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비행을 펼치는 Beriev Be-200 다목적 제트 수륙양용기
시범비행을 펼치는 Beriev Be-200 다목적 제트 수륙양용기
2008년 흑해연안에서 수륙양용 비행 시범과 화재진압 물폭탄 투하 시범을 펼치는 Beriev Be-200 다목적 제트 수륙양용기.
마지막 사진은 더 대형기체인 Beriev A-42PE Albatros가 보이고, 그 옆으로 이들 비행기에는 전혀 관심 없다는 듯, 일광욕중인 러시아 아가씨들도 있습니다
개발배경 및 경위
ㅇ 러시아의 Beriev 설계국은 39개 종류의 모델을 70여 가지의 수륙양용기로 디자인한 이 분야에서 세계 최대/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항공기 설계국으로 BE-200 항공기도 동 회사에서 설계하였고, 러시아 IRKUTSK 항공 제작 협회가 개발하였다.
ㅇ 전 세계적으로 수륙양용기는 러시아와 캐나다만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는 수륙양용기의 원천기술 보유국가로 BE-200 수륙양용기는 이미 프로펠러 엔진단계를 넘어서 터보팬엔진을 장착해 그 효율성을 극대화한 세계 첨단 항공기이다.
ㅇ 개발경위
-1990년 : 러시아 정부가 주도하여 사업 추진
-1993년 : 설계완료
-1994-5년 : 초도기 생산 및 120회의 시험비행 수행
-1998년 : 시제기 4대 조립 완료
-2000년 2월 : 러시아 인증 취득
주요제원 및 성능
기장 32.05m 기고 8.9m, 기폭(주익) 32.78m, 기폭(미익) 10.114m, 축거 11.143m, 축폭 4.3m
최대이륙중량 37,200kg, 엔진 A-436TN 엔진 2 x 7,500kg 추력
최대상승고도 8,000m, 최대운항속도 710km/h, 경제운항속도 550km/h
운항중 연료소비율 1,500kg/h, 이륙/착륙속도 200km/h
수상비행 성능 : 파고 1.5m, 수심 2m 이상, 수상 적합도(seaworthiness) : 3등급(안전)
ㅇ BE-200 수륙양용기는 큰 후퇴각을 가진 날개 및 T자형 미익부, 그리고 다양한 횡단 수직 안정판을 포함하는 높은 종횡비의 동체를 갖추고 있는 단엽기이다. 터보팬 엔진인 A-436TN 두 개가 랜딩기어 정형(fairing)위의 날개에 위치한 pylon 상에 설치되어 있다. 삼점(three-point) 랜딩기어는 모두 한 개의 전방 유니트와 두 개의 메인 유니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B등급 비행장 (활주로 총연장 = 1,800m)에서 항공기의 운항이 가능하며, 이와는 별도로 호수 및 해양에서의 운항도 가능하다.
ㅇ BE-200 수륙양용기 가운데 화물수송 및 여객용은 비행장, 부유공항 및 부유선박 등으로의 화물 및 승객 수송을 위한 것이다. BE-200은 실제적으로 어떤 종류의 수상권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ㅇ 동 항공기는 약간의 변형으로 탐색/구조, 응급환자 수송 및 처치 등의 기능을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200해리 경제수역을 순시하고 환경관련 상황통제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ㅇ 동 수륙양용기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우회율(by-pass ratio)을 가지고 있어 신뢰도가 높고 경제적인 A-436TN 엔진, 가장 진보적인 유체역학 및 공기역학적인 기능을 채용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 한편, 러시아의 Avionics Institute와 미국 Allied Signal사의 합작으로 첨단 전자공학기술이 도입되어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운용개념
BE-200 수륙양용기는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용도로 변경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ㅇ 무장병력 및 군용화물의 공해상 공중수송 및 투하(군사용)
ㅇ 일반화물 및 인원수송
ㅇ 조종사 탐색구조 및 인명구조
ㅇ 소방 등의 재난방제 및 환자수송(앰뷸런스 기능)
ㅇ 환경통제 및 200 마일 경제수역 감시
ㅇ 어군 탐지
수륙양용기의 주요 특성
ㅇ 수륙양용기는 수상비행을 특별히 고려한 요구성능을 고려하여 설계된 항공기로서, 동체는 방수 및 여압 칸막이에 의해 레이더실, 승무원실, 화물 적재실, 각종 방수실(화물 적재실 층 아래), 서비스실, 후면 부속실 그리고 후미실(stern compartment)로 나뉘어 진다.
