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간 | 3월 2주 (3/9~ 3/13) | 김서현, 김기현, 이은수, 오창현, 윤현준, 오종호 | 담 임 | 현성윤/오창민 | ||
단 원 | 친구 | 소 주 제 | 사이좋은 친구 | |||
목 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
기본 생활지도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 학습 지도 | ⅰ수준아동 - 선 긋기(3cm) - 봄 꽃 색칠하기(민들레) ⅱ수준아동 - 선 긋기(동물,배) - 봄 꽃 색칠하기(벚꽃) ⅲ수준아동 - 한글단어적기(사, 아) - 5 이하 수 알아보기 ⅳ수준아동 - 문장 만들기 - 10 이하 수 덧셈 | ⅰ수준아동: 스스로 색연필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학습지 위로 끄적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색칠하기를 할 때 스스로 색연필을 선택해서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그림을 그리며 색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한글 단어를 적어볼 수 있었으며 교사와 같이 수양을 알아보고 매칭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수를 세어보고 덧셈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오름 오르기 | ․ 영천오름 - 명심보감 읽기, 손수건 묶기 | ⅰ,ⅱ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서 손수건을 묶어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명심보감을 읽어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 우천 시 대체활동 – 실내 마라톤 / 암벽오르기 / 실내승마 | ||||||
난 타 | ․ 승리의 함성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악기를 잡고 있을 수 있다. ⅱ수준아동: 스스로 소고와 난타악기를 두드려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박자에 맞추어 난타악기를 두드려볼 수 있다. ⅳ수준아동: 박자를 정한 후 난타를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스스로 악기를 잡아볼 수 있도록 신체적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악기를 잡을 때 바르게 잡고 두드려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난타악기를 두드려볼 수 있도록 하며, 박자를 맞출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박자를 정하고 난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운동(도구) 활동 | ․ 달리기 / 친구와 손잡고 매트에서 구르기 ⅰ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 매트에서 옆 구르기를 할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손을 잡아 옆 구르기를 할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달리기를 하고, 친구에 손을 잡은 상태로 구를 수 있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달리기와 친구와 협동하여 매트운동을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옆 구르기를 할 때 다리를 넘겨주어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구르기를 할 때 손을 잡고 굴러볼 수 있도록 신체적도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달리기를 할 때 스스로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구르기를 할 때 친구에 손을 계속 잡고 굴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간격을 유지하면서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친구와 협동하며 매트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우천 시 대체활동 – 실내 마라톤 / 암벽오르기 / 실내승마 | ||||||
문 학 | ․ 우리는 친구 - 등장인물 만들기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색연필을 잡고 종이에 끄적이기를 할 수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그림도안에 색칠을 해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등장인물(고릴라,고양이)를 색칠하고 오려볼 수 있다. ⅳ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등장인물을 만들어볼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스스로 색연필을 꺼내볼 수 있도록 하며, 종이에 끄적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색칠을 할 때 스스로 색연필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틀 안으로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틀을 칠해주어 틀 안으로 색칠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선 따라서 오려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등장인물에 대해서 알려준 후 같이 만들어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원 예 | ․ 나만의 유리병 화분 만들기 ⅰ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서 식물을 넣어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병에 색돌을 넣어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색돌을 넣어 유리병 화분을 만들어볼 수 있다. ⅳ수준아동: 색돌을 가지고 층을 만들어 나만의 유리병 화분을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식물을 넣을 때 천천히 넣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색돌을 넣을 때 색을 섞지 않고 넣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깔대기를 이용해 색돌을 넣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층을 만들어 화분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과 학 실 험 | ․ 물속에서도 꺼지지 않는 초 ⅰ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서 컵에 물을 넣어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컵에 물을 넣고 초를 켤 수 있다. ⅲ수준아동: 초가 타는 것을 관찰해볼 수 있다. ⅳ수준아동: 초가 타도 꺼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험을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주전자를 같이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컵에 천천히 따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초를 켤 때 성냥을 가지고 조심히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초가 타는 것을 관찰을 하면서 같이 말을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초가 꺼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 후 같이 실험을 한다. | ||||
