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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조주가 선물한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박종태목사
그리스도인의 교제/갈 2:1-10
1. 십 사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노니 2. 계시를 인하여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저희에게 제출하되 유명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 하는 것이나 달음질 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라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아니하였으니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 우리가 일시라도 복종치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로 너희 가운데 항상 있게 하려 함이라
6. 유명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명한 이들은 내게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기를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이 한 것을 보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 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 생각하는 것을 부탁하였으니 이것을 나도 본래 힘써 행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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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박조준목사
오늘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교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느 시대나 하나님의 백성의 진정한 교제를 깨뜨리려는 위협은 있었습니다. 초대교회라고 해서 예 외가 아니었고 바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오늘 주신 말씀 3∼4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라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아니하였으니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이들은 언제나 바울의 마음에 큰 부담을 주는 복음의 장애물로 나타났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거짓 형제 라고 표현했습니다. 하나 님을 섬기는 사람으로 가장했지만 그 마음속에는 그리스도의 생명도 없고, 그리스도의 사랑도 없었 습니다. 그들이 누구였습니까? 한마디로 말해서 율법주의자들이었습니다.
오늘 주신 말씀의 배경은 사도행전 15장입니다.
예루살렘에서 무엇이 진리이고 무엇이 진리가 아닌가 하는 것을 판별하는, 말하자면 종교회의가 모였습니다. 거기에는 할례를 구원의 조건으로 제시하던 율법주의자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할례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바울이 할례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한 것이 아닙니다. 할례를 반대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바울이 반대하려고 한 것은 할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는 주장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는 구원의 조건으로서의 할례를 반대한 것입니다.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받는 것이라면 그리스도가 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까?
할례가 구원 의 조건이라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지고 맙니다. 그런데 율법주의자 들은 사람들에게 가만히 들어와서 이 사람 저 사람을 찾아다니면서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잘못된 가르침을 폈습니다.
언제나 이단이나 사이비는 처음부터 기독교의 근본 진리를 향해 정반대의 도전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와 비슷한 말을 합니다. 예수를 믿어야 구원받지요. 그러나 이것은 꼭 하셔야 합니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가면 나중에 한 말을 처음에 한 말보다 더 중요하게 강조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리스도인의 근본적 진리를 탈선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율법주의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바울은 분해서 바나바와 그리고 몇 사람이 함께 예루살렘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5장 5절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바리새파 중에 믿는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율법을 지키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으려면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나쁜 것입니다. 이와 같은 거짓된 가르침, 잘못된 교훈은 바로 이 바리새파들을 배경으로 해서 일어난 것입니다. 그들도 믿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일어나서 구원을 받으려 면 모세의 율법을 지키고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그래서 교회 지도자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이자 많은 변론이 있었습니다.
이때 베드로가 일어나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저희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거하시고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 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우리가 저희와 동일하게 주 예 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 했습니다.
이것은 바리새파 사람들, 율법주의자들을 향하여 베드로가 한 대단히 중대한 발언이었습니다.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 만일에 율법을 지키는 것이 구원의 조건이라면 이제부터 율법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멍에가 되는 것입니다.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하니 그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무거운 멍에가 되겠습니까?
그런데 우리 가운데 누가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있습니까?
인간의 문제는 율법을 지켜야 하는가 지키지 말아야 하는가에 있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우 리는 다 율법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이 하지 말라 하신 것을 했고, 하라 하신 것은 하지 못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율법을 파괴해 버린 범법자들이고 따라서 율법의 진노 아래 놓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상태에 있는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생명의 길을 열어 주셨는데, 이제 다시 구약 시대로 돌아가서 율법을 지키는 것을 구원의 조건처럼 제시한다면 이것은 십자가의 놀라운 은혜의 사건을 무효로 돌리는 것입니다.
바울은 바로 이 사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을 두고 바울은 바리새적인 율법주의자들을 거짓 형제라고 부르면서 갈라디아교회 성 도로 하여금 경계하라고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어떻게 들어왔어요?
가만히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믿는 사람처럼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가만히 들어와서 활동하는 것은 숨어 있는 동기가 있었습니다.
4절을 보세요.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했습니다.
지킬 수 없는 율법을 구원의 조건으로 한다면 우리는 지금부터 율법의 종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율법을 지키는 것이 절대로 구원의 조건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은 사람이라면 율법을 지켜야 합니다. 또 구원을 받았으면 율법을 지키게 됩니다.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율법을 안 지키고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율법은 지금도 거룩한 삶의 표준입니다. 그러나 절대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 구원의 조건이 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을 때만 구원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짓된 형제들은 성도들의 시선을 그리스도에게서부터 율법으로 옮기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율법을 지킴으로 우리가 구원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마음대로, 육신의 소욕대로 살아도 좋다는 말이 아닙니다. 만일에 우리가 은혜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서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헛되이 여긴다면, 그래서 자기 마음대로 살고 방종에 빠져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지 못한, 다시 말하면 구원받지 못한 사람이거나 아니면 구원받았다 하더라도 심령이 심각한 병이 든 사람일 것입니다.
여러분, 기독교는 율법주의가 아닙니다.