ㅇ 레이더 및 후미실은 여압처리가 되어 있지 않으며, 각 실의 용적 및 배치는 두 개의 인접한 실에서의 피해 발생이나 물의 유입시에 항공기에게 부력을 제공해준다.
ㅇ 두 명의 조종사를 위한 승무원실은 동체의 전방에 위치하며, 2 개의 조종석, 2 개의 전력센터, 중심 축받이와 측면 및 상단의 콘솔을 갖춘 조종판 등을 포함하는 운항장비를 갖추고 있고, 현대적인 조종장비의 배치 및 탁월한 운항제어장비, 편안한 좌석 및 한 눈에 들어오는 실내구조 등은 항공기 조종을 단순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조종석은 두 조종사 공용의 게시판 및 레버뿐만 아니라 승무원 중 오직 한 명에 의해 사용되어지는 게시판 및 레버 등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는 두 조종사 모두 비행정보뿐만 아니라 제어레버의 위치를 통제할 수 있게 하고, 결과적으로 조종사의 업무량까지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비행중 안전성을 더불어 증가시켜준다.
ㅇ 육상 또는 수상에서 승무원의 비상 탈출을 위해, 승무원실에는 미닫이형 창문(Sliding Vision Window) 두 개가 각각 좌측과 우측에 설치되어 있으며, 그 크기는 가로 480cm, 세로 150cm 이상이다. 이 경우 조종사는 창 근처에 있는 비상용 탈출 테이프와 구명동의 NCH-5 두 벌 (수상에서의 이륙 시)을 사용해야 한다. 동체에서 여압처리가 되지 않은 부분인 후미실에는 전원공급용 저장 밧데리와 수상 방향타 제어 구조 등이 위치한다.
ㅇ 동체는 수륙양용기의 수상 이착륙시 부력을 제공하는 기본적인 승강타 서버기구의 하나로서 그 하단부에는 가로보 및 세로보가 놓여있다. 동체의 보드 위에는 유체역학적 플랩과 스플래쉬리플렉션 장치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후부 기체에는 방향타가 위치한다. 항공기가 가라앉는 것을 막기 위해 동체는 플로어 아래에서 밀폐 격막 및 화물적재실의 방수 플로어로 만들어진 각 밀폐실 들에 의해 분리되어진다. 동체의 플로어 윗부분에는 승무원실과 서비스실이 있는데 모두 방수처리 되어있다.
플로어 아래 동체의 중간부에는 소방용의 경우 그 안에 물이 채워질 여덟 개의 탱크가 있으며, 각 탱크는 동체의 하단부에 배수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동체에는 개발 활동 및 수상 및 육상에서의 비상 탈출의 경우를 대비 필요한 수만큼의 화물용 해치, 유지보수용 해치 및 출입구가 갖추어져 있다.
ㅇ 주날개는 23도의 후퇴각을 가지며, 날개의 길이방향을 따라 있는 기하학적인 뒤틀림(twist)이 있고 작은 날개들로 구성되며, 각 날개의 콘솔은 슬랫(3 section), 브레이크(2 section), 스포일러(2 section), 보조날개, 플랩(2 section) 등의 부품을 포함한다. 날개와 동체의 필렛(fillet) 우단에는 보조 발전기가 장착되어 있고, 날개에서 분리 가능한 부분에는 연료 탱크, 연료 및 수상 시스템 계통, 제어 보조날개 및 날개 기계화 시스템 계통과 전원공급 시스템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꼬리날개의 안정장치(stabilizer)에는 항공기 제어 시스템 계통과 전원공급, 통신, 운항 및 점등 시스템 등의 계통이 위치한다.
