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5장 7절『의인(디키이우)을 위하여 죽는 자(티스 아포다네이타이)가 쉽지 않고(몰리스) 선인(투 아가드)을 위하여 용감히(톨마) 죽는 자(아포다네인)가 혹 있거니와(쉬니스테신)』
왜냐하면 의로운 사람을 위하여 누군가가 어렵게 죽을 것이다. 그 선한 사람을 위해 누군가 담대히 죽는 것은 가능성이 아주 적기 때문이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가운데 있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목숨을 내어주신 이유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함이다. 그런데 자신의 목숨을 바꿀만한 가치있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의로운 사람(투 아가드)에서 아가드의 기본형인 아가도스는 가치있어서 좋은 것을 의미한다. 의로운 사람이란 가치가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누군가가 의인이나 선인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일보다 더 가치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가치있는 일이란 죽었던 영을 살려서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로 만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쉬니스테신은 함께 세우다 라는 의미다. 쉰(함께)와 히스테미(설립하다)의 합성어이다.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를 십자가에서 죽게 하신 목적은 죄인인 인간도 함께 죽고 함께 하나님의 뜻을 세우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죽었던 영을 살려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것이다.
5장 8절『우리가 아직(에티:지금도)) 죄인 되었을 때에(하마르톨론 온톤 헤몬)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하마르톨론 온톤 헤몬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죄 가운데 있는 우리를 위한 것이다. 우리를 죄인의 상태에서 벗어나서 의인의 상태로 바꾸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이다.
5장 9절『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디카이오덴테스)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소데소메다)』디카이오덴테스는 아오리스트 시제로서 분사 수동태이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이라는 의미다. 소데소메다는 직설법 미래 수동태이다. 우리가 구원을 받을 것이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과 구원을 받는 것이 동시에 일어남을 보여준다. 하나님에 의해서 순간 이렇게 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한글 개역개정 성경은 의롭게 되는 것을 과거시제로, 구원받는 것을 미래시제로 번역했는데, 잘못된 번역이다. 분사구문은 동시에 일어나는 두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되는 문법이다. 구원의 주체는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영접기도하면 구원받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구원의 주체가 인간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영접기도는 구원받은 자가 하나님께 주인으로 모시는 기도인 것이다.
5장 10절『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에이 가르 에코드로이 온테스)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디아 투 다나투 휘우 아우투)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소데소메다 엔 테 조에 아우투)』 에이 가르 에코드로이 온테스는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원수들로 있다면 이라는 의미다. 에이는 가정법이다. 우리라는 표현은 구원받기 전에는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이나 바울 자신이나 하나님과 원수의 상태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디아는 ~을 통하여 라는 의미다. 디아 투 다나투 휘우 아우투는 그의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라는 의미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과하여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다 라는 것이다. 죽음을 통과한다는 말은 예수의 죽음과 연합되는 의미가 된다. 예수의 죽음은 대속의 죽음이지만 그 죽음은 곧 나의 죽음이라는 것이다. 소데소메다 엔 테 조에 아우투는 우리는 그의 그 생명 안에서 구원받게 될 것이다. 소데소메다는 미래시제다. 구원은 앞으로 일어나는 목표가 되고 그것을 위하여 달려가는 것이다.
5장 11절『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카우코메노이)』 카우코메노이는 뽐내다 라는 의미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과하여 하나님과 화목한 존재가 되었을 때 뽐낼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