요 리 | ․ 야채 샌드위치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감자와 계란을 으깨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샌드위치 속을 만들어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재료들을 섞어서 속을 만들어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다. ⅳ수준아동: 재료를 다듬어 속을 만든 후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감자와 계란을 으깰 때 같이 눌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속을 만들 때 골고루 저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재료들을 섞을 때 골고루 섞을 수 있도록 하며, 빵 위에 올려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재료를 다듬어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식빵에 골고루 올려놔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미술 및 모자이크 | ․ 친구 얼굴 모자이크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풀을 잡고 칠해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색종이를 붙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색종이를 찢어서 모자이크를 할 수 있다. ⅳ수준아동: 친구얼굴을 그리고 모자이크를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풀을 스스로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틀 안으로 색칠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색종이를 붙일 때 풀을 잡고 칠해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색종이를 찢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색종이를 찢어볼 수 있도록 하며, 틀 안으로 모자이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친구 얼굴을 그리고 모자이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상황카드 연결표현 | ․ 친구집에 놀러가요. ⅰ수준아동: 교사가 건네주는 카드를 잡아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카드를 잡고 칠판에 붙일 수 있다. ⅲ수준아동: 빈 칸에 알맞은 카드를 집어넣을 수 있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순서대로 카드를 붙일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스스로 카드를 받아볼 수 있도록 신체적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카드를 스스로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칠판에 붙일 때 건드려주면서 붙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빈 칸을 만들어주고 언어적도움을 주어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순서대로 붙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문구사 이용하기 ⅰ,ⅱ수준아동: 교사에 같이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ⅲ수준아동: 맡은 역할을 도움을 받아서 수행할 수 있다. ⅳ수준아동: 문구사에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 ⅰ,ⅱ수준아동: 역할놀이를 할 때 같이 물건을 잡고 계산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역할수행을 할 때 언어적도움을 주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문구사에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역할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 친구와 있었던 일 ⅰ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친구 어깨에 손을 올려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카페사진을 볼 수 있다. ⅲ수준아동: 지난 활동사진을 보고 친구를 찾을 수 있다. ⅳ수준아동: 사진을 보고 친구의 이름을 불러볼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친구 어깨에 손을 올려놔 볼 수 있도록 신체적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사진을 볼 때 자기를 찾아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사진을 보고 나서 친구를 가리킬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스스로 사진을 보고 친구를 찾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ⅰ수준아동: 친구의 손을 잡아볼 수 있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친구에게 물건을 건네줄 수 있다. ⅲ수준아동: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ⅳ수준아동: 어떻게 하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친구에 손을 잡고 있을 수 있도록 신체적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친구에게 물건을 건네볼 수 있도록 언어적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친구에게 물건 건네주기, 안아주기 등을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그림을 보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 교구 활동 | 수/과학영역: 자석에 붙는 물체, 토막수막대 | ⅰ수준아동: 교사에 도움을 받아서 자석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막대를 잡고 바닥에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교사와 같이 자석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수막대를 그림 위에 올려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스스로 자석을 가지고 붙는 물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며, 수막대를 순서대로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붙는 물체와 그렇지 않는 물체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수를 세면서 수막대를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감각영역: 꽃블록, 칠교놀이 | ⅰ수준아동: 꽃블록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도형조각을 잡고 그림 위에 놓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꽃블록을 잡고 끼워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칠교놀이를 그림 위에 올려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꽃블록을 잡고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하며, 예시판을 보고 칠교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꽃블록을 가지고 스스로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그림을 보고 칠교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일상영역: 젓가락/숟가락 사용하기, 직조짜기 | ⅰ수준아동: 숟가락을 잡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같이 끈을 잡고 있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숟가락으로 지우개를 뜰 수 있도록 하며, 끈을 잡고 있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 ⅲ수준아동: 숟가락으로 지우개를 옮길 수 있도록 하며, 끈을 통과시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젓가락으로 지우개를 옮길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직조를 짜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언어영역: 반대말 카드, 화이트보드 | ⅰ수준아동: 반대말 카드를 잡고 있을 수 있도록 하며, 화이트 보드에 끄적여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반대말 카드를 같이 맞춰볼 수 있도록 하며, 화이트보드에 같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아동: 반대말 카드를 맞춰볼 수 있도록 하며, 화이트보드에 자기 이름을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ⅳ수준아동: 반대말카드를 읽어볼 수 있도록 하며, 화이트보드에 자기와 친구 이름을 적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 주에는 사이좋은 친구에 대해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아동과 같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
※ 월요일마다 손수건 5장을 가방에 넣어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교통안전교육 안내 일 시 : 2015년 3월 11일 수요일 내 용 : 신나는 교통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