ㅇ T자형의 미익부분은 25도 후퇴각을 갖고 있으며 사다리꼴 형태의 플랫폼을 포함한다. 또한 꼬리부분에 있는 안정장치(stabilizer)와 두 부분으로 된 승강타를 수용한다. 수평 꼬리 부분은 항공기의 주축과 수평방향으로 놓이게 되며, 4도에서 10도만큼의 회전이 가능하다. 두 개의 힌지(hinge) 포인트에 의해 수직 안정판에 연결되는데 수직 안정판의 전방 날개보 및 안정장치의 홀더 상에 고정되어 있다.
ㅇ 화물 적재실은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2.50 미터, 18.70 미터, 1.895 미터로서, 승객 및 화물의 탑재할 수 있다. 탑승 및 이승(deplaning)을 위해 항공기의 좌측 전면과 후면에 출입구가 있고, 전면 출입구 옆에는 계단(airstair)이 있어 육상으로부터의 별도의 도움 없이 독립적인 이,탑승이 가능하다. 후면 출입구는 비행장의 계단이 가용할 경우에 사용된다.
화물의 적재 및 하역은 항공기의 우측 전면에 위치한 카-고 도어(cargo door)를 통해 이루어지며, 카-고 도어의 커버에는 안쪽에서 열리게 되어 있는 유지보수용 도어가 있어 제한된 기상조건 하에서 수상에서의 항공기의 동작을 위해 사용된다.
ㅇ 수상에서의 비상 탈출을 위해 후면 출입구 및 서비스 도어에는 수상에서의 탑승을 위해 마련된 가는 홈이 있으며, 이 경우 각 도어는 3-d 타입의 비상출구와 일치하게 되어있다.
ㅇ 승무원실의 후면에는 데크 보수용 도어가 있는데, 안쪽에서 열리며 육상 및 수상에서의 항공기 운항을 위해 사용된다.
수륙양용기 주요 특징
ㅇ 최대 규모의 수륙양용기인 A-40 “알바트로스”에서 이미 구현된 바 있는 진보된 유체역학 및 공기역학적 특성
ㅇ 다목적 기능 수행
ㅇ 첨단의 조종실
ㅇ Avionics Institute(러시아)와 Allied Signal(미국)의 합동 제조에 의한 첨단 항공 전자 공학 구현
ㅇ 신뢰도 및 경제성 높은 엔진 (BR-715) 설치 예정
ㅇ 소방 및 수송용 수륙양용기인 BE-12 (일명: Sea-gull)를 통한 생산 노하우 축적으로 효율성 향상됨.
BE-200 기능별 종류
[화물 및 인원 수송형]
ㅇ BE-200 수륙양용기는 각기 다른 화물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점으로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운반하는데 적합하다.
-활주로가 없는 섬
-외딴 해변 지역
-부유 드릴링 플랫폼(floating drilling platforms)
-부유 어업 기지(fishing floating bases)
-다양한 종류의 선박
-유수지를 포함한 접근이 어려운 지역 및 비행장으로의 귀환
ㅇ 수송용 BE-200의 특성
-밀폐된 화물 적재실: 길이 18.7m, 폭 2.4m, 높이 1.8m, 용적 80.8 cu.m.
