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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_26 (히 12: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세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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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 제26과
히브리서 12장
11장에서 믿음의 영웅들의 삶을 보여 준 뒤 사도는 히브리 성도들이 그들처럼 살 것을 촉구한다.
I. 믿음의 사람들이 그들을 격려한다(12:1).
II. 그리스도께서도 인내하셨다(12:2-4).
(1) 십자가를 참아내셨다. (2) 죄인들의 모욕을 참으셨다. (3) 피 흘리기까지 대항하셨다.
III. 그들의 시련이 그들의 유익이 될 것이다(12:5-13). 하나님의 아들들에게는 징계가 있다.
IV. 에서의 경우처럼 복을 놓치면 안 되며 끝까지 참아내야 한다(12:14-17).
V. 사도는 구약과 신약의 대조를 통해 더 큰 복을 받은 신약 성도(특히 히브리 성도들)들이 끝까지 인내해야
함을 보여 준다(12:18-29).
12장에서 바울은 두 가지 주제를 말한다. 달리기 게임(12장 전반부)과 시민권(후반부)
게임 장에는 시민권을 가진 선수만 들어감
I. 예수님의 예(1-4)
1절: 구름 떼 같은 증인들을 보라.
1. ‘그러므로’의 의미: 구약의 믿음의 사람들을 살펴보았으므로
2. 구름 떼 같은 증인들, 11장의 예, 증인(witness)은 순교자(martyr)
a. 이들이 우리를 내려다본다는 뜻으로 볼 수도 있고(스타디움에서처럼)
b.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고 계심을 이들이 증언한다는 뜻으로 볼 수도 있다(11:4-5, 39 참조).
c. 여기의 우리는 구원받은 성도들
3. 구약의 중요성, 믿음의 사람들의 행적(롬15:4)
4. 너희 자신을 보라, 운동선수들은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연습할 때 극기 훈련을 한다(모래주머니).
a. 그러나 경기장에 가서는 다 벗어버리고 뛴다.
b. 주머니가 없는 운동복(반바지)
5. 무거운 것: 경기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 꼭 죄가 아닐 수도 있다(운동, 취미 등).
6. 너무 쉽게 우리를 얽어매는 죄: 불신, 진노 등(골3:5-9)
7. 인내로 달리기 경주를 하자. 100미터가 아니라 마라톤이다. 그래서 인내가 필요하다.
a. 컨디션 조절(고전9:24-25), 절제
b. 법에 어긋나지 않게(딤후2:5)
c. 목표를 정하고(빌3:13-14; 골3:1-3)
d. 끝까지(딤후4:7), 죄수 머리에 우유를 놓고 달리기, 1킬로미터
2절: 우리의 믿음의 창시자요 완성자인 예수님을 보라, 틴데일의 번역
1. 그분을 바라볼 때(우리의 믿음, believe) 또한 우리의 믿음(faith)이 그분에게서 온다.
a. 롬1:17
b. 이 믿음은 우리가 믿는 모든 것에 대한 믿음이다: 창조부터 재림까지
2. 구약 시대의 놋 뱀(민21:4-9; 요3:14-16)
3. 예수님 역시 이 땅에서 믿음으로 사셨다. 아버지께 기도하셨다.
4. 예수님은 구약시대 어떤 사람보다 더 큰 믿음의 소유자, 완벽한 분
5. 십자가를 견디셨다: 굶주림과 목마름, 모욕, 고통(사53:3-5), 배신, 아버지의 거절, 사망, 그럼에
도 죄들을 어깨에 지시고 죄가 되셔서 결국 끝을 내셨다(요17:4; 19:30).
6. 어떻게 이기셨는가? 주님은 개인의 이득을 위해 자신의 신성을 시용하지 않았다.- 53 -
a. 마귀의 시험(마4:1-4), 사람으로서 감당하셨다.
b. 믿음으로 감당하셨다: 시16:8-10의 부활(행02:24-33), 시110:1, 4의 승천(행
2:34-36)
c. 그 결과 기쁨 쟁취(사53:11)
7. 그리고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셨다(시22, 사53, 빌2).
