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정사업본부 사이트 우편요금 및 수수료 편에 보면 규격외 우편물은 중량 50g까지 470원 이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규격 외 엽서에 관한 규정에는 중량의 한도를 50g으로 정하고, 또한 규격 요건에 관한 규정 우편엽서의 규격요건에서는 가로 최대 120mm(허용조차 +_ 5mm), 세로 170mm(허용오차 +_5mm)의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하는 우편엽서를 기준으로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규격 외 사제우편엽서로 분류하도록 하였습니다.
2.명확한 적용규정을 잘 알아 볼수 없어 우정사업본부에 어느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일종의 유권해석을 요구하자 오후에 답을 주겠다고 하여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는 중 이쁜손님이 다른 예외규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규정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답을 주려 전화 온 군포우체국 담당책임자에게 이쁜손님이 제시해준 근거규정과 함께 어떤 규정을 적용해야 하느냐 문의하니, 규격 외 엽서라도 50g까지는 400원 적용할 수 있다는 예외 특별 규정을 적용 할 수 있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3.지방우체국에서 50원 짜리 우표를 추가해야 한다며 혼선을 빚고 있는데, 마지막 배달을 주관하는 군포우체국으로 집중되도록 되어 있으므로 당해 우체국 담당자께서 문제없이 잘 배달되도록 하여 주겠다는 확답을 얻었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단 한 매의 엽서라도 이와 관련된 문제로 인하여 배달이 안되고 폐기처분되는 일은 막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만약 원칙규정 적용하는 경우는 연락을 주기 바라며, 모든 추가요금을 부담할 테니 협조를 보장해 줄것을 요구하자, 만약 우정사업본부에서 달리 원칙적용하라는 지시가 내려오지 않는다면 책임지고 잘 배달되도록 할테니 걱정하지 말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4.아직 우정사업본부에서의 답이 오진 않았지만 일단 당해 군포우체국에서 문제없도록 조치된 셈이니(공연히 유권해석 요청했는가 몰라요) 기존에 해왔던대로 420원 짜리 무궁화 우표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대통령님께 보내는 엽서라 많은 분들이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염려가 크셨을 것입니다.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특히 이쁜손님의 제시가 군포우체국에 도움을 청하는 입장에서 더 큰 힘이 되었음을 밝히며 고마움을 표합니다.
5.당해 군포우체국에서 일단 예외의 경우 규정을 적용해 주겠다 했으며, 달리 무슨 문제라도 발생하면 연락주겠다 약속했으니, 어떤 경우에도 도달하지 못하고 폐기처분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니 아무 걱정하지 마시고 엽서 많이 써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5월 14일
첫댓글 고생하셨습니다.
명쾌 하네요.
이것도 여기저기 알아 보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쁜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어제 오늘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명쾌하게 정리가 되었네요
예전에 제가 우리 동네 우체국에서
엽서 부칠때 저 이야기 들었습니다
그때 우정사업본부 책자 같은걸 보고
적용했던걸로 기억 합니다.
역시 미소전사님 똑 부러집니다.
책임감에 밤새 이궁리 저궁리
했을 미소전사님 눈에 선합니다.
감사합니다.
오후 5시 35분에 우정사업본부 주무관이 유권해석 답변전화 왔습니다.
유관 우편정책과와 회의도 하고 군포우체국 실무처리도 확인했다며 전해준 결론은 이렇습니다.
사실 470원 으로 올리는 취지의 개편을 했으나 문언상 오류로 상충된 규정도 함께 남겨 들어 있어 앞으로 정확히 개정을 하려고 하는 상황이다.(혼선여지를 제거하기 위한 개편안 상정 예정)
현재는 우리의 주장과 같게 실무적으로 처리를 하겠다는 군포우체국 담당책임자의 의견도 이미 제게 전화통화로 드렸다는 점 까지도 주무관이 확인했으므로 차질없이 배달될 것이라는 것은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상 420원 짜리 우표만으로도 아무 문제없어 대통령님께 엽
서가 우송될 것이니 걱정마시기 바란다는 보고드립니다.
미소전사님.
장시간 고생많으셨습니다.
토요일에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