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맥풍수
풍수시조 도선국사부터 전해진 통맥풍수通脈風水는 이기와 형기 기타 론과 비교할 수 없는 차원이 다른 풍수로 고차원적 풍수라 말할 수 있다.
이기. 형기. 기학 등 한 두 가지 론만으론 절대 행할 수 없고 비교할 수도 없는 고도 경지의 풍수가 통맥풍수通脈風水이다.
통맥풍수는 이기. 형기. 기학 론을 포함하여 물형. 혈기맥법. 신안. 천안통을 행할 수 있어야 지맥통인 통맥을 행할 수 있음에 통맥풍수는 차원이 다른 고차원적 풍수라 말하는 것인데,
요즈음 세상엔 "통맥풍수를 행한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이기론 또는 형기론 만을 행하면서도 통맥풍수를 행한다 말하는 사람도 있다.
통맥通脈(지맥통地脈通)풍수는 오랫동안 수학.수련을 행하여 많은 것을 숙지.숙달하였다 하여도 덕德을 많이 쌓은 덕자德者만이 행할 수 있는 것이며 나아가 천심天心을 헤아릴 수 있는 명사明師 중 명사明師만이 행할 수 있는 풍수인 것인데 불구하고 통맥풍수通脈風水를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통맥풍수를 오인하였거나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통맥풍수"라 말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통맥(지맥통)풍수는 풍수 시조 도선국사와 풍수 중시조 무학대사(왕사)가 수 세기 차로 출현하시여 행하셨던 풍수이다. 도선국사와 무학대사가 정혈하셨던 발자취를 연구해 보면 정혈定穴에 있어 한 치의 오차가 없음에 감탄하며 정혈에 오묘한 이치를 깨달을 수 있어, 통맥(지맥통)풍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판단한다.
"호랑이는 죽어 거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라고 하는데 도선국사와 무학대사 이름처럼 대동학회원 중 대동학의 소학문인 풍수학을 행하고자 하는 회원은 수학.수련을 정진하여 장차 정통풍수正統風水인 통맥풍수通脈風水(지맥통풍수地脈通風水)를 행하는 명사明師로 세상에 이름을 남기는 사람이 출현하길 바람한다.
통맥通脈(地脈通)은 지地. 천天. 우주宇宙의 이치를 깨닫고 통通하여야 행할 수 있는 풍수이다.
2013.1.17
大同學 정통풍수지리 地 眼
첫댓글 통맥풍수....지.천.우주의 이치를 깨닫고 통해야 행할 수 있는 풍수라는걸 알았습니다.
그동안 통맥풍수라는 말을 자주 들어 왔는데 오늘에야 참뜻을 알았습니다.감사합니다.대동학 지안 선생님~~^^
아이리스님!
통맥풍수의 진의을 아셨다니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