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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19:1 - 13(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列國을 滅絶하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땅을 네게 주시므로 네가 畢竟 그것을 얻고 그들의 各 城邑과 各 家屋에 居할 때에 When the LORD your God has destroyed the nations whose land he is giving you, and when you have driven them out and settled in their towns and houses,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基業으로 주신 땅 가운데서 세 城邑을 너를 爲하여 區別하고 then set aside for yourselves three cities centrally located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possess. (3)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遺業으로 주시는 땅의 全體를 三區로 分하여 그 道路를 닦고 무릇 殺人者를 그 城邑으로 逃避케 하라 Build roads to them and divide into three parts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so that anyone who kills a man may flee there. (4)殺人者가 그리로 逃避하여 살 만한 經緯는 이러하니 곧 누구든지 本來 嫌怨이 없이 不知中에 그 이웃을 죽인 일, This is the rule concerning the man who kills another and flees there to save his life--one who kills his neighbor unintentionally, without malice aforethought. (5)假令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伐木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伐木하려고 찍을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 이웃을 맞춰 그로 죽게함 같은 것이라 이런 사람은 그 城邑 中 하나로 逃避하여 生命을 保存할 것이니라 For instance, a man may go into the forest with his neighbor to cut wood, and as he swings his ax to fell a tree, the head may fly off and hit his neighbor and kill him. That man may flee to one of these cities and save his life. (6)그 사람이 그에게 本來 嫌怨이 없으니 죽이기에 合當치 아니하나 두렵건대 報讐者의 마음이 뜨거워서 殺人者를 따르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미쳐서 죽일까 하노라 Otherwise, the avenger of blood might pursue him in a rage, overtake him if the distance is too great, and kill him even though he is not deserving of death, since he did it to his neighbor without malice aforethought. (7)그러므로 내가 네게 命하기를 세 城邑을 너를 爲하여 區別하라 하노라 This is why I command you to set aside for yourselves three cities. (8)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列祖에게 盟誓하신대로 네 地境을 넓혀 네 列祖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 다 네게 주실 때 If the LORD your God enlarges your territory, as he promised on oath to your forefathers, and gives you the whole land he promised them, (9)또 네가 나의 오늘날 네게 命하는 이 모든 命令을 지켜 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恒常 그 길로 行할 때에는 이 셋 外에 세 城邑을 더하여 because you carefully follow all these laws I command you today--to love the LORD your God and to walk always in his ways--then you are to set aside three more cities. (10)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基業으로 주시는 땅에서 無罪한 피를 흘림이 없게 하라 이같이 하면 그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Do this so that innocent blood will not be shed in your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your inheritance, and so that you will not be guilty of bloodshed. (11)그러나 萬一 사람이 그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 쳐서 그 生命을 傷하여 죽게 하고 이 한 城邑으로 逃避 하거든 But if a man hates his neighbor and lies in wait for him, assaults and kills him, and then flees to one of these cities, (12)그 本 城邑 長老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 報讐者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이라 the elders of his town shall send for him, bring him back from the city, and hand him over to the avenger of blood to die. (13)네 눈이 그를 矜恤히 보지 말고 無罪한 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除하라 그리하면 네게 福이 있으리라 Show him no pity. You must purge from Israel the guilt of shedding innocent blood,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도피성 존재의 이유