그러나 무율법주의도 아닙니다.
우리는 구원을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여, 성령을 통해서 저절로 하나님의 율법을 행하는 것입니다.
전에는 주인과 노예의 관계였지만 이제는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 있게 되어, 계약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 랑의 관계에 있게 된 것입니다.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은혜는 율법을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완성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율법주의자들에 의해서 복음이 흔들리는 것을 볼 때 도저히 그대로 지나칠 수 없다 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향해서 경고의 말을 던진 것입니다.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 이런 사람들을 우리가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합니까?
우리는 이 잘못된 복음 앞에서 고개를 숙일 수 없습니다. 바울은 복음이 아닌 문제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관용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복음에 한해서만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철저한 진리의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도 이 복음의 진리에 관해서는 한 치도 양보하지 말고 싸워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근본적인 문제가 아닌 데 대해서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관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리스도인의 교제가 가능해집니다.
천로역정의 저자 요한 번연은 성도들 사이에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종종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아, 답답하다. 마귀와 더불어 싸워야 할 성도들이 자기들끼리 싸우고 있다니.
우리는 원수와 동지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복음의 진리에 관한 문제에서는 절대로 양보해서는 안됩니다. 왜요? 오늘 주신 말씀 5절 하반절을 보세요. “이는 복음의 진리로 너희 가운 데 항상 있게 하려 함이라” 했습니다.
복음의 진리가 왜곡되지 않기 위해서, 복음의 진리가 순수하게 지켜지지 위해서입니다. 다른 모든 문제에 관해서는 양보할 수 있지만 이 복음의 진리에 대해서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바울의 심정을 여기서 엿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 바울의 이런 분명한 자세 가 없었다면 기독교는 지금 유대교의 한 분파로 전락해버렸을는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율법주의자들에 맞서서 자유의 복음을 지키고자 애쓰는 바울은 복음을 사랑하는 다른 성도들과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첫째, 바나바를 보십시다.
사실 바울이 개인적으로 제일 사랑의 빚을 지고 있던 사람이 바나바였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을 핍박하던 사울이 다메섹에 가던 중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변해서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에 제자들과 교제하려고 예루살렘에 나타났습니다. 그는 사람 들 앞에서 나는 이제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저도 여러분 편에 서서 함께 복음을 전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 같으면 그의 말을 믿을 수 있겠습니까? 예수 믿는 사람을 잡아죽이려고 펄펄 뛸 때는 언젠데 이제 예수를 전해? 무슨 전략을 바꿔서 또 우리를 괴롭게 하려 드 는 것이지? 할 것입니다. 성경에 보면 제자 중 아무도 그를 믿어 주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 상황에서 바나바가 나타납니다.
사도행전 9장 27절에 보면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그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 했습니다.
사울의 회심을 진실하게 믿어 주 고 많은 사람 앞에서 사울을 변호했던 인물이 바나바였습니다. 바나바라는 이름의 뜻 그대로 그는 위로의 아들로 일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계속 격려하고 위로했습니다. 그래서 바나바는 바울과 가까운 사이가 되었습니다.
바울에게는 바나바가 얼마나 고마운 사람이었겠습니까?
모든 사람이 불신 하는 가운데서 오히려 믿어 주고 자기와 함께해 주었던 사람인데 어떻게 잊을 수 있겠습니까? 이런 인격을 가진 사람이니까 바나바가 목회를 할 때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존경과 신뢰를 받게 되었 습니다.
그런데 사도행전을 자세히 읽어보면 처음에는 바나바와 바울이라고 나오다가 뒤에 보면 그 순서가 바울과 바나바로 바뀝니다. 바울을 내세우고 바나바는 무대 뒤로 사라져 버립니다. 사라질 줄 아는 사람, 영광스럽게 은퇴할 수 있는 사람, 이 얼마나 귀합니까? 바울이 바울 될 수 있었던 것은 바울 곁에 바나바와 같은 사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울과 바나바의 관계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둘이 함께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러다가 바울과 바나바의 의견에 차이가 생겨 다툼이 생겼습니다. 마가 요한이 전도 여행시 이탈한 적이 한 번 있었는데 바울은 그런 성실하지 못한 사람은 함께 일할 수 없다 했고, 바나바는 그가 한 번 실수를 했지만 다시 기회를 주면 훌륭한 전도자가 될 것이니 함께 데리고 가자고 해서 결국 의견의 차이로 바울과 바나바가 서로 갈라서서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바울 이 마가를 데려오라고 하는 대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골 4:10; 딤후 4:11). 젊은 날에 불성실했 던 마가 요한도 변화되어 하나님의 놀라운 일꾼으로 쓰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사람이 이렇게 변화 된 배경 속에도 바나바의 도움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바나바가 얼마나 훌륭합니까?
오늘 우 리에게도 이 바나바와 같은 사람, 위로하고, 격려하고, 믿어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둘째, 바울의 동역자인 디도를 보십시다.
