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디자인 스피커 1130Fk 2way 1,980,000 원 3M 정품 씨아레 도심형 방음 kit 65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 1599-3738 010-5238-3770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벤츠 CLS400 입니다. 예전에 비해 벤츠 차량 입고가 크게 늘었는데요, 그 이유는 역시 오디오 음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스피커의 품질이 워낙 떨어져 사실 순정 오디오에서는 좋은 음질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입고된 CLS400 차량 역시 음질 개선을 위해 스피커 튜닝을 진행합니다. 남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오디오 튜닝을 잘 안하는 여성 오너분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타시던 차량에 비해서 오디오 음질이 안좋다고 하시더군요.
음질 개선도 중요하지만 음악 감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조용한 환경이겠죠? CLS 400은 V6 가솔린 엔진 차량이지만 가솔린이라고 해서 엔진 소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중후한 배기음과 달리 빠르게 회전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기계음은 귀에 거슬립니다. 이러한 엔진 소음을 줄이기 위해 본넷 방음을 진행합니다.
방열판을 탈거하고 드러난 본넷의 본모습. 휑하니 철판이 그대로 보입니다. 얇은 철판은 엔진 소음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진동에도 취약합니다.
엔진소음을 차단하고 본넷의 떨림을 억제하기 위해 씨아레 알루미늄 어쿠스틱 매트를 시공합니다.
씨아레 알루미늄 어쿠스틱 매트는 고무부틸과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방음소재입니다. 고무 부틸이 방음 대상에 딱 붙어 진동을 억제하고 알루미늄 매트가 소음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탈거한 방열판에는 씨아레 메모리폼 인슐레이션을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엔진 소음을 흡수하니 정숙성이 향상될 수밖에 없겠죠?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방열판을 제자리에 조리하면 감쪽같은 모습입니다.
계속해서 도어 방음 및 스피커 튜닝을 하기위해 도어에도 마스킹을 해둡니다. 차량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죠!
도어 트림을 탈거하고 드러난 도어 프레임의 모습입니다. CLS는 아직까지 금속 패널로 도어 프레임을 마감하고 있지만 풀체인지가 이루어지면 플라스틱으로 바뀌겠죠. 무게나 비용 측면에서 모두 플라스틱이 더 유리할 테니까요.
금속 패널에는 순정 미드 우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소리를 들었을때 별로인 유닛들은 내용물을 봐도 별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가, 얼마나 꼼꼼하게 마감하는가, 하는 것이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겠죠. 벙벙대기만 하는 순정은 한눈에 보기에도 퀄리티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소닉디자인 1130Fk 스피커 MADE INJAPAN
소닉디자인 스피커는 소구경 드라이버로 단단한 베이스를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물며 5인치 사이즈의 우퍼로 강력한 베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여기에 소프트돔 타입의 트위터로 미드우퍼와 음의 연결이 부드러워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음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순정 우퍼를 대신할 소닉디자인 SD-130F 미드우퍼입니다. 일단 큼직한 마그넷이 기본 성능을 보장해줍니다. 강력한 마그넷은 감도를 높여주고 보다 파워풀한 사운드를 가능하게 해주죠.
마그넷 크기가 클 뿐만아니라 콘이나 프레임에도 각별히 신경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보이스 코일 역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죠. 특히 보다 깊고 쫀쫀한 베이스를 낼 수 있도록 콘의 스트로크 범위가 넓게 설정되어 있으며, 콘 재질도 아라미드로 가볍고 탄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라미드는 항공/우주나, 군사분야에서도 사용되는 소재로 내구성이 뛰어난 것 역시 장점.
인스톨은 자작 나무 가이드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진행해드렸습니다. 순정과 동일하게 스피커를 돌출시켜 진동판을 도어 트림과 최다한 가깝게 배치하여 손실을 최소화 합니다. 스피커가 도어 트림에 가려지면 그만큼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죠? 또한 후면부 공간을 확보하여 울림을 좋게 하고, 도어 프레임과 스피커 사이의 간섭을 최소화 합니다.
다음으로 쪽필러에 숨어있는 순정 트위터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작은 콘덴서 하나로 음분할을 하고 있는 순정 트위터는 미드우퍼와 중첩 구간이 많아 음질이 지저분한 편입니다.
음분할 문제 뿐만 아니라 순정 트위터의 퀄리티도 문제가 됩니다. 그래도 CLS급 되면 더 좋은 스피커를 사용했을 것 같지만 실상은 E클래스와 같은 스피커입니다. 음질로는 A클래스와도 별반 차이가 없죠. 고가의 4도어 쿠페를 구입한 사람 입장에서는 답답한 노릇이죠.
저가의 순정 트위터를 대신할 소닉디자인 SD-N18E 트위터입니다. 마이크로 파이버 극세사 돔을 채택하여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사운드를 완성하였죠. 트위터는 선명한 고음도 중요하지만 너무 선명하면 귀를 피곤하게 만들기 때문에 부드러움도 함께 갖추어야 합니다.
순정 트위터와 크기가 꼭 맞기 때문에 완벽한 순정형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조립된 모습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정말 순정인 줄 알 정도로 깔끔하죠.
미드우퍼 인스톨과 함께 도어 프레임에는 씨아레 알루미늄 어쿠스틱 매트를 이용하여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순정 오디오 구조 특성상 도어 프레임 내부 공간을 울림통으로 활용하게 되는데 스피커의 진동과 음압이 증가했기 때문에 잡소리를 방지하려면 방진 작업은 필수적이죠. 고무부틸 소재가 도어 패널에 딱 붙어 진동을 억제합니다.
정숙성이 좋기로 유명한 벤츠 차량답게 도어 트림 내부에는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방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도어를 통해 유입되는 소음의 양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죠.
도어 트림의 순정 흡음재 위에 3M 정품 씨아레 신슐레이션을 시공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렁크 커버 방음입니다. 각종 노면 소음이나 배기음은 방음이 잘 되어있지 않은 트렁크를 통해 쉽게 실내까지 유입됩니다. 트렁크로 올라오는 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바로 이 트렁크 커버 방음이죠.
메모리폼 인슐레이션을 시공하여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메모리폼은 방음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밀도가 높아 형태가 잘 유지됩니다. 간혹 커버를 열었다 닫았다 할 일이 많은 트렁크 커버는 이렇게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방음작업을 마치고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여 마무리 합니다.
스피커 튜닝 작업을 마친 CLS400 차량의 오디오 시연 영상입니다. 향상된 오디오 음질을 느껴보세요^^ 청음 예약 후 방문해주시면 데모카를 통해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피커 튜닝은 작업기를 통해 보면 상당히 간단해 보입니다. 하지만 오디오 튜닝은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같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음분할 세팅을 어떻게 해두었는가? 어떤 소재를 사용했는가? 어떻게 인스톨 했는가?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다른 소리가 재생되는 것이 바로 오디오입니다. 심지어 차량에 따라서도 소리가 서로 다르며, 같은 차량도 오디오 옵션에 따라 모두 다른 소리가 재생됩니다. 이러한 특징과 소리의 변화를 읽어내고 항상 일정 수준의 퀄리티를 제공하는 것이바로 숙련된 인스톨러의 일이죠. 소비자 입장에선 어떤 매장에서 작업할지 꼼꼼히 따져보고 고민해봐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청음부터, 상담, 인스톨까지 모두 샵 오너인 제 손을 거치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퀄리티와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