그래서 동쪽의 도피성은 골란과 길르앗 라못, 그리고 베셀에 두었고 서쪽에는 게데스와 세겜, 그리고 헤브론에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 도피성은 이스라엘 지도를 참조하여 보면 이스라엘 전역 어디에서든지 32km 이내에 위치하여 있어서 부득이 도피성으로 피해 가야할 경우 하룻길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그 성을 향한 도로는 폭을 14m 이상이 되도록 넓게 잘 닦아 놓았으며 또 길을 잃지 않도록 미클라트(도피성)라는 안내판도 곳곳에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러면 이 도피성은 무슨 이유로 세워놓은 것일까요?사람이 지을 수 있는 가장 큰 죄는 살인죄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 죄에 대한 형벌은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만일 이에 대한 형벌이 없다면 사회 정의는 무너지고 말 것입니다. 거기에다 연속적으로 살인에 대한 끝없는 복수가 이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살인죄가 중할수록 그리고 그 형벌이 엄할수록 의도적인 살인과 과실로 발생하는 사고와는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누명을 쓴 사람이 피살자의 가족들로부터 즉각적인 보복을 당하기 전 까지 자기 결백을 증명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피신할 장소도 필요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다 그 도피성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고의로 이웃을 모살하였으면 살인자가 거룩한 단에 있을지라도 끌어내어 죽이라고 명령하신 바 있습니다.(출21:12-14) 따라서 이 도피성은 중한 과실죄를 지었으나 구원을 기다리는 자들의 피난처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도피성에도 운영의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로 살인자가 과실로 죄를 지었다는 것에 대한 판결을 받아야 합니다. 도피성에 들어가 숨는다 하더라도 자신이 의도적으로 살인하지 않았음에 대한 판결을 받아야 합니다. 살인에 대한 도구가 있거나 계획적인 살인을 하였다면 구제 받을 길이 없습니다. 하지만 과실로 살인한 자는 도피성에서 얼마든지 생활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받게 됩니다.
둘째, 반드시 도피성으로 스스로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살인자는 도피성 안에 있을 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피하는 도중에 보복을 당하거나 도피성에서만 생활하는 것이 지루하다 하여 밖으로 나와 있다가 죽음을 당하는 일은 도피성에 대한 규정에 따라 보호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자기 자신이 스스로 무죄하고 또 억울한 누명을 썼다고 생각할지라도 도피성으로 피하지 않으면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도록 하는 보수(報酬)의 원칙에 따라 피해자의 가족들에게 내어준바 되어 죽임을 당하는 것으로 죄 값을 치루게 될 수 있습니다.
셋째는 대제사장이 죽으면 도피성에 피해 있던 자들에게 사면이 내려진다는 것입니다. 대제사장이 죽어 사면령이 내려지면 보수자가 살인자를 만나도 보수의 원칙에 따라 피를 흘리게 할 수 없습니다.(민35:27,28) 대제사장의 죽음으로 대신 은총이 내려집니다. 왜냐하면 이 도피성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그림자요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에서 우리의 과실에 대한 보수를 사면 받을 수 있습니다. 그에게 오기만 하면 대제사장인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자유가 주어질 것입니다.
예수님과 도피성의 의미
① 게데스 - 구별하다 (납달리 산지)서쪽 경계지의 산들 가운데 있고 갈릴리 바다 북쪽 약 80km 지점에 있다 예수님은 그 누구와도 구별된 그리스도요 구원자이심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셔서 그를 믿고 그에게 나아가는 자는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구별하여 주신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신자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세상의 죄에서 구별되어 거룩한 성도로 사는 은혜를 받게됩니다. ② 세겜 - 어깨 짐 (에브라임 산지)에발산과 그리심산 사이의 동서 경계선상에 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무거운 짐을 어깨에 메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이 친히 말씀하시기를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편히 쉬게 하리라 내 멍에는 가볍고 쉬움이라(마11:28)고 하셨습니다. ③ 헤브론 - 연합, 동맹, 교제 기럇 아르바로 알려진 곳으로 유다의 예루살렘 남쪽 약 32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우리 사람을 연합하게 하시는 자요 또한 우리와 연합하여 하나님을 잘 섬기고 이웃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내가 저 안에 저가 내 안에 있으면 과실을 많이 맺으리니 너희가 나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리라고 하였습니다. ④ 베셀 - 요새 (르우벤 지파)사해바다로 흘러가는 요단강 입구 동쪽 산지에 위치하고 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의 요새가 되십니다. 