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72점. 저는 필기커트라인에서 합격을했습니다. 우선 좋지 않은 점수임에도 저는 제 점수를 신경안썼습니다. 면접 시작할때는 성적 발표전이라서 몰랐으니 당연히 신경 안썼지만 발표후에도 간혹 걱정은 되었지만 걱정하는거보단 내할일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쌤수업을 매일 참여했습니다! 혹시 컷점수이신분이 이글을 읽으신다면! 걱정보단 지금 해야할일에 집중하시면 합격하실꺼에요!
2. 면접준비(강의, 실전코칭, 참관)
스티마쌤 오픈특강부터 실강 마지막날까지 매일 학원에 나가서 직접 수업을 들었습니다. 학원이 멀지 않아서 매일 나왔던 것도 있지만 인강과 실강의 집중도 차이는 공부하신분이라면 다 아시니깐.. 그래서 매일 나와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오픈특강 날때부터 스티마쌤은 질의응답을 시작하십니다. 공부만해서 말하는법을 까먹은수준이라 처음엔 힘들었지만 거의 매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말하다보니 말하는거에 익숙해지고 생각의 깊이와 속도가 좋아지는걸 어느순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 스티마쌤의 답변들을 듣다보면 우와! 나는 저런생각못했는데! 라는게 있는데 저는 그때마다 메모지에 적었습니다. 그렇게 모아놓은 방안들을 계속보면서 어느상황에서 사용할지 생각을하고 말로 표현해보면서 답변이 자연스럽게 나오게끔 연습했습니다. 답변을 정리해놓으시면 실제 면접때 유용하게 사용하실꺼에요~!
- 상황형 과제는 첫날부터 만나는데요. 상황형 과제는 창의적인 답변과 일관성있고 구체적인 답변을 요하기때문에 많은 연습과 생각의 시간이 필요하기에 쌤께서 커리큘럼을 이렇게 잡으신거같습니다. 그리고 상황형의 확장판이 개인발표이기때문에 이쪽에 시간투입을 많이 하시면 개인발표때도 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 경험형 과제는 실전코칭을 꼭!!!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쌤이랑 1:1 코칭을하면 저의 강점과 약점에대해서 말씀해주시고 부족한부분은 어떻게 보완해야할지 알려주시는데 너무너무 좋았어요! 쌤이 하신 질문은 모두 모아서 답변을 정리해서 바로바로 나올수있게 준비하시면 면접장에서 편하게 답변하실수있을꺼에요( 참관시 다른직렬 질문이라도 본인 직렬과 관련지어서 질문변형하셔서 답변 준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개인발표..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인데요.. 제가 긴장을하면 말이 빨라져서 발표시간이 짧고 그로인해 후속질문시간이 길어져서 실전코칭때 무척 힘들었습니다. 긴 후속질문시간동안 많은 질문을받고 압박을 받을때는 힘들었지만 그런 경험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장에 계신 면접관님들이 천사로 보일정도였으니까요 ㅎㅎ 쌤의 후속질문의 퀄리티는 엄청납니다! 그러니 꼭 개인발표도 1:1코칭 받으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개인팁. 요즘 유튜브에 뉴스클립이 올라오는데 자막까지 있는 영상이 있을겁니다. 그럼 그 자막을 발표한다 생각하시고 소리내어서 말해보세요. 그리고 아나운서가 말하는걸 듣는다면 본인 말이 얼마나 빠른지 그리고 천천히 말하는 아나운서의 전달력이 훨씬 좋다는걸 느끼실수 있을꺼에요 그럼 1:1코칭때나 스터디때 잊지마시고 천천히 말하는걸 연습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교재 및 파이널패스북
파이널패스북과 예상문제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요. 파이널패스에 있는 상황형과제는 여러 유형이 있고 여러 직렬에 관한 문제이기때문에 전부다 보신다면 면접장에 보는문제는 익숙한 문제라고 생각이 드실꺼에요. 대응방안들을 잘 준비해놓으시면 푸는데 어려움을 느끼시지 않으실꺼에요. 저는 개인발표 예상문제는 자료가 어렵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이에 익숙해지시면 실제 면접장에 나온 개인발표 자료가 정말 쉽다고 느껴지실꺼에요! 저도 항상 예상문제풀때는 30분안에 작성하는게 버거웠는데 면접장에서는 시간이 남아 돌았어요! 어렵게 연습하시면 결과는 항상 좋은거같아요~
4. 스티마쌤에게 하고싶은 말
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합격을 하게된게 쌤덕분에용 ㅜㅜ 학생들 한명한명 신경써주시면서 매일 열정 넘치게 수업하시구.. 몸이 힘드셔도 끝까지 저희들 생각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쌤 수업을 들으면서 공직자는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하는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배웠습니다!
그런 배움으로 인해 면접장에서 제대로된 답변을 할 수 있었던거같아요
쌤 건강 꼭 챙기시구 좋은강의 계속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