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3일 금요일(甲辰년 丙寅월 丁巳일)
坤
□丁丙甲
□巳寅辰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
2월 24일 토요일에는 신설동 수업 종강식을 했다. 3개월 짧은 과정이니 그냥 넘어갈까도 생각했지만, 그것은 나의 천간(마음)뿐이었다. 4시 반과 7시 반 합반 수업을 하고 함께 저녁을 먹으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단톡방에 올라왔다. 명리학에서 배운 대로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니 지지를 따를 수밖에 없다. 합반 수업을 하고 스무 명 가까운 인원이 모여 함께 식사했다. 명리학 수업하는 분들이라서 이야기 주제는 거의 명리학이다.
나에게도 질문이 들어왔다. 이런 자리에서는 질문 좀 안 했으면 좋겠는데 반드시 누군가는 꼭 한다. 답은 항상 “열심히 살면 된다.”인데 나이 드신 분이 진지하게 물어보니 “열심히 사세요!”라고 할 수도 없었다. 12신살에 관한 질문이다. 이런저런 많은 생각 끝에 하신 질문이다.
12운성과 12신살만 숙달하면 명리학 공부의 대부분은 정리하게 된다. 12운성은 천간과 지지의 관계이고, 12신살은 지지끼리 관계이다. 팔자는 천간과 지지로만 되어 있다. 팔자는 오행으로 되어 있지 않다. 아직도 팔자 공부를 한다면서 오행의 상생상극에 의존하는 사람이 많다. 기본은 안 하고 자꾸 비법(秘法) 찾아 삼만리를 떠난다. 아무리 기본을 강조해도 국민성이 빨리빨리 근성이어서인지 서두르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런 사람들을 겨냥한 속임수들이 주변에 깔려 있다. 모두 신중하지 못한 탓이다. 비법(秘法)은 없다. 천리길도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
坤
□丁丙甲
□巳寅辰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
상담할 때 대부분 자기가 추구하는 일의 실현 여부를 묻는다. 희망 기대는 천간이다. 천간 뜻대로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천간의 뜻이 이루어지려면 지지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천간과 지지 관계가 12운성이 다. 내 생각과 관계없이 일어나는 일들은 12신살을 동원(動員)해야 한다. 오늘의 사주에서는 월지(月支) 寅이 장성살(將星殺)이다. 그래서 연지(年支) 辰은 월살(月殺)이고 일지(日支) 巳는 연살이다. 지년월(地年月)은 출근하는 것과 같아서 서서히 일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역육화(驛六華)는 퇴근하는 것과 같아서 서서히 일을 줄여야 할 시기이다. 그리고 겁재천(劫災天)은 잠을 자는 것과 같아서 활동을 줄이고 휴식 충전하면 좋다. 망장반(亡長攀)은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할 시기이다. 기회는 자주 주어지지 않는다. 일할 때 일하고 쉴 때 쉬어야 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
제28장 희기(喜忌)는 천간과 지지가 다름을 논함(論喜忌干支有別)
해설) 원칙이 허물어지면 변명이 변명을 낳고 거짓이 거짓을 낳는다. 그래서 원칙이 중요하다. 원칙은 국가의 법과 같다. 명리학은 자연(自然)의 법(法)을 따른다. 자연(自然)의 법(法)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이다.
命中喜忌 雖干支俱有 而干主天 動而有為 支主地 靜以待用 且干主一 而支藏多 為福為禍 安不得殊?
명(命)에는 희신(喜神)과 기신(忌神)이 있는데 천간은 하늘을 대표하며 동적(動的)이고, 지지는 땅을 대표하며 정적(靜的)이다. 지지는 쓰일 때를 기다리며 정적(靜的)으로 존재한다. 천간은 하나인데, 지지는 지장간이 여러 개 있으니 어떤 것은 복(福)이 되고 어떤 것은 화(禍)가 되니 안정감이 없다.