특히 환난을 당한 자에게 요새가 되십시다. 예수님은 자기에게 주신 자를 빼앗기지 않습니다. 심지어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혀와 돌에 맞아 죽을 여인에게도 요새가 되어 주셨습니다. (시91:2)⑤ 길르앗 라못 - 언덕, 고지 (갓 지파) 길르앗 라못 산지의 약 80km이상 북쪽에 위치했다. 예수님은 언덕이요 고지가 되심으로 어떤 경우에 가까이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예수 믿으려하니 끊을 것도 많고 버릴 것도 많고 그대로 살려고 하니 힘든 것도 많습니다. 예배 시간, 기도 시간, 봉사 시간에 참여하려하니 얼마나 힘듭니까? 때로 비난과 표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곳이 곧 쉼의 언덕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곳이 바로 우리를 높이 세우는 것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암사슴 발을 높은 곳에 세워주심인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한나, 롯, 에스더를 높이 세워주신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⑥ 골란 - 기쁨 (므낫세 지파)갈릴리바다 동쪽산지 어딘가에 있었으나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예수님은 최후 승리자요 기쁨이십니다. 그에게 나아가는 자에게도 승리와 기쁨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장차 재림하심으로 모든 성도에게 큰 기쁨이요 승리요 영광이 될 줄 믿습니다.
도피성지정에서 나타나는 율법과 은혜의 원칙
도피성에 대한 말씀은 출애굽기 21장 12-13절에서 처음으로 모세를 통해 말해졌고 거기서 하나님은 의도성이 없는 살인자를 돌보셨다. 이것이 도피성의 기원으로 민수기 35장에도 나와 있으며, 신명기 4장 41-43절에는 요단 동편의 도피성이 정해졌고 신명기 19장에서는 그 제도의 시행에 대해 다소 보완하면서 반복하고 있다. 즉 원혐이 없이 죽인 경우를 실례를 들어 보완한 것이다.
2. 우리는 도피성의 제도를 보면서 하나님은 언제나 죄인을 관심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죄인 중에서도 고의성이 없는 죄인은 해를 당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실수가 있는 법이다. 신명기 말씀처럼(4:41-43) 어떤 의도도 없었는데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을 하다가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 이웃을 맞춰 죽게 한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복수자가 그를 죽이지 못하도록 도피성으로 피하게 하라고 했다. 우리는 주님이 기업을 분배한 후에 맨 먼저 죄인을 관심하신다는 데에 큰 감명을 받는다. 주님은 죄인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이시다.
3. 율법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이므로 살인한 자는 죽어야 했다. 그러나 이 경우는 부지중에 실수하여 저지른 살인이니 살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율법과 은혜의 원칙을 본다. 복음을 순종하고 믿는 자는 결과적으로 그의 죄가 자신의 의도에 따라 행한 것이 아닌 것으로 간주된다. 그는 사탄에게 속아서 범죄한 것이 되며 모르고 사탄에게 종 노릇 한 것이 된다.
그러므로 바울은 자신이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였으나 긍휼은 입은 것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기 때문이라고 고백하였다(딤전 1:13). 그는 예수 믿는 사람들을 핍박하고 죽이는 일에도 동참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때 그것을 알지 못하고 행하였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바울 같은 사람을 도피성으로 피하도록 길을 열어주셨으니 그것이 바로 복음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같은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그가 회개하고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의 죄과는 고의적인 것이 된다. 정죄받은 죄들은 로마서 1장 21절 말씀과 같이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고 감사치도 아니하는” 것이다. 이들은 알면서도 하나님을 믿지 않고 감사하지 않는 자들이다. 이러한 자들은 정죄와 멸망을 당한다. 이들은 사탄의 고의적인 죄에 동참한 자들이므로 그들의 죄가 고의로 인정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복음에는 죄를 용서하는 은총이 있을 뿐 아니라 범한 죄를 의도성 없는 것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자녀가 아버지의 돈을 훔쳐 달아났다 하자. 그런 경우 나중에 아버지께 돌아와서 회개하며 잘못했다고 할 때 아버지는 그의 죄를 용서한다. 용서할 뿐 아니라 아버지에게 그 자녀의 죄는 당시 철이 없고 너무 어려서 잘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10년이고 20년이고 그가 회개하지 않고 아버지에게 그 잘못을 고백하지 않는다면 그의 과거의 죄는 고의적인 것이었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는 도피성이 어떤 죄인이라도 피할 수 있는 도피처가 된다.
