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용어정리모음•재가자 2559.1.26》
★납입수반 불교용어정리★
여실문불자님(대구)
2559.01.26.
*수혹(修惑)*
정서적·의지적·충동적 번뇌로서 그 번뇌의 성질이나 내용을 알았다고 해서 곧 바뀌어지지 않는 번뇌이다.
돈이나 명예나 이성에 대한 탐욕이 바람직하지 못한 줄로 알고 있고, 시기·질투가 나쁜 줄 알면서도 그러한 심리작용이나 습관이 일시에 제거되지 않는 것과 같다.(물리학에서 말하는 관성의 법칙과 같다)
그러므로 표면상으로는 견혹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 수혹은 정신의 이면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인간의 생을 이끌어 가는 번뇌로서 좀처럼 끊어지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견혹의 88가지와 수혹의 10가지 번뇌에 탐심과 진심과 치심의 근본번뇌에서 일어나는 10가지 부수적인 번뇌를 더하여 백팔번뇌가 되는 것이다.
관세음보살()()() 여실문합장
불교용어정리---무량화불자님(사천)
2559.01.26.
수도에서 끊는 번뇌라는 뜻.
대상에 집착 함으로써 일어나는 번뇌. 이 번뇌는 욕계에 탐ᆞ진ᆞ치ᆞ만, 색계와 무색계에 각각 탐ᆞ치ᆞ만의 열 가지가 있음. 유식설에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번뇌, 곧 구생기를 말함. 수번뇌와 같음.
- - - 무량화 합장 - - -
용어정리---초연성불자님(사천)
*수혹*
아직 번뇌가 남아 있어, 아라한(阿羅漢)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더 수행해야 하는 견도(見道)·수도(修道)의 성자(聖者)를 열여덟 가지로 나눈 것.
가가(家家). 집에서 집에 이른다는 뜻으로, 인간계에서 천상의 경지에 이르고 천상의 경지에서 인간계에 이르는 것을 의미함. 욕계의 수혹(修惑)을 조금 끊은 일래향(一來向)의 성자. 이 성자는 수혹을 완전히 끊지 못했기 때문에 한번 천상의 경지에 이르렀다가 다시 인간계에 이른다고 함.일간(一間). 욕계의 수혹(修惑)을 대부분 끊었으나 아직 수혹이 남아 있어 욕계에서 다시 미혹한 생존을 한다는 불환향(不還向)의 성자.
ㅡ초연성 합장ㅡ
용어정리---염지월불자님(천안)
2559.1.26
수혹
① 수도(修道)에서 끊는 번뇌라는 뜻. 대상에 집착함으로써 일어나는 번뇌. 이 번뇌는 욕계에 탐(貪)·진(瞋)·치(癡)·만(慢), 색계와 무색계에 각각 탐(貪)·치(癡)·만(慢)의 열 가지가 있음.
② 유식설에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번뇌, 곧 구생기(俱生起)를 말함.
염지월합장
★남입사2반 불교용어 정리★
2559.1.26
心地光불자님 ...양주
불교용어 정리
2569.1.26
수혹修惑
수혹修惑
수도(修道)에서 끊는 번뇌라는 뜻.
대상에 집착함으로써 일어나는 번뇌. 이 번뇌는 욕계에 탐(貪)·진(瞋)·치(癡)·만(慢), 색계와 무색계에 각각 탐(貪)·치(癡)·만(慢)의 열 가지가 있음.
유식설에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번뇌, 곧 구생기(俱生起)를 말함.
心地光 합장
★서울 -- 사경반 ★
1. 청량심 불자님
수혹
2550. 1. 26
대상에 집착해서 일어나는 번뇌
사혹의 다른 말.
이 번뇌는 욕계 탐 진 치 만, 색계와 무색계 각각 탐 진 만의 열가지가 있다.
유식설에서 선천적으로 타고난 번뇌, 즉 구생기를 말한다.
이를 끊기 위해 불퇴전의 수행이 필요하다 해서 수혹이라 한다.
청량심 합장
2. 감로수 불자님
수혹
2559.1.26.
사혹(思惑)이라고도 함.
여러가지 올바른 수행에 의해 없앨 수 있는 번뇌.
태어나면서부터 갖추어져 있는 번뇌임.
수도에 있어서 끊을 수 있는 탐.진.치등의 미혹한 것을
혹(惑)이라 합니다
감로수 합장
★인도네시아★
2559.1.26
감로화 불자님
수혹:
사혹과 같은뜻.분별의 잘못으로 일어나는 번뇌가 아니라 훈습적이고 감정상의 미혹이기 때문에 떨쳐버리기가 어렵다.지식적으로는 납득을 하면서도 감정적으로 따라갈수 밖에 없는 없애기 어려운 생각, 이것을 수혹이라 한다. 그러므로 수혹은 올바른 수행에 의해서만 닦아 없앨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