해설) 천간과 지지를 구분해야 한다. 천간은 하늘의 운동을 표시하고 지지는 땅의 운동을 표시한다. 하늘과 땅의 운동이 다른 것은 지축 때문이다. 사람을 소우주(小宇宙)라고 한다. 개인에게도 천간과 지지가 있다. 천간은 머리로 하는 생각 상상 등을 나타내고, 지지는 살아가는 현실을 나타낸다. 생각은 수시로 변하니 동적(動的)이다. 그러나 지지 현실은 잘 변하지 않으니 정적(靜的)이다. 지지는 시간과 공간을 나타낸다. 시간과 공간이 변하면 생각은 수시로 변한다. 지장간 이론은 틀렸다. 왜냐하면 각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지장간 이론은 각 지지에 두세 개의 천간만 있다고 착각하기 쉽다. 지장간을 그냥 외워서 생각없이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제대로 된 팔자 분석이 될 리가 없다. 몇 년을 공부해도 발전이 없는 사람은 다시 처음부터 생각해 봐야 한다.
譬如 甲用酉官 逢庚辛則官煞雜 而申酉不作此例 申亦辛之旺地 辛坐申酉 如府官而又掌道印也 逢二辛則官犯重 而二酉不作此例 辛坐二酉 如一府官而攝二郡也
예를 들면 甲木 일주에 酉 정관(正官)을 쓰는데 庚金과 辛金이 있으면 곧 관살혼잡(官殺混雜)이 된다. 그러나 지지에 申酉가 있다면 관살혼잡(官殺混雜)으로 논하지 않는다. 申은 辛金이 왕(旺)해지는 지지이니 辛金이 申酉를 지지에 깔고 있으면 이것은 부(府)의 관리가 임명장을 가진 것과 같다. 두 개의 辛을 만나면 중관(重官)을 범한 것이 된다. 그러나 두 개의 酉를 만난 것은 하나의 부(府)에서 두 곳의 군(群)을 다스림과 같으니 중관(重官)으로 보지 않는다.
해설)
엉뚱한 소리 연속이다.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지 못하고 경금과 신금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내용의 부실을 덮기 위해 이해하기 힘든 예를 들고 있다.
□甲□□
□□酉□
酉월 甲木 일간이 정관(正官)이라는 말은 틀렸다.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십신을 정하기 위해서는 오행의 상생상극이 필요하고, 오행은 천간에만 적용된다. 천간과 지지로 십신을 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원문은 庚金과 辛金을 구분하지 못하고 관살혼잡(官殺混雜)이라고 한다. 庚金은 양간이고 辛金은 음간이다. 그리고 음양은 반대로 운동한다. 庚金은 申酉戌에서 록왕쇠(祿旺衰)이고 寅卯辰에서 절태양이다. 辛金은 寅卯辰에서 록왕쇠(祿旺衰)이고 申酉戌에서 절태양이다. 관살혼잡 재성혼잡 인성혼잡 식상혼잡이 있어도 운에 맞춰 제대로 사용하면 아무 탈이 없다. 겨울옷과 여름옷이 장롱 속에 있다면 여름에는 여름옷 입고 겨울에는 겨울옷 입으면 탈이 없다.
□甲辛□
□□酉□
원문은 월간 辛金이 월지(月支) 酉에서 왕(旺)하다고 한다. 천만의 말씀이다. 酉에서는 庚金이 제왕(帝旺)이고 辛金은 태(胎)이다. 辛金은 申酉에서 절태(絶胎)로 잠을 자듯이 조용히 있으면 좋다. 申酉에서는 庚金이 록왕(祿旺)으로 활약할 때이다.
透丁則傷官 而逢午不作此例 丁動而午靜 且丁己並藏焉 (安)知其(不)為財也?
이때 丁火가 투출(透出)하면 상관(傷官)이 되지만 지지의 午가 있는 것은 상관(傷官)으로 논하지 않는다. 이는 丁火는 동적(動的)이고 午는 정적(靜的)인 까닭이다. 또한 午는 그 안에 丁火와 己土를 지니고 있는데 己土가 재(財)라서 정관(正官)을 생(生)하는 점도 있다.
