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마스커스 스트레이트 스트리트 c. 1900
영어: Straight Street 는 라틴어 Via Recta ( 아랍어 : الشارع المستقيم al-Shāriʿ al-Mustaqīm ) 에서 유래되었으며 , 신약성서 에서는 Straight ( 그리스어 : τὴν ῥύμην τὴν καλουμένην εὐθεῖαν ) 라고 불리는 거리로 알려져 있으며, 시리아 다마스쿠스 의 주요 동서 로마 도로 인 옛 데쿠마누스 막시무스 입니다 . [ 1 ] 이것은 구시가지를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로지릅니다. 이것은 원래 셀레우코스 시대에 지어졌습니다. 사도행전 (9:11) 에 따르면 사도 바울은 Straight Street에 있는 집에 머물렀습니다. [ 2 ]
Midhat Pasha Souq를 포함한 거리의 서쪽 절반은 오늘날 "Midhat Pasha 거리"로도 알려져 있고 Bab Sharqi 게이트 로 이어지는 동쪽 절반은 "Bab Sharqi 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 1 ]
역사[ 편집하다 ]
영어 성경의 킹 제임스 버전 에 따르면 :
"주께서 그에게( 아나니아 에게 ) 이르시되 일어나 곧은 길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보라 저가 기도하고 있느니라 " [ 3 ]
다마스쿠스의 그리스 시대에 이 도시는 히포다무스 에 의해 재설계되었으며 그는 도시에 격자 구조를 부여했습니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이 거리 중 가장 긴 거리는 길이가 1,500m로 '직선 거리'라고 불렸습니다. [ 4 ]
다마스쿠스의 마리아미트 대성당은 2 세기에 스트레이트 스트리트에 지어졌으며 그 이후로 여러 번 재건되었습니다. [ 5 ] 현재 안티오키아 정교회 의 본거지로 사용됩니다 . [ 5 ]
Midhat Pasha Souq를 포함한 거리의 서쪽 절반은 현재 "Midhat Pasha 거리"로 명명되었고, Bab Sharqi 게이트 로 이어지는 동쪽 절반은 "Bab Sharqi 거리"로 명명되었습니다. [ 1 ]
사도행전 9:11의 곧은 길 - the street called straight in the bible
11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곧은 길에 있는 유다의 집으로 가서 다소 사람 사울을 찾아라. 그는 기도하고 있다. 12 그는 환상 가운데서 아나니아라는 사람이 와서 자기에게 손을 얹어 그의 시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보았다."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다메섹)의 회심이라고 말하는 행전9장의 말씀에서 곧은 길은 어떤 길이었는가 살펴봅니다.
▲ 다메섹, 유대인 회당 내부의 벽화들. |
다메섹은 안티-레바논 산맥의 제벨 캇시운(표고 1220m) 산자락, 구우타 오아시스의 기름진 평원(표고 691m)에 자리잡고 있다. 이 평원은 바라다 강과 아와지 강으로 말미암아 곡창 지대를 이루고 있다.
도시 중앙에 아와지 강이 흐르고 있는 다메섹은 주전 10세기 무렵에는 아람 왕국의 수도였다. 주전 733년 이래로 앗시리아, 신바벨론, 페르시아, 마케도니아의 순으로 지배를 받다가, 주후 1세기에 로마 제국의 속주 시리아의 수도가 되었다.
예루살렘에서 다메섹에 가자면 두 코스가 있다. 여리고로 내려가 요르단 골짜기를 거쳐 북쪽으로 향하는 동쪽 코스와, 사마리아에서 갈릴리 호수 서편 도시들을 지나 동북쪽으로 빠지는 서쪽 코스이다. 바울은 그 당시에 흔히 이용되던 서쪽 코스를 택했을 것이다.
바리새파의 간부들은 청년 바울의 열의를 흐뭇하게 생각하며, 다메섹으로 가는 데 필요한 소개장과 위임장을 바울에게 주었다. 바울은 성전 경비병 몇 명과 함께 나사렛 예수의 무리를 체포하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향해 떠났다.
예루살렘에서 다메섹까지의 거리는 250km, 노새를 타고 실히 닷새는 가야 할 먼 길이었다. 청년 바울은 갈릴리 지역을 지나가며 나사렛 예수에 관해 생각했을 것이다.
또한 그의 스승 가말리엘의 발언을 상기했을 것이다. 나사렛 예수를 따르는 사도들이 유대교 지도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였을 때에 냉정한 율법학자 가말리엘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이전에 드다가 일어나 스스로 선전하매 사람이 약 사백 명이나 따르더니 그가 죽임을 당하매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져 없어졌고, 그 후에 호적할 때에 갈릴리의 유다가 일어나 백성을 꾀어 따르게 하다가 그도 망한즉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졌느니라"(행 5:36~37).
청년 바울 일행은 마침내 시리아 국경을 넘었다. 한낮의 햇볕이 내려쬐는 모랫벌 건너에 다메섹의 성벽이 눈에 띄었다. 청년 바울은 자기가 개선 장군이나 되는 듯 우쭐거리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바로 그 때에 큰 사건이 터진 것이다.
