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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아이스크림 현지 마켓 진출, 지금이 기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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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3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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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아이스크림 현지 마켓 진출, 지금이 기회! - 블루벨 아이스크림 리콜, 제니 스플렌디드 아이스크림 영업 정지 - - 아시아 인구 증가에 따른 아시안 제품 수입에 관심 - - 141억 시장규모, 요거트바·과일바 인기몰이 중 -
□ 美 아이스크림 시장 최근 이슈
○ 블루벨(Blue-Bell) 아이스크림 리콜 사태 - 2015년 3월 15일에 블루벨 아이스크림 섭취 후 리스테리아균에 감염으로 3명이 사망. 관련 제품 리콜 및 제조 공장 생산라인 중단함. - 2015년 4월 24일, 모든 생산제품 리콜에 따라 샘스클럽, 월마트, 크로거와 같은 미국 전역 유통업체 판매가 중단됨.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블루벨은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6.4%를 점유하고 있으며 8억7000만 달러 규모임.
○ 프로즌, 천연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제니 스플렌디드(Jeni's Splendid)도 리콜 - 생산 공장에서 리스테리아균 발견으로 공장 폐쇄 및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즌 요거트 및 아이스크림 전량 회수했으며, 모든 제니 스플렌디드 아이스크림 가게는 영업 정지 - 2015년 5월 22일 미 FDA 현장 점검 후 생산 및 판매 재개
□ 시장 현황
○ 아이스크림 시장규모 141억 달러, 전년 대비 0.2% 성장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141억 달러로 전년 대비 0.2%로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0.3%로 성장 전망 - 미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아이스크림 소비가 주춤하고 있지만, 프리미엄(Premium), 천연(Natural), 무설탕(No Sugar Added) 등의 아이스크림에 대한 소비는 증가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민텔(MIntel)에 따르면, 2013~2014년 동안 아이스크림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무GMO 35%, 무호르몬 25%, 무방부제 20%, 저칼로리 및 제로칼로리 20% 상승함.
○ 프로즌 요거트 최근 5년간(2009~2014년) 69%로 급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10% 성장 전망 - 그릭 요거트(Greek Yogurt) 소비 증가는 요거트와 맛과 영양소가 비슷한 프로즌 요거트 소비로 이어짐.
○ 아이스크림의 맛과 형태가 소비에 중요한 요소 -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맛이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크림 선택 요소에 70% 차지 -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1위, 초콜릿 2위, 민트 초콜릿 칩 3위, 딸기 맛 4위, 버터 피칸 5위, 쿠기 앤 크림 6위, 초콜릿 칩 7위, 커피맛 8위 점유 - 먹기 간편한 아이스크림 바 및 콘 종류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으며, 유로모니터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2015년 아이스크림 바 및 콘 판매가 90% 상승할 것으로 전망 - 최근 건강에 좋은 야채, 과일, 견과류로 만든 아이스크림 또한 인기몰이 중에 있음.
□ 주요 아이스크림 업체들의 시장 공략
○ Dreyer's의 'Fruit Bar', 'Fruits & Veggie Bar', 'Yogurt Bar' 출시 - 美 아이스크림 시장의 29%를 차지하는 드레이어(Dreyer's)사는 2014년부터 과일, 야채 맛 19종류의 아이스크림 바를 출시함. - 최근 딸기, 레몬, 파인애플 등 7종류의 100% 과일 요거트바(Yogurt Bar)를 출시해 인기몰이 중에 있음.
판매 중인 드레이어 요거트바 & 과일바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Breyers의 'Natural', 'Gluten Free' 제품으로 시장 공략 - 유니레버사(Unilever)의 브레이어스(Breyers) 아이스크림은 대부분의 제품을 천연원료로 성장 호르몬을 맞은 젖소의 우유사용을 전면 중단함. - 천연 아이스크림(Natural) 라벨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브레이어스는 2014년 5월 글루텐 프리로 36가지 아이스크림을 출시했으며, 향후 호르몬 프리(hormone-free) 제품 라벨로 새로운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음.
판매 중인 브레이어스(Breyers) 제품들
자료원: 브레이어스(Breyers), KOTRA 달라스 무역관
□ 아이스크림 수출입 동향
○ 2014년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규모는 527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9%로 성장 - 미국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 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등이 있으며, 멕시코는 1019만 달러로 전년 대비 80.36%로 증가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은 585만 달러로 전년 대비 5.17%로 증가했음. - 우리나라로부터 전년 대비 8.14%로 증가한 785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이는 아이스크림 수입시장에서 14.9%를 점유하고 있음.
미국 아이스크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500)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한국 아이스크림 수입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수입되는 한국 아이스크림은 대부분 미 현지 한인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미 현지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아이스크림은 없는 실정이라고 함. - 관계자는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맛과 질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한국산 아이스크림에 대한 마케팅 및 홍보가 부족한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한인 마켓에서 판매 중인 한국 아이스크림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미국 현지 마켓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시아인들의 아이스크림 수요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주요 마켓들이 아시아 제품 수입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고 전함. - 미국 내 아시아 인구 증가 추세: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아시아 인구 수가 1000만 명(2000년) → 1400만 명(2010년) → 1700만 명(2013년)으로 2050년까지 미국 전체 인구의 8.6%로 점유 전망
○ 아울러, 미국 현지 마켓 진출을 위해서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요거트바와 천연원료 제품 등을 중심으로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Breyers, IBIS World, World Trade Atlas, USA Today, 유로모니터, 민텔,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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