해설)
해설을 읽어보면 어처구니가 없다.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이를 모르니 이상한 변명을 한다. 丁火는 동적(動的)이고 午는 정적(靜的)이라는 말을 동원한다. 변명이 어설프니 午의 지장간도 동원한다. 午 속의 己土가 정관(正官)을 생(生)한다고 주장한다. 변명이 변명을 낳고 있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얼마나 많은 부작용을 낳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더(leader)의 중요성이다.
丁甲辛□
□午□□
역시 마찬가지이다. 甲木이 丁火를 보면 상관(傷官)이다. 이따금 丙火=巳, 丁火는 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웃기는 사람들이다. 이는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지 못하고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丙火는 巳午에서 록왕(祿旺)이고, 丁火는 巳午에서 절태(絶胎)이다.
진리는 간단명료하다. 마지막 설명은 소가 웃을 설명이다. 午에는 丁火와 己土가 있으니 己土 재(財)가 정관(正官)을 생(生)한다고 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然亦有支而能作禍福者 何也?如甲用酉官 逢午夲未能傷 而又遇寅遇戌 不隔二位 二者合而火動 亦能傷矣 即此反 觀 如甲生申月 午不制煞 會寅會戌 二者清局而火動 亦能制煞矣 然必會而有動 是正與干有別也 即此一端 餘者可知
똑같은 지지라도 화복(禍福)이 다른 때가 있다. 예를 들면 甲木이 酉 정관(正官)을 쓰는데 午가 있으면 상관(傷官)이다. 寅이나 戌이 오면 합하여 火가 동(動)하니 정관(正官)을 상(傷)하게 한다. 이와 반대로 甲木이 申월 생이면 午가 제살(制殺)하기에 부족한데 寅이나 戌이 있어 화국(火局)이 되면 火가 동(動)하여 제살(制殺)할 수 있다. 지지는 회국(會局)이 되면 동(動)하니 이것이 천간과 다른 점이다.
해설)
□甲□□
□□酉□
웃기는 설명은 계속되고 있다. 甲木이 午를 보면 상관(傷官)이라는 설명부터 틀렸다. 전제가 틀렸으므로 나머지 말은 모두 무효(無效)이다. 십신은 천간끼리 정하고 천간과 지지로 정하지 않는다. 삼합은 배우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寅午戌 세 글자만 보면 무조건 화국(火局)이라고 하며 火가 강해진다고 한다. 그때 火는 丙火인지 丁火인지도 모른다. 寅과 午와 戌은 전혀 다른 글자들이다. 어찌 이 글자가 둘 또는 세 개 있다고 火가 강해지겠는가? 아니면 이유를 대야 하는데 지금까지 이유를 대는 책을 보지 못했다. 그냥 책에 쓰여있으니까 그렇게 한다는 식이다.
지지에 寅午戌 중 두 개 이상의 글자가 있으면 월지(月支) 酉를 화극금하여 정관(正官)을 손상한다고 설명한다. 돌리고 돌리는 수법이다.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때 빙빙 돌려가며 돌리고 돌리는 수법을 쓴다. 팔자 원국에서는 월지(月支)가 본부로 장성살(將星殺)이 된다. 누가 누구를 극(剋)한다는 말인가?
□甲□□
□□申□
申월 생이면 午가 화극금을 하기 부족한데 이때 寅이나 戌이 있어서 화국(火局)을 이루면 화극금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申金은 칠살(七殺)이니 제살(制殺)이라는 용어를 썼다. 도대체 원칙이 없다. 월지(月支)는 장성살(將星殺)이므로 팔자 원국 어느 글자로부터도 통제를 받지 않는다. 申월 甲木이 편관(칠살)인가? 甲木은 申에서 절(絶)이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첫댓글 본문 하단부:록왕쇠》"망장반"으로 바꾸어야겠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 자연의 법을 기준으로 하는 명리학~ 봄 여름 가을 겨울~ 아침 낮 저녁 밤~~*
* 늘 소중한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