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화학생의 길 - 147 제4장 학교와 공부 제2절 학생의 본분
3. 참된 학생 ② 좋은 학생
학교의 학생은 말이예요, 교장 선생님으로부터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대로 따라가는 학생은 좋은 학생이요, 거기에 위배되는 학생은 나쁜 학생이다, 이게 이론적이예요. 집에서도 그렇습니다, 집에서도 어머니 아버지의 생각대로 따라가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요, 거기에 반대되는 사람은 나쁜 사람이다 이거예요.
그러면 회사 사장의 생각대로 하는 사원은 좋은 사원이고, 틀리게 하는 사원은 나쁜 사원이다 하면, 틀렸어요, 맞았어요? 「맞았습니다.」 통일교회의 무니들 가운데 레버런 문 생각대로 하는 패는 좋은 무니이고, 그 반대 패는 나쁜 무니다, 이거 맞아요?「예.」 그럼 여러분은 어느 편이예요? 「좋은 무니요.」
뭐가 좋은 무니예요? 레버런 문과 생각이 같고? 「행동이 같은 사람요」 알긴 아누만. 여러분들이 나보다 좋은 생각을 가졌어요? 「아닙니다.」 그렇지만 나는 그걸 원합니다. 여러분도 그래요?「예.」 이러한 논법으로 볼 때, 하나님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없다? 어떤 거예요? 「있다.」. (104-206)
굿 보이(GOOD BOY;좋은 학생)는 뭐냐? 배드 보이(BAD BOY;나쁜 학생)를 소화할 수 있고, 그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표준을 가져야 굿 보이 라는 걸 알아야 된다구요. 굿 보이는 언제나 배드 보이의 영향을 받지 않고, 배드 보이가 굿 보이의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그걸 알아야 됩니다.
배드 보이도 되고 굿 보이도 되는 건 있을 수 없다 이겁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굿 보이가 아니고 배드 보이가 되는 거예요, 배드 보이. 두 세계를 왔다갔다하는 거예요. (116- 195)
여러분 자신들이 생각하기를 여러분이 좋은 사람이예요, 나쁜 사람이예요? 다시 한번 물어 보자구요. 「좋은 사람이예요.」 여러분이 얼마나 여러분의 어머니 아버지를 좋아하고 사랑해 봤느냐? 그러니 나쁜 사람이라구요. 여러분 형제를 얼마만큼 진정히 좋아해 봤느냐 이거예요. 그래 봤어요?「예.」
그걸 못 해본 사람들은 나쁜 사람이예요. 여러분 친구를 얼마나 좋아해 봤느냐? 여러분 선생을 얼마나 좋아해 보았느냐? 이 세계의 성현을 얼마나 좋아해 봤느냐? 제일 좋아해야 할 하나님을 얼마나 좋아해 봤느냐? 이런 문제에 들어가서 내가 좋은 사람이냐 나쁜 사람이냐 묻게 될 때, 여러분은 어때요? 그렇게 묻게 되면 좋은 사람이예요, 나쁜 사람이예요? 「좋은 사람입니다.」 지금 좋은 사람이예요?(웃음) 여러분이 언제든지 그걸 생각해야 돼요. (76- 275)
내가 어제 수택리 들어가서 중고등학생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부모 앞에 신세를 졌다면 그것이 좋은 게 아니니 그 이상 갚아야 된다고 했어요. 부모의 사랑의 씨가 크거들랑 열매 한 알이라도 보탤 수 있는 결실을 맺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 앞에 효도해야 됩니다. 스승을 존경해야 하고, 사회와 나라 앞에 충성을 해야 됩니다. 부모 앞에 빛져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68- 1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