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꼬리를 무는 인생 레슨 1 – 행복한 삶을 위한 무형 자산
인생 주기의 변화
인간의 기대수명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80세 인생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통용되었지만, 이제는 100세 인생이라는 말이 등장했습니다. 인류를 대표하는 최고의 천재들이 노화의 종말을 선언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그들의 연구가 성과를 이룬다면, 인간의 기대수명은 향후 30년 안에 500세를 돌파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500세? 너무 비현실적이라면, 100세는 어떤까요? 이것도 비현실적인가요? 지금 이 순간 50세를 넘지 않은 분들은 실질적으로 100세 인생을 준비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20대 이하의 청소년들은 100세를 넘어서는 광경을 목격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거시적 관점에 해당되는 삶의 길이의 변화는 우리들의 평범한 삶을 뒤흔드는 큰 충격을 안겨주게 됩니다. 기존의 인생 주기에 따른 전략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린다 그래튼의 <100세 인생>에서는 80세 인생을 준비했던 이들이 변화에 걸맞는 전략을 준비하지 못하고 100세 인생을 맞이하게 될 때의 어려움들을 묘사합니다. 그 중 가장 노골적인 어려움은 바로 경제입니다. 매우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65세에 은퇴하는 사람이 80세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은퇴자금을 얼마 마련해야 할까요? 월 250만원을 지출한다고 가정해볼까요?
‘250만원 X 12개월 X 15년 = 4억 5천만원’
1인당 4억 5천만원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65세에 은퇴한 A씨는 조금 넉넉하게 은퇴자금 5억을 준비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만약 100세를 살게 된다면? 다시 계산해봐야 하겠습니다.
‘250만원 X 12개월 X 35년 = 10억 5천만원’
이거... 인생 설계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큰 어려움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안 그런가요?
U자 그래프? L자 그래프?
인생 전체를 놓고 볼 때 평범한 인간은 어느 시기에 언제 가장 행복할까요? 영유아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 언제일까요?!
<인생은 왜 50부터 반등하는가?>에서는 미국의 경우 인생의 행복그래프가 평균적으로 U자형을 그린다고 밝힙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행복하다가 점점 행복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극에 이르는 것이 40대인데, 흥미로운 점은 50대로 넘어가면서 이 바닥을 친 행복지수가 다시 우상향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노년에는 다시 어린아이처럼 삶의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경험이 쌓일수록 삶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줄어들고,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는 능력이 커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고통에 대한 공식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통 = 통증 X 저항(스트레스)’
삶이 우리에게 주는 통증은 삶의 전 주기에 걸쳐 평균이 비슷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달라지는 것은 저항입니다. 그 통증을 대하는 스트레스가 적어지는 것입니다. 삶의 행복감이 50세를 넘어서며 반등하는 원동력은 바로 이 저항감의 해소에 있습니다. 삶이 주는 경험들을 이해하고, 순응하는 능력이 커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시 삶의 주기가 길어지는 현상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몇 년전 크게 이슈가 된 사건이 있습니다. 한국의 공교육 교과서에 한국의 노년기에 대해 이런 뉘앙스로 설명을 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돈이 없으면 노년기는 지옥과 같이 힘든 재앙이다.’
어떤가요? 사실인가요?
한국의 경우에는 U자형 인생 그래프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100세 인생은커녕 80세 인생에 대한 준비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현실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한국의 그래프는 어떤 모양이라고 말 할까요? L자형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삶은 높은 행복지수에서 점점 우하향하여 결국 중장년 이후에는 바닥을 기는 행복그래프로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너무 극단적인가요?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경각심을 느껴야 합니다. 준비되지 않는 삶은 고달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00세 인생의 포트폴리오
이제는 받아들여야 하는 100세 인생,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우리는 흔히 노년을 준비한다고 표현하면 부동산과 동산에 해당되는 유형자산만 생각하게 됩니다. 이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입니다. 유형자산은 그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준비일 뿐입니다. 생존이 준비된 다음에는 그 생존의 질, 즉 만족감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무형자산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100세 인생>에서는 무형자산의 종류를 셋으로 구분합니다. 첫째는 생산자산, 둘째는 활력자산, 셋째는 변형자산입니다. 100세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가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기간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앞에서 계산해보셨으니 공감하실 것입니다. 과연 65세까지 1인당 10억을 넘게 준비하기가 쉬운가요? 그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이제 ‘75세 현역’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무형의 생산 자산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기술과 지식, 동료와 평판 등이 있을 것입니다.