4. 아더 핑크나 아이언 사이드 같은 학자들은 여호수아에 나오는 도피성의 이름을 해설하여 그 뜻이 복음적인 성격을 갖고 있음을 증명했다. 그들은 도피성이 그리스도를 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게데스는 성소 혹은 거룩을 의미하고, 세겜은 어깨, 헤브론은 교통, 베셀은 요새, 라못은 높은 곳, 고지(高地), 골란은 기쁨 또는 환희를 뜻하는데, 그리스도는 우리의 거룩 또는 성소이시며(요 2:19), 정사를 멘 어깨와 같으시고(사 9:6), 아버지와 사귐을 갖게 해주시는 분이며(고후 5:18-19), 신자들의 피할 요새시며(시 91:2), 높은 하늘에 앉게 해주시는 높은 곳이며(엡 2:6), 기쁨(롬 5:11)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우리의 참된 도피성이시라는 말이다.
5. 죄인이 살기 위해서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이는 그가 도피할 곳의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 자신의 사고를 고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복음을 믿고 죄 사함과 칭의를 얻는 일에 있어서도 원칙이 있다. 그것은 곧 행위가 아닌 믿음의 법이다(롬 3:27). 어떤 사람이 죄를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하더라도 만일 그가 행위에 의지한다면 용서함을 받을 길이 없다. 여기서 의도 없이 사람을 죽인 자가 자신의 방법대로 살려 한다면 그 길을 발견할 수 없으며 도피성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6. 6절에 의하면 대제사장의 죽기까지 도피성에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대제사장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킴에 틀림없다. 우리는 우리의 참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때 자유케 되었다. 또한 이 도피성은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장소이다. 7절의 ‘구별하였다(set apart)’라는 말은 원문에서 지명하였다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지명하시고 세우신 유일한 속죄자이시다(계 13:8).
7. 도피성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기업 내에 동편에 셋, 서편에 셋이 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아무리 먼 곳에 있는 사람이라도 한 나절이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도피성들이 있었던 것이다. 이는 복음의 편재성을 가리킨다. 오늘날 하나님은 누구든지 원하는 자는 믿을 수 있도록 복음이 편만하게 전파되도록 역사하셨다. 또 성경이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읽혀지도록 하셨다. 우리가 성경을 주의 깊게 읽는다면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은 복음의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부분의 글을 읽으면서 위대하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죄인을 사랑하시는 복음의 하나님이시라는 인상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말씀은 오늘날 누구든지 원하기만 하면 믿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까이, 즉 마음에 있고 입에 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된다(롬 10:8-13).
그분은 그분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 기업을 분배받고 살아갈 때 혹 죄를 지어 멸망하게 될까 염려하셨다. 이곳저곳에 세워진 도피성을 볼 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죄인을 관심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죄인들의 살 길을 마련해 주신 것이다. 우리는 출애굽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서에 이르기까지 반복되는 도피성에 관한 규례를 생각하면서 우리 하나님이 죄인을 배려하시고 사랑하시며 구원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깊은 인상을 받게 된다. 이러한 복음의 하나님을 찬양하자!
8. 살인하여 죽을 죄를 지었다 해도 도피성으로 피하면 안전하다. 이와 같이 오늘도 죽을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 거하기만 하면 정죄를 받지 않는다(롬 8:1). 9절 말씀에 의하면 이스라엘 자손만이 아니라 그들 중에 우거하는 객이라도 도피성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별 없이 보호를 받는다는 의미이다(수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