3절: 죄인들이 거역한 것(모순), contradiction, 죄인들이 모순을 일으킨 것
1. 창조물이 창조자를 죽임, 침 뱉고 모욕함
2. 당장에 쳐부술 수도 있었으나 아버지께 맡기고 참으심(벧전2:23).
3. 그런 모순을 이긴 이유: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4. 어려움을 당할 때 바로 그분을 깊이 생각하라. 그래야 낙심하지 않는다.
4절: 히브리 성도들은 지금 고통을 당하지만 아직 피를 흘리지는 않았다(4).
1. 그러므로 구약의 성도들처럼 미래를 보고 자아와 싸우며 끝까지 참아야 한다(보상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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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_27 (히 12:5~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세대주의)
히브리서 강해 제27과
히브리서 12장
고난 중에 있는 히브리 성도들, 구약 체계로 돌아가며 막 배교하려 하고 있다. 예수님과 대제사장들
비교, 구약과 신약 비교, 믿음의 영웅들 이야기, 예수님의 본
여기까지 이야기 한 뒤 사도는 이래도 말을 듣지 않으면 하나님의 징계가 있다고 강력한 경고를 줌
그리스도인도 징계를 받는다. 요즘 교회에서 듣기 어려운 생소한 메시지, 모든 자녀가 징계를 받는다(8).
그리스도의 심판석, 보상과 보상의 손실(고후5:9-11)
II. 징계: 하나님의 사랑의 확증(5-13)
징계: 아이들 훈련 및 교육, 그리스 아이들은 어른이 될 때까지 체육관을 다님
힘들지만 성숙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11절).
고난당하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는지 의심할 때가 있다. 그럼에도 세 가지 이유로 징계가 주어진다.
A. 5-6절(성경 말씀)
1. 잠3:11-12, 히브리 성도들도 많이 읽어 알고 있었지만 잊고 있다(히5:11-12).
2. 이것은 격려하기 위한 권면의 말씀
3. 아들, 자식들, 아들들(총6회),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자식들, 양자가 된 우리(롬8:14-18)
4. 징계는 아버지의 사랑의 증거: 성도들에게도 질병, 사고, 손해 등이 생길 수 있다.
5. 균형 잡힌 아버지: 사랑하면서 또 채찍질한다(6).
6. 바울의 사례, 죄를 짓지 않아도 징계가 있을 수 있다(6의 의미), 믿음의 부족 때문이 아니다.
a. 겸손하도록(고후12:4-8)
b. 다른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도록(고후1:1-4)
c. 하늘 보고 살도록(골3:1-3)
d. 하나님의 약속들을 잊지 말고 살도록(빌4:12-13)
7. 두 종류의 성도: 멸시하는 자(죽는다), 낙심하는 자(기쁨이 없다)
B. 7-10절(개인의 체험)
1. 징계가 없이 아이들을 키우면 문제아가 된다.
2. 그런데 아버지는 자기 자식들만 징계한다(7).
3. 그러므로 징계가 없으면 사생아다. 특히 심각한 죄, 불순종에도 징계가 없으면 사생아(8)
4. 징계의 목적: 아버지의 권위를 인정하고 공경하게 하는 것(9)
5. 징계에도 불구하고 순종하지 않으면 살 수 없다(9). 요일5:16(롬8:13), 고전10:1-12, 심지어
모세도, 딤전1:18-19
6. 영들의 아버지: 창조자
7. 육신의 아버지는 종종 이기적으로 징계한다(10). 하늘 아버지는 그런 적이 없다.
C. 11절(복된 결과)
1. 징계는 당장에는 아버지와 아들 모두에게 힘들다. 암, 사고, 손실 등을 기뻐할 사람이 없다.