바울이 다메섹에 가까이 가서 그리스도를 만나 회개하는 경위는 사도행전에 세번(9:3~9, 22:6~11, 26:13~18) 기록되어 있다. 다음은 사도행전 9장 3~9절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이다. "사울이 길을 가다가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너는 일어나 시내로 들어가라. 네가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을 떴으나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사흘 동안 보지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리라".
사흘 동안 계속된 캄캄한 어두움 속에 하나의 그림자가 빛을 띠고 점점 분명하게 나타났다. 그것은 나사렛 예수의 모습이었다. 청년 바울은 그 때의 상황을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베드로를 비롯한 다른 사도들에게 나타나신 것과 같은 것으로 여겼다.
먼저 다메섹의 유다의 집은 다메섹의 곧은 길(Straight Street)
바울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회심했던 곳으로 고대 수리아의 성읍이다. 현재 시리아 공화국의 수도로서 영어로는 다마스커스(Damascus) 아랍어로는 디마시크(Dimashq)라고 부른다.
레바논 산맥의 동쪽, 해발 약 600m 고지의 평원에 위치하는데 헤르몬 산과 레바논 산맥 등 삼면이 산으로 둘러져 있는 시리아 사막 중앙부 서단의 오아시스에 발달한 도시이다.
중동에서 군사적, 상업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곳으로 지중해에서 약 100km, 예루살렘으로부터 약 240km 떨어져 있다. 두 개의 강으로부터 물을 공급받는(왕하 5:12 참고)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곳이다. 또한 근동의 땅들을 연결하는 왕의 도로와 큰 중앙도로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큰 상업도시로 발전했다.
역사 속의 다메섹 : BC 10세기부터 8세기까지 아람 왕국의 수도로서 그 부와 영향력이 최고에 달하였다. 디글랏 빌레셀 3세는 BC 732년에 다메섹을 파괴하고 그 주민들을 이주시킴으로써 독립적이고 강력한 국가로서의 다메섹의 시대를 종결시켰다. 그 후에 다메섹은 정치적인 힘을 빼앗겨 버렸고 앗수르의 일개 도시로 전락하고 말았다. 다메섹은 BC 64년에 수리아가 로마의 주가 된 후에 번영하였다. 비록 안디옥보다는 덜 중요하였지만, 크기에 있어서는 놀랍게 커졌으며 AD 33년에는 나바티안의 왕 아레다의 지경 안으로 병합되었다.
성경 속의 다메섹의 주인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수리아 → 아람 → 유다(다윗 왕 때) → 아람 → 앗수르 → 바벨론 → 바사 → 로마(수리아 주에 속함)이다.
성경 속의 다메섹 : 다메섹은 성경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도시였다. 아브라함은 롯을 구하기 위해서 다메섹 좌편 호바까지 쫓아갔고(창 14:15), 다윗은 이 도시를 정복했으며(삼하 8:5-6; 대상 18:3-6) 다윗이 죽은 후에는 다시 수리아 왕조의 수도가 되었다(왕상 11:23-25).
문둥병에 걸린 아람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요단 강에서 몸을 씻으라는 엘리야가 보낸 사자의 말에 “다메섹 강이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라고 말했다(왕하 5:12).
이사야와 예레미야는 이곳의 멸망을 예고했고(사 17:1; 렘 49:27) 바울 시대에는 이곳이 아레다 왕 치하의 아라비아에 의해 통치되었다(고후 11:32).
다메섹의 거리, 직가 : ‘의로움’, ‘곧은 길’이란 뜻을 가진 직가는 바울의 영적인 고향이자 아나니아의 거주지로 다메섹에 있는 거리 이름이다. 바울이 다메섹에 왔을 때 이곳에는 유대인들이 많이 살고 있었으며 그리스도인들도 적지 않았다(행 9:2이하). 사도행전 9:11에 나오는 직가는 약 3.2km의 다메섹을 동서로 꿰뚫는 곧은 길로 현재는 빈약하지만 당시는 고린도식 원주가 늘어선 대로였다. 아나니아의 집(행 9:10), 바울이 복음을 전하다가(행 9:22) 광주리를 타고 내려왔다고 하는 성벽(행 9:25; 고후 11:33) 등은 현재의 다메섹에서도 볼 수 있다.
