌰마와 샤마르 가르마 바즈라 구루 데와 다끼니 훔
스승님과 본존과 다끼니의 수행삼존께 정례합니다.
범속한 여인인 나 예시초갤은 안과 밖과 비밀의 세 만다라를 성대하게 올리옵고 다음과 같이 간청합니다.
'오! 대아사리 구루 빠드마삼바와(연화생)시여! 저희들 티베트의 모든 유정들에게 금생과 후생의 이익과 행복을 광대하게 베푸시니 참으로 그 은혜가 막중하옵니다. 당신보다 더 큰 은혜로운 자는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있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께서 수행의 심요를 내려주심에 대하여 비록 저같이 소견좁은 아녀자일지라도 또한 의심이 없습니다.
미래세의 중생들은 심사가 어지럽고 성정이 난폭하며 정법을 바로 알지 못하고 곡해하며 특히 지고한 비밀진언의 가르침을 훼방하게 됩니다. 그때 모든 중생들에게 질병과 기근, 도병의 3가지 액란이 만연하고 특히 인도와 티베트, 중국 세나라는 마치 개미집이 무너지듯이 허물어지고 티베트 민중들이 도탄에 빠지는 시절이 오게 되고 또 그것을 방지하는 갖가지 방책들도 허다히 설하였습니다.
미래의 중생들은 수행할 여가도 없으며 설사 좀 닦고자 마음을 낸 자들은 또한 커다란 장애를 만나게 됩니다. 유정들은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필요한 재물과 행실들을 갖추지 못하니 그와 같이 악한 세상은 진실로 물리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그러한 혼탁한 세상에서 지존한 당신의 실법인 12음정의 '바즈라 구루 만뜨라'를 일심으로 닦으면 어떠한 공덕들이 있습니까? 미래세의 하열한 유정들의 이익을 위해서 당신께서 직접 설하여 주시길 간청합니다.
대아사리 구루 빠드마쌈바와께서 대답하였다.
'아 믿음을 갖춘 여인이여!
그대의 물음은 참으로 진실하도다.
미래의 그와 같은 시절에 바즈라 구루 만뜨라를 닦는 중생에게는 현생에서 뿐만 아니라 구경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공덕이 있게 된다.
이미 나는 무량한 수행의 구결들과 행법들을 지복장과 수복장과 암복장과 허공복장 등을 통해서 허다하게 은닉하였으며 그와같은 악세에는 법연을 지닌 자들 또한 방편의 인연을 갖추기가 지극히 어려우니 그것은 중생들의 복덕이 소진한 표상이다.
그렇지만 그러한 시절에도 나 바즈라구루의 정수인 이 진언을 성지와 사원, 산정과 강변이나, 신귀와 이매 등이 출몰하는 길거리 등지에서 서언을 준수하는 진언사나 율의를 수호하는 출가자 또는 신심이 돈독한 거사나 현숙한 여인 등이 크게 보리심을 발한 상태에서 백번 천번 만번 또는 천만번 일억번 등을 힘닿는대로 염송하면 그 공덕과 증험이 불가사의 하다.
그 지역 전체에 질병과 기근, 도병의 셋과 전쟁과 흉년, 흉조와 이변 등의 일체가 소멸하고 비와 바람이 유순하고 풍년이 들고 가축이 번성하며 길상하고 태평하게 된다. 또 금생과 후생과 바르도의 세 험로에서 상근은 실제로 중근은 마음의 느낌속에 하근은 꿈속에서 나와 자주자주 만나게 되며 십지와 오도를 차례로 섭렵한 뒤 짜마라의 적동산이 있는 빠드마위나마의 정토에서 남녀의 위드야다라의 대열에 참여하게 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만약 날마다 백회씩 끊임없이 암송하면 또한 타인이 즐거워하게 되고 재물과 식량 등의 가산이 어려움없이 모여든다. 천번 또는 만번을 염송하면 타인의 위세를 제압하고 가피와 주력 등을 막힘없이 성취한다. 심만 번과 천만번을 염송하며 삼계를 제복하고 천상과 인간, 용들의 세계를 조복하고 신귀를 복종시켜 부리고 사업의 일체를 걸림없이 획득하고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발원하는 대로 무량한 이타의 선행들을 행할 수 있게 된다.