나의 경우 교회 실패 등
2. 그러나 의의 화평의 열매를 맺는다(약3:17, 순수한 그리고 화평).
3. 징계는 열매를 맺는다. 징계의 수단
a. 가시(고후12:7): 겸손하게 한다.
b. 칼(요15:2): 가지치기
c. 하나님의 말씀(요15:3): 깨끗하게 한다.
d. 채찍(히12): 하늘 보고 소망 갖고 살라고 - 55 -
4. 그러므로 징계는 단련이다. 욥의 사례(욥23:10)
III. 영적 활력 회복(12-17)
A. 이제는 수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12-13).
1. 늘어진 손, 연약한 무릎
2. 곧은 행로 만들기: 장애물을 치워야 한다(12:1), 그래야 교회의 약한 성도들이 고침을 받는다.
아픔이 따라도 고쳐야 한다.
3. 화평과 거룩함 추구: 대단히 중요하다. 세상과 분리(고후6:14-18), 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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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_28 (히 12:14~2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세대주의)
히브리서 강해 제28과
히브리서 12장
IV.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달려야 한다(12:1-2). 그리스도인의 목표(14)
A. 화평과 거룩함 추구(히7:1, 의의 왕, 화평의 왕의 모범)
1. 화평 추구(롬12:18; 14:19, 고전7:12-15)
2. 거룩함 추구, 세상과 분리(고후6:14-18), 회개
3. 그분을 보지 못한다. 실제로 모두가 그분을 볼 것이다(그리스도의 심판석, 흰 왕좌 심판석). 다만
화평과 거룩함이 없으면 화평 중에 그분을 보지 못할 것이다. 죄 문제가 해결되어야 화평 중에
그분을 볼 수 있다(롬5:1; 3:21-24).
B. 그래서 부지런히 살펴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해야 한다(15).
1. 구원의 상실을 말하지 않는다. 이미 히브리 성도들은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
2. 성화와 상속 유업의 은혜를 말한다.
3. 가나안에서의 실패처럼, 에서의 실패처럼
V. 이를 위해 세 방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A. 과거의 나쁜 예 즉 쓴 뿌리를 보라(15-17).
1. 쓴 뿌리(신29:18-19)
a. 괴롭게 만든다. 교회에도 교리가 다른 자들이 들어오면 교회를 괴롭게 한다(롬16:17-18)
b. 더럽게 만든다. 그 결과 더럽혀진다. 순수성을 잃게 된다. 16절의 음행하는 자
2. 에서의 예: 자기의 영적 권리를 휴지조각처럼 내버림(창25:29-34, 32-34). 야곱에게 준 복을
돌리려고 하였으나 하지 못함. 늦으면 눈물도 소용없다. 가짜 눈물: 야곱을 죽이려 함
3. 영적인 근면함 부족, 남을 귀찮게 만드는 것, 음행(13:4; 약4:4), 세상처럼 속되게 사는 것(롬
12:1-2)
4. 부지런히 살펴야 한다(15). 에서는 영적인 가정에서 태어났고 호탕하며 아버지를 사랑한 아들이었
다. 그런데 그에게는 하늘의 소망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5. 하나님의 은혜는 끝이 없지만 우리가 그분을 신뢰하지 않으면 구원 받았어도 그 은혜에 이르지
못한다.
B. 하늘의 도시의 영광을 보라(18-24)
1. 시내 산과 율법 수여 그리고 시온 산과 교회의 복 비교(출19:10-25; 20:18-21; 신4:10-24)
2. 율법 수여 당시의 두려움과 공포(12:18-21 출19:16, 18, 21-22 등)
3. 하나님께서는 율법의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두렵게 행하심(출19:13; 20:18-21)
a. 구약 3,000명 사망(출32:28)
b. 신약 3,000면 구원(행2:41)
4. 이 두려운 광경과 시온 산의 비교: 안도가 된다(22-24). 22절은 ‘그러나’로 시작함.