사도행전 9:11 . ἀναστὰς : 이 단어는 이전에 언급된 바와 같이 누가복음의 특징이며( 구약성서에서의 사용 참조 ), 이 환상이 밤의 꿈이었다는 생각을 전혀 뒷받침하지 않는다. 사도행전 8:26 참조 .— ἐπὶ τὴν ῥύμην τ .κ .Εὐθεῖαν : ῥύμη , 사도 행전 12:10 , 마태복음 6:2 참조 . 누가복음 14:21 에서는 πλατεῖα 와 대조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이지만 , LXX 에서는 적어도 한 구절에서 πλατεῖα 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사야 15:3 참조 . RV, “넓은 곳”, רְחֹב . 영어: 그것은 또한 Sir 9:7 (아마도 두 번)과 Tob 13:18 에서 발견되는데 , 그 바로 전 ver., 17에서 우리는 πλατεῖαι를 가지고 있지만 , 여기서 대조를 적용할 수 있는지는 매우 의심스럽고, ὁύμη (행 9:18 ) 는 아마도 도시 구역, 라틴어 vicus를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을 것입니다. Speaker's Commentary, in loco를 참조하세요 . 단어의 역사 속 단계와 아테네 그리스어에서의 출현, 예를 들어 희극 작가 Antiphanes(기원전 380년)와 Philippides(기원전 323년)에 대해서는 Kennedy, Sources of NT Greek , pp. 15, 16; Rutherford, New Phrynichus , p. 16을 참조하세요. 488.— Εὐθεῖαν : "직선이라 불리는 거리"는 동쪽에서 서쪽 문까지 추적될 수 있으며 여전히 Derb el-Mustakîm 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습니다 .Schneller, Apostelfahrten , pp. 254, 255, "다마스쿠스", Hastings' BD "유다의 집"과 아나니아의 집도 여전히 지적되지만, 식별 시도에 상당한 불확실성이 따릅니다. "다마스쿠스" 참조, us , 또한 Felten, in loco.— Ταρσέα : 타르수스는 로마의 킬리키아 속주의 수도였습니다. 쿠르티우스는 이곳을 소아시아의 아테네라고 불렀고, 스트라보는 과학과 예술의 모든 분야에서 유명한 인물을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명한 대학 도시로서, 이곳은 성 바울뿐만 아니라 그의 동료 성 루가도 학생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의대의 명성에 끌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다면 두 사람의 친분은 학생 시절부터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더욱이 타르수스와 스토아주의가 시작된 나라에서, 성 바울은 스토아 철학의 사상과 교리에 대한 명백한 친숙함을 빚졌을 것입니다. 키프로스에서 제논과 페르세우스가 왔고, 솔리, 크리시포스, 아라투스가 왔고, 킬리키아의 아나자르바는 성 루가와 성 바울의 동시대인 의사 디오스코리데스의 출생지였습니다. 실제로 타르수스에서 태어난 스토아주의 교사를 최소 여섯 명이나 꼽을 수 있습니다. 아테네와 에베소의 성 바울에 관한 메모를 참조하고, J. Lightfoot, Hor. 히브리어. , 사도 행전 6:9 ; Curtius, Gesammelte Abhandlungen , ii., p. 538ff.; Zahn, Einleitung i., pp. 37, 50; Lightfoot, 빌립보서 , p. 303ff.; 연어, 소개. , p. 317.— ἰδοὺ γὰρ προσεύχεται : "orantes yidet Jesus" Bengel; 현재형, 계속적인 기도, 데살로니가전서 5:17 .
9:10-22 사울이 "주님, 제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라는 말과 함께 그리스도의 발 앞에 끌려왔을 때, 그에게서 좋은 일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그런 말을 한 사람을 결코 내버려 두지 않으셨습니다. 보라, 교만한 바리새인, 무자비한 압제자, 대담한 신성모독자가 기도합니다! 지금도 그렇고, 교만한 불신자나 버림받은 죄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겸손한 죄인이 무상한 구원의 축복을 위해 드리는 기도의 본질과 힘을 이해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것은 얼마나 기쁜 소식입니까! 이제 그는 그가 하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에는 기도를 드렸지만, 지금은 기도를 드렸습니다. 거듭나게 하는 은혜는 사람들을 기도하게 합니다. 숨이 없는 살아있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도가 없는 살아있는 그리스도인을 발견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아나니아와 같은 저명한 제자들조차도 때때로 주님의 명령에 비틀거립니다. 그러나 주님의 영광은 우리의 빈약한 기대를 뛰어넘고, 우리가 복수의 대상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그분의 자비의 그릇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성령의 가르침은 무지와 교만의 저울을 이해에서 제거합니다. 그러면 죄인은 새로운 피조물이 되고 기름부음받은 구세주, 하나님의 아들을 그의 이전 동료들에게 추천하려고 노력합니다.
문학적으로 미국의 짐 켈거드 HI JOLLY! By Jim Kjelgaard 가 쓴 소설, 헬로 졸리의 첫장에
" 아버지나 어머니를 전혀 알지 못했던 알리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억은 The Street Called Straight의 시장에서 양탄자 장수의 견습생으로 일했던 일이었습니다. 그의 주인은 소년이 깨어 있을 수 있는 한 많은 시간 동안 그를 일하게 했고, 자주 때렸으며, 음식을 훔칠 수 없을 때는 배고프게 두었습니다. 하지만 삶은 보상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장에서 곧은 길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www.gutenberg.org/cache/epub/41700/pg41700-images.html#Ali_Finds_the_Dal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