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기출문제 답안 관련 질문 드립니다 :)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이라는
제시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를 서술하라는 조건이었는데요.
제가 쓴 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의하면, 학생들은 '대리 강화'를 받음으로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통해 간접 경험하고 자신과 유사한 롤모델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접함으로써,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사례를 관찰하고 그 성공 사례에 강화를 받는 대리강화를 경험할 수 있다.]
모범답안에는 '관찰학습 또는 대리적 조건형성(대리학습)'이라고 나와 있었는데,
'대리강화'라고 쓰면 틀린 서술일까요?
또, 관련 개념에 관한 질문인데요.
대리적 조건형성 / 관찰학습 / 대리강화 <- 이 세 개념이 모두
1) 타인의 행동 사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대나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것
예) 친구가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보고, '저렇게 공부하면 좋은 시험성적을 얻게 되겠군.'이라는 기대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
2) 타인의 행동 사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대나 신념을 가지고 '직접 행동'으로 나아가는 것
예) 친구가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보고, 자신도 좋은 시험성적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을 가지고 친구의 학습전략을 모방한다.
둘 중 어느 서술이 더 맞는 개념 설명인가요?
세 개념이 모두 '정서 반응+행동 반응'까지 포함하는 개념인지, '정서 반응'만 일어나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첫댓글 1. 관찰학습 또는 대리적 조건형성이 가장 알맞지만, 넓게는 대리강화도 가능합니다(모델이 직접 강화받는 게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아서 답안 인정범위를 넓게 하면 가능). 허용답안의 범위라고 생각되는데, 허용여부는 출제자의 몫입니다.
2. 모두 1)처럼 기대나 신념을 갖는 것까지이고 2)처럼 직접 행동여부는 별개임. 강화가 기대될 때 행동으로 옮김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