5. 땅의 예루살렘과 하늘의 예루살렘 비교(갈4:21-31)
a. 하늘의 시온 산(시48:2; 50:2)은 손으로 만질 수 없다.
6. 하늘의 예루살렘의 거주자들
a. 무수한 천사들
b. 총회, 처음 난 자들의 교회, ‘처음 난 자’는 뛰어남을 말한다. 총회와 교회는 같은 것으로
볼 수도 있다.
c. 심판자 하나님
d. 심판자 하나님에 의해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 몸을 입은 것으로 판단됨(계6:9-11 참조), - 57 -
환난기 성도들 등
e. 새 언약의 중재자이신 예수님(히7:22; 8:6; 9:16-18)
f. 아벨의 피(공의를 부르짖음)보다 나는 것들을 말하는 뿌리는 피(은혜와 긍휼), 히9:18-23(특
히 23절), 벧전1:18-19
g. 피를 가지고 가셨다(히9:7, 12, 25, 13;11). 언제 요20:17
h. 그 피는 영존하는 언약의 피이다(히13:20).
i. 그 피는 뿌리는 피이다(사52:15; 히9:14; 10:22)
7. 삶이 고단하고 힘들 때 하늘의 영광을 바라보라. 모세처럼(히11:27)
C. 움직이지 않는 왕국을 바라보라(25-29)
1. 모세의 말을 듣지 않던 자들이 심판을 받음(25), 히2:3과 비교
2. 하늘에서 말씀하시는 분(마4:17 등)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더 큰 심판이 있다.
3. 하늘을 흔들 때가 다가온다(학2:6, 21-22). 재림의 문맥이다(사24:19, 22; 겔38:19-22).
4. 흔들리는 것들은 제거된다(27). 지금 있는 땅과 하늘(계6:14; 21:1)
5. 그래서 흔들리지 않는 왕국만 남는다(28). 하나님의 왕국(요), 하늘의 왕국(천년왕국)
a. 흔들리지 않는 것: 하나님의 은혜, 긍휼, 사랑, 우리의 구원, 천국 집, 새 하늘과 새 땅
b. 흔들리는 것: 자기 신뢰, 사람의 왕국과 권세, 재물, 교육, 철학, 종교, 우주 정복 계획,
지금 있는 땅과 하늘의 모든 것
6. 그러려면 은혜를 소유해야 한다.
a. 여기의 은혜는 구원의 은혜가 아니라 성화의 은혜, 보상의 은혜이다.
7. 그리고 공경하는 마음과 두려움으로 그분이 받으실 수 있도록 섬겨야 한다(시89:7).
8. 하나님은 거룩한 분으로 소멸시키는 불이시다(신4:24; 출24:17, 레10의 나답과 아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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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_2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세대주의)
히브리서 강해 제29과
히브리서 13장
사도는 1-12장에서 구약과 신약 비교한 뒤 히브리 성도들이 아무리 힘들어도 반드시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함을 보여 준다.
믿음의 영웅들(11장), 심지어 하나님의 징계까지 언급하며 격려(12장), 소멸시키는 불(12:29)
마지막 13장에서 사도는 그들이 성도로서 믿음의 삶의 증거를 보일 것을 촉구한다.
총 13장 중에서 12장을 할애하여 교리를 다루었다. 그런데 사도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하여 할 말이
아직도 너무 많다. 13장 한 장에서 그는 성도를 대접하는 것, 결혼, 교회 지도자 대우, 그리스도의
치욕을 짊어지는 것, 디모데 석방 등을 다루며 마무리 한다.
I. 형제의 사랑(1-3)
A. 히브리 성도들은 여기저기서 왕따를 당함(자기 동포들에게 또 로마제국에서).
1. 집을 잃고 떠도는 형제들이 많았으므로 이들을 친절하게 대접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2. 또한 여행하면서 복음을 선포하는 자들이 많았다(요삼5-8).