디도서 1장 4절에 보면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아 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는 말이 나옵니다. 디도는 바울의 전도를 받아 믿음의 아들이 된 사람입니다. 그런데 디도의 생애를 볼 때 한 가지 놀라운 것은 바울이 어려운 일을 다 디도에게 맡겼다는 것입니다. 초대교회때 제일 문제가 많았던 교회가 고린도교회였는데 이 교회의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서 바울과 함께 그 현장에 뛰어든 사람이 디도였습니다.
디도서 1장을 보면 바울이 크레타 섬에 도착해서 거기에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런데 이 섬사람들이 보통 사람이 아니어서 문제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서 사람을 보내야 했는데 그때 거기에 파송된 사람이 디도였습니다.
이렇게 바울은 어려운 일을 할 때마다 디도를 데리고 다녔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 한 사람이 한 세기를 바꾸어 놓은 놀라운 복음 사역을 했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에게는 바나바가 있었고, 디도가 있었습니다.
오늘 주신 말씀 1∼2절을 보세요.
“십 사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노니”
계시를 인하여 올라가라는 말씀을 했습니다.
바울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길 때 자기의 생각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언제나 기도했고, 그래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의해서 행동하는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아주 작은 문제까지 주님께 맡길 수 있는 삶, 그것이 진정한 신앙의 삶입니다.
그리고 이 사소한 문제들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을 때 그 감격이 얼마나 큽니까? 아주 세밀한 부분까지 주님께 맡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바울이 예루살렘에 간 것도 그냥 간 것이 아닙니다. 기도하고 그리고 확신을 가지고 난 후 바나바와 디도를 데리고 올라갔습니다. 바울이 복음 안에서 교제한 사람이 바나바와 디도만은 아니었습니다.
셋째, 아주 놀라운 사람, 베드로를 보십시다.
이 베드로 때문에 이방인 선교의 문이 열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런데 역시 베드로가 복음을 전한 주요 대상은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방인에게는 바울이 복음의 일꾼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베드로가 어떤 인물인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자기가 해야 할 일과 베드로가 해야 할 일이 따로 있다는 것을,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인의 교제에서 가장 중요한 지체의 원리를 발견한 것입니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했습니다. 머리는 예수님이시고 그리스도인은 지체입니다. 우리 몸의 각 부분이 얼마나 다릅니까?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도 각각 할 일이 다릅니다. 우리가 주님 안에서 교제를 잘 하려면 먼저 하나님이 왜 나를 부르셨고, 내가 할 일이 무엇인가를 겸손히 알고, 내가 할 일을 내가 하고, 다른 사람이 할 일을 참견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바울이 이 사실을 고린도전서 12장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각 부분들은 모두 가 다 중요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알고, 또 다른 사람이 해야 할 일을 알아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인정하고, 존경하는 태도입니다. 각자가 자기 은사를 알고 자기 자리에 서 겸허하게 머물러 있는 지혜가 그리스도인의 교제에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교회에서 교제가 잘 되면 그 곳이 바로 천국입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는 그리스도인의 교제를 잘 이루어 나갈, 중대한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바울이 베드로를 찾아간 것은 아주 잘한 일입니다. 그 당시의 지도자는 사실상 베드로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베드로에게 아첨하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베드로가 잘못하면 그 앞에서 바른 말을 할 수 있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바울이 베드로를 무시한 것이 아닙니다. 그가 예루살렘에 올라갔다는 사실 그 자체가 그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협력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우리가 어떻게 복음을 위해서 일할 수 있는가를 진지하게 의논하기 위해서 베드로를 찾아 예루살렘 에 올라간 것입니다.
끝으로, 그리스도인의 교제의 초점이 무엇입니까?
하나는 선교입니다.
그들은 복음 전파에 초점 을 두고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베드로는 유대인에게, 바울과 바나바는 이방인에게 각기 선교의 목 적을 가지고 사역했습니다. 디도는 바울이 전도하고, 교회를 설립하고, 지나간 곳에 남아서 교회를 더욱 든든히 세우는 일을 했습니다. 이들의 교제는 선교라는 한 가지 중요한 띠로 연결되어 있었습 니다.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단순히 먹고 마시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랑의 교제를 통해서 얻어지는 힘과 용기와 기쁨을 가지고 선교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교제는 선교를 위한 교제입니다.
오늘 주신 말씀 9절에 “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봉사입니다.
오늘 주신 말씀 10절을 보세요.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생각하는 것을 부탁하였으니 이것을 나도 본래 힘써 행하노라.”
사실 선교와 봉사는 나눌 수가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우리는 선교하기 위해서 봉사하는 것입니다. 봉사는 이 세상을 향한 그리스도인들의 구체적인 사랑의 행동이고, 적극적인 표현입니다. 봉사할 때 전도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우리가 왜 교회당에 모여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교제합니까?
선교와 봉사를 위해서입니다. 우리 교회에서 여러 선교회와 봉사회가 있는 것은 바로 이것을 의미합니다. 선교와 봉사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그리스도인이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교회가 교회 되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는, 선교하는 교회가 되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제로 나타내는 봉사의 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초대교회 때 성령이 충만히 임할 때 나타난 현상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아름다운 교제를 통하여 선교하고 봉사하는 교회가 된 것입니다. 우리에게도 이런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