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송이 보관 방법 및 양송이버섯 효능
동글동글 귀여운 모양 안에 몸에 좋은 영양이 듬뿍 들은 양송이버섯은 각종 요리의 맛을 높이는 식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서양식 요리에선 소스나 수프, 스파게티 등 각종 퓨전요리에도 잘 어우러지며, 맛과 향이 일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선 특히 삼겹살 같은 고기를 구워먹을 때 단짝처럼 빠지지 않고 함께 먹는게 바로 이 양송이인데요, 버섯 중 단백질 함량이 높고, 저칼로리에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먹기 좋은 버섯입니다. 고유전통요리며 모든 음식에 잘 어울리는 양송이버섯~!! 오늘은 양송이버섯 보관 방법과 그에 따른 양송이버섯 효능으로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송이버섯 효능
1. 항암효과
양송이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어 암예방 및 재발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특히 폐암과 피부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혈전 예방
체내에 혈액이 응고되어 혈관이 막혀버리는 증상이 바로 혈전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양송이 속엔 레더나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가 몸에서 굳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몸 속에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체중관리 및 장 건강
풍부한 영양소에 비해 50g 기준으로 약 12Kcal 밖에 나가지 않는 양송이는 수분으로 이루어진 식이섬유소가 다량 들어 있어, 몸의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시키는 것은 물론 포만감을 금방 채워줘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B2가 풍부해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하게 가꾸어 줌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 및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양송이 속에는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나쁜 콜레스테롤로 인해 생기는 각종 성인병과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해 주는 등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5. 성장 및 근육발달
버섯 중 단백질 함량이 으뜸인 양송이버섯은 각종 비타민과 인, 아연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 근육이 자라는 것을 돕는데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6. 소화를 도움
양송이버섯에는 소화를 돕는 각종 소화효소가 가득 들어있는데요, 트립신이나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와 같은 소화효소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자주 체하는 분들이나 평소 위가 좋지 못한 분들이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고기를 먹을 때 버섯을 먹는 이유가 고기와 양송이버섯을 함께 먹으면 육류의 나쁜 영양소를 양송이가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송이 보관 방법
양송이 버섯은 손질하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나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 감싸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씻은 상태로 보관 시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보관하셔야지 상하지 않게 되고 수분의 증발을 막을 수 있어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양송이버섯을 냉동보관 할 때는 양송이 껍질을 벗겨 손질한 다음 용도에 따라 통째로 혹은 얇게 저미거나 잘게 다져서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양송이 보관 방법 및 양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과 향은 물론 몸에도 좋은 양송이버섯~!! 잘 챙겨드시고,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ugarkanu.tistory.com/144 [행복은 내가 만드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