3. 많은 경우 교회는 집에서 모였으므로 방문자는 그 집에 머물러야 했다.
4. 그래서 목사의 자격 중 하나는 대접을 잘하는 것이었다(딤전3:2; 딛1:8). 성도들 역시 마찬가지다
(롬12:13).
5. 우리 교회 자매님들에게 감사함: 음식 대접이 풍성하다(주일 오후, 저녁).
6. 이번의 시애틀 방문, 꽃과 과일들을 모텔로 보내줌. 식당에서 교제, 따뜻한 형제의 사랑이다.
B.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할 수 있다.
1. 창18의 아브라함, 세 명의 남자, 한 분은 주님, 사라에게 아들 출생 예고, 소돔 멸망
2. 나그네를 잘 대접하는 사람은 후일에 천국에 가서 실상을 알게 될 것임
3. 성경의 천사는 다 남자이다(계21:17)
C. 다른 성도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그 당시 성도들이 체포되어 투옥되는 일은 빈번하였다.
2. 바울 역시 옥에 갇혔다.
3. 우리의 교제: 영적 문제/ 육적 문제를 나눈다. 삶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4. 교회에 오면서 모든 것이 베일에 가려져 있는 사람은 교회가 어떤 곳인지 모르는 사람이다.
II. 결혼의 신성함(4)
A. 결혼의 신성함을 유지해야 한다.
1. 음행하지 말라는 성도들에게 주는 교훈, 성도들 중에도 음행자가 있다.
1. 부부 간에만 성생활이 유지되어야 한다(잠5:18-23).
2. 동성애 등 사악한 것들이 판치는 세상에서 성도들이 본을 보여야 한다. 시애틀
B. 음행의 대가는 심각하다.
1. 다른 죄는 몸 밖에 짓지만 음행은 몸 안에 짓는 죄이다(고전6:12-20)
2. 심지어 성도라 해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3. 다윗의 예: 용서는 받았지만 그 이후의 그의 삶은 간음 죄로 인한 불행의 연속이었다. 암논과
다말의 예
III. 탐욕의 문제와 해결책(5-6)
A. 살면서 가장 큰 문제는 돈 문제이다(돈이 원수). 믿음을 가진 성도들은 물질관이 확실해야 한다.
1. 성경의 정의: 탐욕은 우상숭배이다(골3:5). 필요 이상으로 원하면서 하나님 위에 돈을 두는 것
2. 실제로 삶이 어려울 때 하나님을 더 찾게 되고 더 기도하게 된다. 삶이 풍성해지면 하나님을 버리게 - 59 -
된다. 인간의 본성이다. 오히려 북한/중국의 성도들의 영이 우리보다 더 깨끗하고 충만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지난 반세기를 살펴보면 답이 나온다.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자손들의 상태를
보면 답이 나온다(삿2:6-10).
4. 백만장자는 자기의 재산에 만족할까? 그런 사람은 없다.
5. 필요 이상으로 돈을 사랑하고 또 돈이 넘치면 패가망신한다. 돈을 사랑함이 모든 악의 뿌리이다(딤전
6:5-10). 하나님께서 돈을 주셔야지 내 힘으로 돈을 찾으러 다니면 인생을 망친다.
6. 누가복음의 부자의 예(눅12:15)
B. 탐욕의 해결책
1. 하나님의 복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는 것이다(신31:7-8; 수1:5, 9).
2. 6절은 시118:6을 인용한 것이다. 메시아 시편, 십자가에서 지옥의 고통을 맛보시면서 하나님을
의지하였다(시118:8-9, 22-23, 26). 설명
IV. 영적 지도자들과의 관계(7-8, 17, 24)
A. 평등과 동등의 문제
1.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평등하지만 지역 교회에서 모두가 동등한 직무를 수행하지는 않는다.
2.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다. 질서 있게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 남편과 아내, 세상의 권력자들과
백성, 모든 조직에는 직무상 상하가 있다.