활력자산이란 무엇일까요? 만약 60세부터 온 몸에 병이 생겨서 활동이 힘들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100세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즐거울까요?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하는 삶이 길어진다면 이것은 마냥 행복일까요? 100세 인생 시대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바로 건강입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100세 인생을 즐길 수 있는 것이지, 건강하지 못하다면 그것은 그냥 연명하는 것일 뿐 별다른 의미를 지니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활력자산에는 건강과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건강한 관계가 포함됩니다. 건강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를 만드는 근본이 되는 건강한 일상이 중요합니다. 또한 삶이 종종 우리에게 주는 고통스러운 경험 속에서 우리를 회복시켜줄 수 있는 건강한 인간관계는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의 삶을 죽이는 것은 경제적 고난이 아니라 외로움이라는 표현이 있듯이, 힘이 되는 인간관계가 없는 외로움은 분명 큰 어려움이 될 것입니다.
변형자산이란 변화하는 삶 속에서 끊임없이 추가되는 중요한 무형자산을 의미합니다. 최근 중요시 여겨지게 된 변형자산의 대표는 자기인식입니다.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 줄 알고, 자기 사용설명서를 명확히 할수록 삶을 다루는 기술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배워야 하는 모든 지식 중 가장 중요한 지식이 바로 자신에 대한 지식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둬야 합니다. 또한 변형자산으로 제시되는 것 중 하나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입니다. 이러한 태도를 지니고 있을 때, 다양한 관계망에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립니다. 이것이 외롭지 않고 흥미로운 경험을 이어가는데 필요한 첫 번째 태도입니다. 새로운 것에 열려 있는 태도를 연습해야 하겠죠? 사실 더 자세한 내용은 <100세 인생>을 비롯한 다양한 내용을 찾아보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는데 있어 큰 도움을 주는 태도가 바로 호학好學이기 때문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첫째, 인간 삶의 주기가 길어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둘째, 주기가 변화함에 따라 삶의 전략과 준비도 달라져야 합니다. 셋째, 유형자산 뿐 아니라 무형자산도 준비해야 합니다.
“다양한 무형자산을 자산으로 인정하고 이를 소중하게 여기며 준비해야 한다는 것”
행복한 삶의 전략을 선택하셔서 차곡차곡 준비하시길_()_
첫댓글 깔끔하고 선명하게 정리 된 원빈스님의 글 감사드립니다 ^^
저도 도움을 많이 받지만 많은 분들께서 이런 글을 안내 받는 것이 더 큰 기쁨 입니다 ^^
꼬무인 이름도 참 재미있습니다 ^^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_()_
#무형자산 #100세인생 #꼬무인
감사합니다.스님-()()()-
100세를 맞이하기 위한, 유형.무형자산을 준비하고 관리해야 하는 현실이 빡빡하게 느껴집니다.
100세는 피하고 싶다고
할 정도로 준비되지 못한
모든 사람에게 좋은 지침서
감사합니다 🙏🏻
#꼬무인
#고통=통증×저항(스트레스)
#100세 인생의 준비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 🙏🏻 🙏🏻
#꼬무인 #인생 레슨 #100세 인생
앞으로 남은 인생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을 준비하겠습니다
큰 가르침 감사드립니다
#유형자산
#무형자산
1)생산자산
2)활력자산
3)변형자산
#호학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