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 예화 모음
1.성탄 전야에 나타난 낯선 노인
성탄 전야, 교회 회중들은 장엄하고도 경건한 그리스도의 탄생축하식을 진행하고 있었다.
그 때 갑자기 문이 열리면서 교회 복도에 낯선 사람이 쓰러졌다. 목사는 예배를 중지시켰다. 쓰러진 반백의 노인은 비틀거리며 일어났다. 교인들은 그가 병들었거나 술이 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노인이 흐려진 시력으로 사방을 돌아볼 때, 아무도 그에게 인사하지 않았다. 노인이 성전 색 유리창을 바라보았을 때, 그의 눈에는 눈물이 고였다. 그 유리창은 어느 부자 신도가 기념으로 교회에 바친 것이었다.
그리고 노인은 목사와 찬양대원들이 입고 있는 진홍빛과 황금빛 가운을 바라보았다. 성찬상 위에 있는 촛불은 가물거렸다. 돌아설 때, 그는 눈을 더 크게 뜨고 찬송하는 회중을 바라보았다.
그는 거친 일을 해서 마디 투성이인 손으로 참나무 의자를 잡았다. 그 순간 교인들은 그가 누구며 왜 교회에 왔고 어디로 가는 사람인지는 몰라도 그리스도와 비슷하다는 감정을 느꼈다.
2.성탄은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
세상은 하나님과 단절되어 있다.
그것은 죄 때문이다. 죄의 값은 죽음이기에 세상은 불쌍한 자리에서 살고 있다.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하나님은 사랑으로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주셨다. 성탄은 하나님 자신의 약속의 성취이다. 그 증거로 예수가 사람의 몸으로 나신 것이다.
예수는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물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 그 목적은 믿고 영생을 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탄은 구원의 목적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의 성탄절은 구원의 은혜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맞이해야 한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고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듣고 믿는 자를 거듭나게 한다.
그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약속이다.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 주 예수님의 구원의 십자가와 부활의 사역을 믿는 자는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이러한 은혜를 인간에게 베풀기 위하여 주님은 이 땅에 나신 것이다.
3.성탄절 10훈
제임스 해플리는 성탄절 10훈을 썼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를 우선적으로 마음에 간직하라.
2. 하나님의 선물인 그리스도께 진심으로 감사하라.
3. 마음에 방을 준비하라.
4. 교회행사에 참여하라.
5. 이웃돕기 캠페인에 동참하라.
6. 소외된 이웃을 돌보라.
7. 캐럴과 기쁨으로 선물을 나누라.
8. 이웃 간에 기쁨으로 선물을 나누라.
9. 수고한 자들에게 감사하라.
10. 자녀들에게 성탄의 의미를 가르치라.
4.성탄절을 기다리는 마음
미국 워싱턴 대학의 토머스 홈스 교수가 사람들의 마음과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는 때를 조사했더니 가장 큰 변화가 오는 것은 배우자가 죽었을 때였다.
이 경우를 100으로 하고 그 밖의 다른 경우들을 점수화했는데 이혼의 경우가 73, 임신했을 때가 40, 집을 옮기거나 고쳤을 때가 25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크리스마스가 무려 12나 된다는 것이었다.
매년 맞이하는 크리스마스는 마침 연말과 겹쳐 무엇인가 마음의 변화를 가져 오기 쉬운 때이다. 아직도 이 땅에는 예수 없는 크리스마스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그러나 만일 크리스마스를 즐거운 파티 기분으로만 넘긴다면 그것은 예수 탄생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고 나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변화를 주지 못하는 허망한 시간이 되고 말 것이다. 낮은 데로 오신 그리스도의 성탄하신 깊고 높은 뜻을 헤아려 그 사랑을 실천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성탄절에 우리 모두의 마음이 작은 구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5.성탄절이면 징글벨을
존 파이어펜트는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완전히 실패로 인생을 마친 사람이다. 그의 첫 출발은 의외로 훌륭했다. 그는 자기 할아버지가 설립을 도왔던 예일 대학을 졸업한 후 상당한 열정을 가지고 교사라는 직업을 택했다. 그러나 그는 학생들에게 너무 너그럽게 대했다는 이유로 실패하였다.
그는 변호사로도 실패했다. 손님들에게 너무 너그럽고 정의감이 투철해서 돈벌이되는 사건을 맡을 수 없었다. 그는 사업가로도 실패했다. 물건값을 제대로 쳐서 받지 못해 이윤을 낼 수 없었고 외상을 너무 잘 주었기에.... 그는 정치가로도 실패했다. 노예제도 폐지당 후보로 출마했지만 결과는 낙선이었다.
그러나 실패를 거듭한 존 파이어펜트였지만 그는 진정으로 사회정의를 위해 힘썼고 사랑을 베푸는 한 인간이 되기를 바랐으며 인간 정신의 힘에 대한 믿음을 지녔다. 그러기에 패배라고 믿었던 그 당시의 일들이 대부분 이루어졌다. 교육은 개혁되었으며 소송절차는 개선되었고 신용거래법도 개정되었으며 노예제도는 완전히 폐지되었다.
그의 기념품이 있다. 성탄절이면 울며 퍼지는 노래 "징글벨" 바로 그것은 그가 만든 노래인 것이다. 세계 수십억의 사람들이 성탄절이 오면 누구나 한번쯤 불러보는 이 기쁨의 노래를 완전한 실패자가 만들었다면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인생은 살아봐야 알고 과정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