3. 교회는 유기체이기도 하면서 조직체이다. 교회도 질서가 없어지면 무법천지가 된다. 하나님은
혼란의 창시자가 아니다(고전14:33).
4. 그래서 ‘너희를 다스리는 자들’이라는 표현이 7, 17, 24에 걸쳐 3번이나 나온다. 영적인 권위를
가지고 다스리는 자들이 그들의 다스림을 받아야 할 자들이 있다.
5. 바울은 가는 곳마다 지도자들을 세웠다(행14:23; 행20:28; 딛1:5; 빌1:1).
B. 성도들의 책무
1. 그들을 기억해야 한다(7).
a. 우리는 결코 사람을 숭배해서는 안 된다.
b. 특히 못된 목사들이 많아서 목사 혐오증에 걸린 성도들이 많다.
c.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른 지도자들을 존경해야 한다(살전5:12-13). 성도들이 안 하면 누가
하겠는가?
d. 이 지도자들이 말씀으로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그 뒤에 말씀으로 성장시킨다.
e. 이런 사역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라디오, 인터넷, 책).
2. 그들에게 순종해야 한다(17).
a. 참으로 따르기 어려운 말이다.
b. 목사의 의무를 보여 준다: 자기가 회계 보고할 자인 것 같이 해야 한다(고후11:28-29).
c. 성도는 목사가 근심하지 않게 기도해야 한다. 목사의 근심은 모두에게 유익을 끼치지 못한다.
3. 그들에게 문안해야 한다(24).
a. 목사와 그의 가정의 평안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b. 나를 떠받쳐주는 것은 나를 인정하고 도와주며 기도해 주는 성도들이다.
c. 멀리 간다고 할 때 그 눈빛과 말을 보면 부족한 목사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다.
d. 이것이 목사에게 가장 큰 힘이 된다.
e. 목사에 대한 험담은 쓴 뿌리가 되어 교회를 어지럽게 한다(딤전5:17-19).
f. 목사를 사랑하면 다가와서 묻고 오해를 풀어야 한다.
g. 빌4:10-1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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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_30 (히 13: 9~2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세대주의)
히브리서 강해 제30과
히브리서 13장
지난 주: 형제 사랑, 결혼, 물질관, 교회 지도자들과의 관계 설명
V. 몇 가지 문제(9)
A. 여러 가지 이상한 교리(엡4:11-14), 미숙한 자들의 특징(딤후3:7)
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요일4:1-3), 부활(딤후2:18)
2. 성경 보존, 행위 구원(구원의 보장 멸시), 환난 통과
B. 앞뒤 문맥상 음식 문제로 보인다: 특히 히브리 사람들의 까다로운 음식 규정, 양심이 약한 자와
강한 자(로마서 14장, 고린도전서 8장), 딤전(4:3-5)
VI. 영적 예배(9-19)
구약 성도: 성전, 제단, 희생물, 땅의 예루살렘 등이 모두 하늘의 것들 즉 실체들의 예표이다
신약 성도: 이것들에 상응하는 실체가 있다.
A. 제단(10)
1. 이것은 물리적인 제단이 아니다. 히브리서의 포인트를 이해해야 한다.
2. 구약에서는 제단을 통해 피의 희생이 드려지고 속죄의 복이 임하였다.
a. 놋 제단: 피의 희생물(출27)
b. 금 제단: 향(출30), 기도의 예표(시141:2)
3. 신약시대에도 영적인 의미에서 이런 제단이 있다. 속죄와 기도 응답의 복이 임하는 통로
a. 그것은 바로 예수님이다(13:15). 혹은 십자가다.
b. 실제 제단은 더 이상 이 땅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미 예수님이 단번 속죄로 끝을 내셨다.