-가능 운반 수송량: LD-1, LD-2, A-1.5, P-8 및 AKC 컨테이너에 최대 6,000 kg
-기존의 부유 수단 및 항구에 대한 호환성 및 재설치에 따른 막대한 비용의 손실 없음
-화물 로딩/언로딩 가능
-컨테이너 내 또는 화물운반대 위에 최대 3000kg의 화물 수송 및 최대 19명의 승객 수송 가능
-승무원 인력으로 한 시간만에 항공기 재정비 가능 (승객용 좌석 설치/제거, 보호 격막 등의 재배치 등)
[소방 및 재난용]
ㅇ 소방용 BE-200 수륙양용기야말로 소방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불이 번져나가는 가장자리나 그 주변에 물 또는 진화액의 집중적 낙하를 통한 산불 진화
- 수상 또는 육상 착륙을 통해 불이 난 곳에 소방요원이나 소방도구 투입
- 기름으로 인한 화재시 화재 지역의 위치 측정 및 중심부 진화
- 도심 지역의 화재시 화재 지역의 위치 측정 및 진화
- 산불의 조기 발견 및 진화를 위한 패트롤
ㅇ 소방에서의 BE-200 수륙양용기의 이점
- 비상 이륙의 경우에 대비한 높은 가용성 및 신속성
- 신속한 반응 및 이륙, 높은 운항 속도
- 화재의 효율적 식별 및 화재 가능성 평가
- 최단거리 유수지로부터 진화에 필요한 물을 신속하게 운반
- 접근이 어려운 산악 및 벽지에서의 소방활동 가능
ㅇ 소방용 BE-200의 성능 및 특징
소방용 BE-200 수륙양용기는 화물칸 아래에 위치한 모두 8개의 물탱크실에 총 12 톤의 물을 담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글라이딩시 물을 담는데 걸리는 시간: 12 초
-액상 화학물질용 탱크의 용량: 1.2 cum
-각각 개폐 순서가 입력되어있는 문이 달린 총 8 개의 물탱크
-수면에서 물을 담기 위해 필요한 거리(장애물 높이 10.7m, 이륙중량 43,000kg) : 1,330m
-최대 체공 가능 시간 : 6 ∼ 7 시간
-수송능력(화재 발생 지역으로의 운반)
· 소방 요원 : 26 명
· 600 x 600 x 1200 mm 크기의 컨테이너 : 50 개
· NA-1.5 컨테이너 : 4 개
[혼합용(화물 및 여객)]
ㅇ 형 태
- 혼합용 5개의 컨테이너와 28석(이코노믹 클래스)의 인원
- 수송용 : 9개의 컨테이너
- 여객수송용 : 32석(퍼스트 8, 비즈니스 24), 49석(비즈니스 13, 이코노믹 35), 66석(이코노믹)
ㅇ 사업용 BE-200의 특성
IM항공사에 의해 설계 및 제작된 본 BE-200의 내부는 넓고 안락한 구조로 되어 있어 승객과 승무원에게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원하는 어떤 지점에도 신속하게 도착이 가능
- 고속, 편안함, 안전 및 신뢰성
- 휴식이 가능하고, 사업상의 문제 해결을 용이하게 하는 탁월한 교통수단
- 안락한 사무실 환경
- 샤워, 화장실 및 식당 구비
- 해치(hatch)를 통해 승객에게 방해를 주지 않고 서비스 수행 가능
- 원하는 기내 자리 배치 선택 가능
운용국 및 발전 전망
ㅇ BE-200 수륙양용기는 현재 러시아 정부에서 산불진화용으로 7대를 구매 계약하였다.
ㅇ BE-200 항공기는 고성능의 터보팬엔진과 전자장비를 장착하여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므로 사업용뿐만 아니라 군사용으로 사용 가능한 항공기로 구매계약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용도에 따라 성능개량 및 탑재장비를 가감시키는 노력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징
- 다목적 수륙양용기 - 1998년 9월 24일 시험비행
- 육상공항 및 해상 착륙 - 서방 항법장치,계기 장착(Allied Signal, ARIA사 제품)
- 롤스로이스 BR-715엔진 탑재 가능 - 여압처리 선실 및 동체는 칸막이 구조
용도
- 산림 지역 화재 감시, 진화 : 담수 용량 12톤(ARIA 2000 ARIA 2000 Avionics)
- 환경감시 - 해양 정찰 : 해안 200마일 이내, 해상 100km 범위내(시각 관찰 장비)
- 해상 구조 - 나포선박조사
- 승객 및 화물 수송 : 승객 최대 64명 또는 화물 최대 7,000kg
원본 : 비겐/shinecommerce/29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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