만약 3천만 번 또는 7천만번 등을 염송하면 삼세의 붓다들과 분리됨이 없고 또한 나와 분리됨이 없어서 천룡팔부의 일체가 복종하고 찬양하며 무엇을 분부하던 그일들을 성취하게 된다. 또한 상근은 이생에서 무지개의 몸을 얻고 중근은 임종의 순간에 모자광명의 합일을 이루며 하근은 바르도의 상태에서 나의 모습을 본뒤 바르도의 환상들이 자연히 소멸하고 응아얍의 정토에 태어난뒤 무량한 이타의 사업을 행하게 된다.

예시초갤이 다시 물었다.
'대아사리시여! 그와같은 무량한 공덕과 증험을 널리 설하여 주시니 은혜가 참으로 크옵니다. 미래세의 유정들의 이익을 위해서 바즈라구루 진언의 자구를 해설한 공덕과 신력이 무량할지라도 그것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길 간청합니다'
아시리께서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오 착한 여인이여! 이 바즈라 구루진언은 나 혼자만의 정수가 아니니 이것은 모든 본존들과 사부 딴뜨라와 구승의 교법과 팔만사천법문의 생명이자 삼세의 모든 여래들과 스승과 본존과 다끼니와 호법과 수호신들의 정수가 여기에 모두 갈무리되어 있다.
그 이유가 어떤 것인가 하면 이제 그것을 설하고자 하니 그대는 마음에 기억하도록 하라.
암송토록 하라.
미래의 유정들에게 열어보이도록 하라!
1) 삼밀과 오불의 정화임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여래의 신밀, 구밀, 의밀 3가지 정수이며
바즈라(벤자)는 금강부족의 정수이며
구루는 보생부족의 정수이며
빠드마(빼마)는 연화부족의 정수이며
씻디는 갈마부족의 정수이며
훔은 여래부족의 정수이다 .
2) 삼신과 이담(본존)과 위드야다라의 생명임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은 오불의 원만한 수용의 갖춤을
아는 법신의 불변성을 갖춤을
훔은 화신의 구루에게 갖춰짐을
바즈라는 헤루까의 성중들의 갖춤을
구르는 스승과 위드야다라의 성중들의 갖춤을
빠드마는 다까와 위라의 성중들을 갖춤을
씻디는 재신과 복장물을 수호하는 모든 선신들의 생명을
훔은 모든 호법성중들의 생명을 뜻한다.
3) 삼장과 모든 딴뜨라들의 생명임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상부 딴뜨라의 생명을
바즈라는 율장과 경장 2가지의 생명을
구르는 아비달마와 끄리야딴뜨라 2가지 생명을
빠드마는 우빠 딴뜨라와 요가 딴뜨라 2가지의 생명을
씻디는 마하요가와 아누요가 2가지의 생명을
훔은 대원만의 아띠요가의 생명을 뜻한다.
4) 삼독과 오독을 정화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해설) 삼독 : 탐진치 3독의 번뇌
오독 : 탐진치 + 만(교만한 마음), 의(남을 의심하는 마음)
옴 아 훔은 삼독에서 생겨난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바즈라는 분노에서 생긴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구루는 교만에서 생긴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빠드마는 탐욕에서 생긴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씻디는 질투에서 생긴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훔은 번뇌에서 생긴 장애가 깨끗하게 됨을 뜻한다
5) 삼신과 오지를 성취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법, 보, 화 삼신의 성취를
바즈라는 대원경지의 성취를
구르는 평등성지의 성취를
빠드마는 묘관찰지의 성취를
씻디는 성고작지의 성취를
훔은 지혜에서 형성된 일체의 성취를 뜻한다ㅏ.
6) 선악의 신귀들을 제압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선신과 악신과 인간 셋을 제압함을
바즈라는 건달바와 화신의 귀물들의 제압을
구루는 염라왕과 나찰의 귀물들의 제압을
빠드마는 수신과 풍신의 귀물들의 제압을
씻디는 야차와 왕댄의 귀물들의 제압압을
훔은 요성과 지신의 귀물들을 제압함을 뜻한다.