B. 그리스도의 치욕 짊어지기(9-14): 구약과 완전히 결별해야 한다.
1. 속죄일(레16:27, 7월 10일)
a. 속죄일의 죄 헌물 수소와 염소의 피를 긍휼의 자리에 뿌려 지성소에서 속죄를 이루고 진영
밖으로 그 짐승들의 몸을 가져다가 완전히 불태움(가죽, 고기, 똥).
b. 원래 보통 날의 죄 헌물과 음식 헌물의 일부는 제사장 소유(레6:25-26, 민18:9-10 등),
그러나 속죄일의 죄 헌물은 No
c. 그러므로 여전히 구약의 제사장 체계 속에 거하려는 자는 완전한 속죄 제물이신 예수님에게서
취할 것이 하나도 없다. 중요함.
2.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문 밖에서 수치를 당하고 죽으심(12; 요19:17-18).
3.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도 진영 밖에서(즉 구약의 종교의 틀 밖에서) 그분의 수치를 짊어져야 한다.
4.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의 바람: 그리스도인으로 살면서 핍박은 받지 않는 것
5. 바울의 포인트: 그런 일은 불가능하다. 반드시 그분과 함께 수치와 모욕을 짊어져야 한다(딤후
3:12).
6. 우리는 어떤가?
C. 두 가지 영적 희생물(15-16)
1. 영적이라는 말을 잘 이해해야 한다. 비물질적인 것으로 이해하면 안 된다.
2. 물질적인 것도 영적인 희생물이다(빌4:10-20). 18절
3. 하나님의 영에 의해 영적인 목적으로 쓰인다는 의미(롬12:1-3)
4. 하나님께 대한 찬양, 우리 입술의 열매
5. 선을 행하고 나누는 것(13:2, 3), 나누는 것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D. 기도: 가서 만나지는 못하지만 기도를 요청함, 그들에게 빨리 돌아가고자 함- 61 -
1. 정직(행6:3)
2. 선한 양심(딤전1:18-20)
VII. 바울의 기도(20-21)
A. 양들의 목자: 참 목자 유일한 목자, 목사는 땅에 있는 잠정적인 목자
B. 영존하는 피: 사람의 피가 아니다(마26:27-28; 행20:28), 셋째 하늘에 있다(12:24)
C. 예수님의 부활: 부활의 첫 열매(수확, 이삭줍기)
D. 평강의 하나님: 예수님을 믿는 근본 이유, 평안, 화평(롬5:1)
E. 우리를 완전하게 하신다. 죄 없음이 아니다. 원래 뜻 ‘금이 간 뼈를 맞추는 것’(12:12-13)
1. 말씀(딤후3:16-17), 기도(살전3:10), 지도자(엡4:11-12), 다른 성도(갈6:1), 고난(벧전
5:10), 징계(12장)
F. 자신의 뜻을 행하게 하신다. 자신이 기뻐하는 것을 이루게 하신다(빌2:13).
G. 영광이 그분께만 있기를 원한다.
H. 아멘.
VIII. 마감
A. 권면의 말: 바울의 사랑(잠27:6, 17)
B. 히브리 성도들과 디모데의 관계(23), 잘 모름. 디모데는 그 당시 널리 일려진 복음 사역자, 그의
석방을 알리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하였다.
C. 문안(24), 이탈리아 출신의 사람들: 기록자가 이탈리아에 있거나 거기서 온 사람들이 그와 함께
있음, 추신을 보면 전자로 보임
D. 은혜에 맡김(행13:43; 14:26; 15:40)
히브리서 총결론
1. 구약은 예표이다. 신약이 실체이다.
2. 예수님은 천사들, 모세, 대제사장, 짐승 희생보다 훨씬 더 뛰어나시다. 비교 불가
3. 히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도 오늘도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시다.
그분은 곧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이다.
출3의 “I AM THAT I AM”(출3:14-15), 불변하는 분
‘전에도 계시고 지금도 계시고 앞으로도 계실 분’(계1:8)
롬8:1-2
히6:1
- 끝 -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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