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권을 읽고, 아주 작은 반복의 힘, 로버트 마우어.
이 책의 저자는 UClA 의료센터의 심리 정신과 의사로, 그는 많은 환자들을 경험하며 깨달은 중요한 사실을 말해준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을 위한 혁명적 변화의 방법을 말해줘도 정작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소수라는 것이다. 그런데 오히려 사람들에게 " 이것 쯤이야" 할 정도의 너무 작고 쉬운 방법을 제시해주면 그것을 통해 그들의 우울한 삶이 변하게 되더라는 것이다.
그는 이 신기한 변화를 위한 대안적인 전략의 이름을 " 스몰 스텝전략"이라 부르고 이를 수년간 계속 실행해 옴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그의 이 스몰 스텝전략이 어느 정도인가 하면 정말 작고 쉬워서 누구나 가볍게 할 수 있는 일이다. 예를 들어 그는, 깊은 우울증으로 움직이는 것조차 싫어 삶에 아무 의욕이 없이 사는, 그의 환자인 줄리에게 크고 힘든 대안을 주지 않고 오히려 "텔레비전앞에서 하루에 1분씩 걸어보는 것이 어때요?" 라고 한다. 물론 그녀는 " 그 정도라면 할 수 있지요" 라고 답하고 이를 실행해보는데 놀랍게도 그녀는 두 번째 방문에서 "하루에 1분씩 더 할 수 있는게 뭐 또 없을까요?" 라고 묻고 몇 달이 지나지 않아 줄리는 보다 체계적인 운동에 관심을 보이게 되고 변화를 시작한다.
참 단순하면서도 놀라운 전략이 아닌가.
물론 이것은 치료및 교회와 기업경영, 상담등 여러 영역에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우리는 삶의 변화를 위하여 크고 중한 대안을 내거나 결심하고 권면하여
그야말로 말은 화려하나 단지 고백에 그치고 마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그를 통해 삶의 치유를 경험한 많은 환자들은 종종 그에게 이런 말을 한다.
" 스몰 스텝은 너무 쉬워서 실패할 일이 없지요" 실제 우리는 우리의 변화를 위해서 너무 큰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가 힘겨워 쉽게 포기해 버린다. 그러나 그는 이 스몰스텝전략으로 아이라도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정해서 그 일을 실행 할 수 있게 하여 작은 성취의 기쁨을 누리게 하고 점점 더 목표치를 높이게 한다.
그는 이 스몰스탭 전략을 우리의 보편적인 삶에 적용하기 위해 6가지 전략을 보여준다.
1. 작은 질문을 던진다. 이 작은 질문은 우리의 두려움을 몰아내고 창조력을 고무시킨다. 내 닫힌 마음에 문을 연다.
2. 작은 생각을 품는다. 이는 내가 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습관을 개발하게 한다.
3. 작은 행동을 시작한다. 이 작은 랭동은 반드시 실행의 성공을 보장한다.
4. 작은 해결방안을 마련한다. 이것은 위기 에 직면했을 때도 좋은 대처를 하게한다.
5. 스스로와 다른 이에게 작은 보상을 한다.
이는 작은 성취의 기쁨을 가지게 하여 점차 최고의 결과를 향해 가게한다.
6. 작은 순간을 찾아낸다. 이것은 모두가 무시하지만 사실은 결정적인 것이다. 우리가 "아 이것이다 유레카!" 라는 짜릿한 경험이 한 순간에 오는 것같지만 사실은 어떤 일의 해결을 찾아내려는 짧고도 긴 과정속에서 일어나지 않는가.
이 6가지 스몰 스텝 전략은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지만 한마디로 하면 가만있지 않고 아주 작은 할 일을 생각하고 쉽고 가볍게 시작해보라는 것이다. 나도 운동부족의 삶을 개선하려고 벌써부터 마음을 먹었지만 늘 마음뿐이다가 어느 날 " 발 뒤꿈치 들기 " 라는 작은 운동요법을 보고 요즘 어디서나 서 있을때 자주 이를 20-30회 반복하니 몇 일 안했는데도 종아리 근육이 생겨나는 것같아 작은 성취를 맛보고 있다.
물론 이 스몰 스텝전략으로 많은 우울증 환자들이 치료받아 새 삶을 찾았지만 이것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도 해당된다. 특히 우리 기독교인들이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하나님 나라의 새 일을 꿈꾸며 크고 긴 순례의 길을 걸어갈 때 이 자세는 더욱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스몰 스텝 전략을 아주 작게 실행함으로 가끔 의욕을 잃는 우리의 삶과 사역에도 빛의 회복이 일어나길 기도한다!
Go and do likew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