7) 육바라밀과 사업을 성취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육바라밀의 성취를
바즈라는 모든 식멸업의 성취를
구루는 모든 증익업의 성취를
빠드마는 모든 희유업의 성취를
씻디는 모든 사업의 성취를
훔은 모든 주살업의 성취를 뜻한다
8) 세간의 모든 저주를 물리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사문과 뵌교도의 저주를 물리침을
바즈라는 지혜의 신중들의 저주를 물리침을
구루는 팔부 신중들의 저주를 물리침을
빠드마는 세속신귀들의 저주를 물리침을
씻디는 용과 지신의 저주를 물리침을
훔은 신귀와 인간 3가지의 저주를 물리침을 뜻한다.
9) 오독과 마군을 파괴함
옴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오독과 마군을 파괴함을
바즈라는 분노에서 생긴 마군의 파괴를
구루는 교만에서 생긴 마군의 파괴를
빠드마는 탐욕에서 생긴 마군의 파괴를
씻디는 질투에서 생긴 마군의 파괴를
훔은 신귀와 인간 3가지의 마군의 파괴를 뜻한다
10) 삼근본의 실지를 얻음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몸, 말, 뜻 삼업의 실지를 성취함을
바즈라는 정맥의 본존들의 실지를 성취함을
구루는 위드야다라와 스승의 실지를 성취함을
빠드마는 다까와 호법신의 실지를 성취함을
씻디는 최승과 공통 두가지 실지를 성취함을
훔은 모든 심원의 실지를 다 얻음을 뜻한다.
11) 오불의 정토에 왕생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본초의 법계정토로 왕생함을
바즈라는 동방의 환희세계로 왕생함을
구루는 남방의 길상세계로 왕생함을
빠드마는 서방의 극락세계로 왕생함을
씻디는 북방의 묘업세계로 왕생함을
훔은 중앙의 부동세계(밀엄찰토)로 왕생함을 뜻한다.
12) 위드야다라를 성취함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옴 아 훔은 삼신의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바즈라는 보살지에 머무는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구루는 수명자재의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빠드마는 마하무드라의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씻디는 임운성취의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훔은 이숙의 위드야다라의 성취를 뜻한다.
옴 아 훔 바즈라 구루 빠드마 씻디 훔
이 바즈라 구루의 만뜨라를 1회 염송하는 공덕은 만일 이것에 형상이 있다면 남섬부주도 오히려 그릇이 작아서 담지 못한다. 이것을 보거나 듣거나 기억하는 모든 유정들은 남녀의 지명자의 대열에 반드시 참여하게 된다. 거짓과 기만이 없는 이 바즈라 구루의 진언을 염송해서 무엇을 소망하든 설한 바대로 성취하지 못한다면 나 빠드마삼바와가 중생을 기만한 것이 아니겠는가? 결단코 속임이 없으니 설한 바대로 성취하리라!
가히 염송하지 못하면 지붕위의 당간의 꼭대기에 매어달도록 하라. 바즈라 구루 만뜨라의 진실한 성음의 바람을 쏘이는 유정들은 반드시 해탈하게 된다. 여기에는 어떠한 추호의 의심도 없다. 또는 흙과 나무와 바위에다 진언을 새긴 뒤 축복가지를 행한 뒤 길가에 놓도록 하라.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질병과 마장과 장애가 소멸하며 그 땅에 거주하는 귀신들이 횡행하지 못한다.
또한 깨끗이 푸른딱지에다 금물로 서사해서 몸에 지니면 사귀와 이매가 해악을 끼치지 못하고 임종한 뒤 시신에서 떼어내지 않고 화장하면 무지개가 현란하게 뜨고 극락정토에 반드시 왕생하게 된다.
이 바즈라 구루 만뜨라를 서사하고 독송하는 공덕은 한량이 없다. 미래의 중생들을 위해서 기록한 뒤 은닉하라. 또한 법연 깊은 선근자와 만나질 것이다.
싸마야 갸 갸 갸!
사견을 품은 자들에겐 비밀로 봉인하라
싸마야 갸 갸 갸!
서언을 지키는 자들에겐 부촉하라
갸! 갸! 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